자몽은 오래 전에 겉모습이 오렌지와 비슷해서 먹으려고 껍질을 벗겼다가 색도 붉고 맛도 떫떠름해서 알게 된 과일입니다. 이 과일은 18세기에 서인도제도 바베이도스 섬에서 발견된 오렌지의 자연 잡종이라고 합니다. 포도와 비슷한 향이 있고, 열매도 포도처럼 달려서 영어로는 그레이프프루트라 부르고, 우리가 부르는 ‘자몽’이라는 이름은 일본에서 다른 과일과 혼돈하여 잘못 붙인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라도 자몽이라고 하기보다는 ‘그레이프프루트’로 부르는 것이 낫겠다 싶습니다.

자몽 (그레이프프루트)의 영양 성분

나무

자몽 (그레이프프루트) 100g에는 칼로리가 32Kcal 들어 있고, 단백질은 0.63g, 지방은 0.10g, 탄수화물은 8.08g, 섬유질은 1.1g, 당질은 6.98g 들어 있습니다.

저칼로리 고영양 과일입니다. 과일 중에서도 칼로리가 낮은 과일에 속하지만, 15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미네랄과 섬유질이 들어 있어서 건강에 이로운 과일입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C 함량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46%에 해당합니다. 또한, 비타민A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5.5% 들어 있습니다. 이들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하는 등, 건강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붉은 자몽에는 리코펜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리코펜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항종양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남성 전립선 암에 좋답니다.

이 과일에 들어 있는 리모노이즈라는 성분 역시 종양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감귤류에 들어 있는 섬유질은 유방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비타민C의 효능과 부작용

자몽 (그레이프프루트)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 면역력을 높입니다.

자몽은 비타민C 함량이 높은 과일입니다. 비타민C는 항균 작용이 있어서 해로운 박테리오아 바이러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아연 구리 철분 등 미네랄 역시 우리 몸을 더욱 건강하며, 각종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고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이 과일을 자주 먹은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져 심혈관 질환에 이로운 것을 보여줍니다. 반 쪽에 칼륨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5%가 들어 있고, 섬유질 함량도 높습니다. 이들은 모두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안정에 좋은 성분입니다.

참고하세요: 고혈압에 좋은 석류 주스

3. 신장 결석을 막습니다.

신장 결석을 막는 효능이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고통스러운 비뇨기 질환인데, 많은 경우 칼슘 옥살산염에 의해 일어납니다. 이 과일에 들어 있는 구연산은 이러한 결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세포를 손상해 암세포를 일으키는 활성산소에 대응합니다. 연구 결과는 자몽이 남성 전립선암과 대장암 그리고 유방암 등에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5. 항염 작용이 있습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A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이들 성분이 우리 몸에서 소염제로 작용합니다. 염증은 천식, 관절염, 위염 같은 대부분 만성 질환의 근원입니다. 자몽을 꾸준히 먹는 것으로 이 효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6. 당뇨병에 좋습니다.

인슐린 저항을 막는 효능이 있습니다.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데, 인슐린 저항이 있으면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서 혈당이 올라가 제2형 당뇨병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연구 결과는 식사 전에 반쪽씩 먹은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인슐린 수치와 인슐린 저항이 감소한 것을 보여줍니다.

7. 간의 해독 작용을 높입니다.

간을 깨끗하게 하고 해독 작용을 돕는 등 전반적인 간 건강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인 글루타치온이 중금속의 해독을 촉진하고, 나린게닌이 지방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지방간 위험을 줄인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글루타치온의 효능

8. 체중 감량에 좋습니다.

칼로리는 낮고, 수분 함량이 높고 섬유질도 많아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끼는 등 체중 감량에 좋은 과일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식전에 신선한 자몽 반 쪽을 먹은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체중이 감소하는 효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9. 피부를 건강하게 합니다.

비타민C 함량이 보여주듯, 피부 미용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에 꼭 필요하고,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노화를 막고,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에도 대응하며, 각종 염증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몽 주스를 꾸준히 먹는 것으로 깨끗한 피부를 기대할 수 있겠지요.

10. 구강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C는 잇몸을 건강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과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꾸준히 먹는 것으로 잇몸 출혈을 줄이고 잇몸을 튼튼하게 해서 치아 건강을 도모할 수 있겠습니다.

자몽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자몽

과일이기에 대부분 안전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도 있습니다.

자몽에는 약물 분해 효소 중의 하나인 사이토크롬 P450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서, 질병으로 인해 약을 먹고 있다면 그 약에 영향이 있는지 의사의 소견을 따라야 한답니다. 특히 혈압약, 고지혈증약, 부정맥치료제, 항히스타민제, 골다공증치료제 등을 복용할 때는 이 과일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부작용 우려가 있으니까요.

치아 에나멜을 부식시킬 부작용 우려도 있답니다. 이것은 감귤류에 들어 있는 구연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감귤류 과일을 먹으면서 이 현상을 줄이려면 이런 과일과 함께 치즈를 먹거나, 이런 과일을 먹은 후 입을 헹구고 30분 정도 후에 양치질하면 이런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자몽 고르는법과 보관법, 레시피

“과일”

자몽은 손으로 집어서 단단하고, 탄력이 느껴지는 것을 고르세요. 차가운 자몽에서는 향기를 느끼기 쉽지 않지만, 실온에서는 달콤한 향기가 있는데, 이런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대개 잘 익은 과일에 많으니까요. 또한,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지나치게 거칠거나 주름이 많은 것은 피하세요.

자몽은 시원한 것보다는 약간 따듯할 때 맛이 더욱 좋습니다. 일주일 이내에 먹을 것이라면 상온에 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 기간을 넘긴다면 냉장실에 보관하세요. 2~3주 정도 보관은 좋습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고 자르면 껍질 표면에 묻어 있던 것들이 과육으로 옮겨질 수 있습니다. 껍질을 먹지 않더라도 물로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기거나 잘라야 합니다.

대개 먼저 수평으로 반을 자른 후 숟가락으로 속을 파내는 방법으로 준비하지만, 귤처럼 먼저 껍질을 벗겨도 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주스나 스무디를 만드는 것입니다. 껍질을 벗기고 사과나 다른 과일 혹은 채소와 함께 갈아 주스나 스무디로 만드세요.

샐러드도 좋습니다. 케일이나 아보카도 등과 함께 샐러드로 즐기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더욱 좋습니다.

참고 자료

Immune-enhancing role of vitamin C and zinc and effect on clinical condition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The effects of grapefruit on weight and insulin resistance: relationship to the metabolic syndrom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Citric Acid and Kidney Stones
University of Wisconsin Hospitals and Clinics Authority
www.uwhealt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