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시아닌은 식물과 꽃의 어두운 색조와 색상에 관계되는 색소입니다. 포도와 베리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사실 대부분 식물의 조직, 줄기, 뿌리, 잎, 꽃과 열매에서 볼 수 있는 이 화합물은 다른 음식처럼 냄새도 맛도 없지만, 항산화제로 쓰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효능은 무엇인가요?

안토시아닌이 들어있는 베리

1. 암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체내에서 활성산소 활동에 저항하는 대단한 성분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은 150종의 플라보노이드 중에서 가장 강한 항산화제입니다. 연구 결과는 안토시아닌이 종양과 유방암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2. 소염제 효능이 있습니다.

동물 실험 결과, 안토시아닌은 소염제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안토시아닌은 심장 질환, 관절염, 제2형 당뇨병, 알츠하이머, 치매, 그리고 많은 질병과 관련된 만성 염증에 유용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당뇨병에 효능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혈당 신진대사를 높이고, 당뇨병의 부작용인 혈당 조절을 나쁘게 하는 비정상적인 콜라겐 생산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당뇨병의 증상 중 실명으로 이어지는 망막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단백질의 과도한 생산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모세혈관의 손상을 개선합니다.

4. 알러지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불가리아에서 연구 결과, 안토시아닌은 알러지 완화에 가장 강한 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5. 시력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야간 시력과 전반적인 시력을 높입니다. 연구 결과는 빌베리와 블랙커런트의 안토시아닌을 섭취할 때 일시적으로 시력이 향상한 것을 보여줍니다.

6. 심장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며, 혈액 순환을 증진하고, 모세혈관의 힘을 높이며, 산화 스트레스를 막아주는 데, 이 모든 것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고 심장 질환을 막아주는 역할입니다.

7. 체중 감량 효능이 있습니다.

쥐 실험 결과는 안토시아닌을 먹은 쥐가 먹지 않은 쥐보다 살이 덜 찐 것을 보여줍니다.

8. 궤양 치료 효능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궤양 치료에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안토시아닌이 위 점액과 위액 분비를 높여서 위를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빌베리가 궤양 치료에 전통적인 치료제로 사용돼 왔습니다.

9. 인지 기능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안토시아닌을 먹인 쥐가 기억 상실과 운동기능 저하로 고통을 덜 받는 것을 보여줍니다. 안토시아닌은 뇌 지방의 손실을 줄여주는데, 뇌 지방 손실은 뇌가 늙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징표입니다. 하지만 안토시아닌 섭취와 인지 기능 향상 간의 연관성은 인체 실험에서 더 밝혀져야 합니다.

안토시아닌이 많은 음식

와인

안토시아닌은 과일에 짙은 보라색과 빨간색 및 파란색을 내는 식물 성분으로,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합니다. 흔히 영양 보충제로 섭취하지만, 안토시아닌은 많은 짙은색 베리에서 쉽게 얻을 수 있으며, 다른 많은 건강에 좋은 음식에서도 이 유용한 항산화 성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그중 12가지를 알려드립니다.

베리류

라스베리, 블랙베리, 블루베리, 빌베리, 엘더베리, 크랜베리 등 푸르거나 자주빛이거나 붉은색이 나는 대부분 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체리

시큼한 체리에는 달콤한 체리보다 훨씬 많은 양의 안토시아닌이 들어있습니다. 체리의 색이 짙을 수록 더 많은 양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블랙커런트

안토시아닌에 관한 많은 연구에서 블랙커런트를 연구 재로로 택할 정도입니다.

자두

이 짙은 자주색 과일은 안토시아닌 함량이 많은 과일 중의 하나입니다.

석류

안토시아닌은 석류에 들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

많은 연구자들이 색이 짙지도 않은 바나나에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것을 알고 놀랍니다.

가지

주로 껍질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뇌세포 지질을 보호하기 때문에 ‘두뇌 음식’이라 불립니다.

아스파라거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자주색 아스파라거스에 안토시아닌이 상당량 들어 있다고 합니다.

붉은 양배추

연구자들은 붉은 양배추에 36종의 서로 다른 유형의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붉은 복숭아

연구자들에 따르면, 과육이 붉은 색인 과일은 어두운색 베리와 마찬가지로 안토시아닌 함량이 많다고 합니다.

검은콩과 강낭콩

많은 콩에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긴 하지만, 검은콩과 강낭콩에는 상당히 많은 양의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습니다.

다른 식품들

이 외에도 많은 식품에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습니다. 배, 완두콩, 검은쌀, 감자, 회향, 붉은 양파 등에도 상당량 들어 있습니다.

 

원문 출처: Eat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