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펜은 건강에 필수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토마토처럼 붉은 과일의 색을 내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입니다. 리코펜 함유 식품은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에 대응해서 전립선암, 알츠하이머, 동맥 경화증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완화합니다.

또한, 최근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리코펜 성분을 포함하지 않는 식단을 섭취한 여성은 리코펜 성분을 포함한 식단을 섭취한 여성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리코펜 함유 식품을 식단에 추가해서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부 영양학자들은 리코펜을 비타민C나 베타카로틴보다도 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보기도 합니다.

리코펜의 효능 – 리코펜이 건강에 중요한 이유

  • 리코펜은 가장 효과적인 항산화 성분 중 하나입니다.
  • 리코펜 함유 식품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체내의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 리코펜 성분은 피부암, 자궁경부암, 폐암, 난소암, 췌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위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도움됩니다.
  • 리코펜은 뼈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리코펜 식품을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뼛속의 산화 스트레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토마토는 심장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리코펜 성분은 우리 건강을 헤치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심혈관 발병 확률을 낮춥니다. 또한, 상처를 회복할 때, 불필요한 혈소판 응집을 막습니다.
  • 리코펜 성분은 자외선 차단을 도와 피부를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리코펜 음식 5가지

1. 토마토

토마토
토마토는 가장 많은 양의 리코펜을 함유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 한 컵 분량에는 약 6.7mg의 리코펜이 들어있으니까요. 리코펜의 하루 권장 섭취량을 채우려면 날마다 토마토 한 개를 섭취하면 된답니다.

토마토를 익히면 리코펜 수치가 약 35% 정도 증가합니다. 왜냐하면, 열은 토마토의 세포벽으로부터 리코펜 성분을 더 많이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토마토의 종류나 섭취 방법에 따라서도 리코펜 수치가 달라질 수 있는데, 햇볕에 말린 토마토에는 생토마토보다 약 20배 이상의 리코펜이 있으며 토마토소스나 반죽에도 더 많은 양의 리코펜이 들어있습니다.

2. 수박

수박
수박에는 토마토보다 더 많은 양의 리코펜이 들어있습니다. 자른 수박을 한쪽만 먹는 것 만으로도 리코펜의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동일한 양의 토마토와 수박에서 리코펜 함량을 비교하면, 수박에는 토마토보다 약 40퍼센트나 많은 리코펜이 들어있습니다. 수박에서 많은 양의 리코펜을 섭취하려면 수박을 고를 때 잘 익은 수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붉은 구아바

구아바
붉은 구아바 100g에는 5.2mg의 리코펜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 비타민A, 그리고 많은 양의 베타카로틴과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 예방에 좋습니다.

4. 핑크 그레이프프루트

그레이프프루트
그레이프프루트는 붉은빛 또는 분홍빛을 띄는데, 이것은 리코펜 성분 때문입니다. 그레이프프루트 100g에는 대략 3.4g의 리코펜이 들어있습니다. 그레이프프루트는 좋은 리코펜 공급원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와 식이섬유 또한 풍부합니다. 이 영양소들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5. 파파야

파파야
파파야 100g에는 대략 2mg~5mg의 리코펜이 들어있습니다. 파파야는 눈에 좋은 비타민A와, 피부와 모발에 좋은 비타민E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6.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
신선한 아스파라거스 100g에는 약 30mcg의 리코펜이 들어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K, 비타민E, 엽산 또한 풍부해서, 건강식으로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이 외의 리코펜 함유 과일 및 채소

  • 살구
    살구 100g에는 약 0.86mg의 리코펜이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또한 풍부한데, 베타카로틴은 심장 건강, 그리고 변성질환 예방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 붉은 양배추
    붉은 양배추 하나에는 약 168mcg의 리코펜이 있습니다.

  • 이 단맛이 나는 과일에는 약 159mcg의 리코펜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감에는 비타민A나 루테인, 그리고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시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리코펜 부작용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지금까지 다양한 연구 자료에 의하면, 리코펜 성분이 전립선암의 증상을 악화 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암 진단을 받았다면,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리코펜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

Lycopene Foods: 30 Highest in Antioxidants for Antiaging
Slism
slimsm.com

The Best Sources of Lycopene
Livestrong
www.livestrong.com

Foods Rich in Lycopene to Eat Every Day
CalorieBee
carloriebee.com

The Best Sources of Lycopene
Livestrong
www.livestrong.com

LYCOPENE
WebMD
www.webm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