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B6, 엽산, 티아민 등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칼륨, 망간, 마그네슘, 인, 구리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 산소 제거를 통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합니다. 이런 수많은 효능 때문에 피부과 의사들이 제일 싫어하는 과일이 토마토라는 우스갯 소리가 있을 정도입니다. 이 글에서는 건강을 개선하는 토마토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1. 토마토는 피부에 좋습니다.

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과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당근, 고구마, 케일 등에서도 섭취할 수 있는 성분으로, 피부를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노화로 인한 주름과 잡티를 예방합니다. 리코펜은 값이 비싼 클렌저에 종종 쓰이는 성분입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A와 C도 들어 있는데, 이 두 성분은 세포 손상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건강을 개선합니다.

2. 토마토는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토마토에는 많은 양의 칼슘과 비타민K가 있습니다. 칼슘과 비타민K는 뼈의 손상을 회복시키고 뼈 조직을 튼튼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3. 토마토는 시력에 좋습니다.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은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많은 양의 비타민A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시력을 개선하고 야맹증을 예방합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이 노화로 인한 시력 감퇴를 막는다고 합니다.

4. 토마토는 신장 결석과 담석을 예방합니다.

토마토는 신장 결석과 담석 예방에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씨를 제거한 토마토를 자주 섭취하는 사람은 신장 결석과 담석이 생길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낮다고 합니다.

5. 토마토는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토마토의 비타민B와 칼륨은 콜레스테롤과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토마토에는 크롬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혈당의 균형을 맞춥니다. 매일 섭취하는 음식에 토마토를 추가하면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예방하며 목숨을 위협하는 다양한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항암 효과

토마토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전립선암, 자궁경부암, 인두암, 인후암, 식도암, 위암, 직장암, 난소암 등 다양한 암의 발병 위험도를 줄입니다. 리코펜이 암 세포의 성장을 늦추는 효과가 있는 자연 항산화제이기 때문입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혀 먹는 것이 건강에 더 좋은데, 이것은 토마토를 익혀 먹으면 더 많은 리코펜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마토를 익혀서 먹거나 토마토 주스 또는 스프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7.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토마토는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만약 다이어트나 운동을 시작했다면 식단에 토마토를 꼭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간식으로도 좋고 샐러드나, 캐서롤, 샌드위치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토마토는 많은 양의 수분과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칼로리나 지방은 낮지만 조금만 섭취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서 체중 감량에 여러 모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