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커런트, 처음 듣는 이들도 많을 듯합니다. 요즘은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하지만 아직 널리 퍼지지 않았으니까요. 사실 최근 몇 년 사이에 ‘효능’이 좋다는 다양한 베리들이 쏟아져 나와서 ‘이건 또 무슨 베리냐?’ 하실 분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불어로 ‘카시스’(Cassis)라 부르는 블랙커런트의 원산지는 북유럽과 북아시아 일부 지역입니다. 오래전부터 감기와 같은 질병에 치료제로 써 왔답니다. 18세기 초, 프랑스 왕 루이 15세가 사냥길에 이 열매로 담근 술을 마시고 격찬하면서 널리 퍼졌답니다. 핸재 주요 재배지는 북유럽과 캐나다 뉴질랜드 등지입니다.

블랙커런트의 영양 성분

블랙커런트
1.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고, 노화와 염증에 대응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 블랙커런트 100g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 수치는 7957로, 베리 중에서는 아로니아(초크베리), 엘더베리, 크랜베리 등과 함께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로니아의 항산화 성분 수치는 16062이며, 엘더베리는 14697, 크랜베리는 9090입니다. 그리고 블루베리는 4669입니다.

2.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생과일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302%나 되는 비타민C가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와 제아잔틴, 베타카로틴 등 우리 몸에서 비타민A로 작용하는 성분도 많이 들어 있고, 비타민E도 상당량 들어 있습니다. 이들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또한, 티아민, 리보플라빈, 판토텐산피리독신 등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군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3.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 망간 등 건강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블랙커런트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슈퍼푸드

1. 글리세믹 지수가 낮고, 혈당 부하도 낮습니다.

다이어트나 건강에 관심을 갖은 후로 글리세믹 지수와 혈당 부하에 신경 쓰게 되지요? 저 역시 그렇습니다.

‘글리세믹 지수’는 우리가 먹은 음식의 탄수화물이 혈당 수치를 얼마나 빠르고 얼마나 많이 올리는지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그 정도에 따라 음식에 0에서 100까지 등급을 매겼는데, 55 이하는 저글리세믹지수 음식이고, 56 이상 69 이하는 중글리세믹지수 음식이며, 70 이상은 고글리세믹 지수 음식입니다. 하지만 글리세믹 지수는 탄수화물의 양을 고려하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을 보완한 것이 ‘혈당 부하’입니다. 섭취한 탄수화물의 양을 글리세믹 지수에 넣어 수치로 나타낸 것인데, 10 이하면 저혈당 부하 식품입니다. 블랙커런트 100g의 혈당 부하는 6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2. 시력 개선에 좋습니다.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눈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말이겠지요. 우리 눈은 몸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나빠집니다. 대개 사오십대가 되면 노안이 오게 되지요.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이 눈에 안구건조증 등 더 많은 무리를 주곤 합니다. 블랙커런트에는 안토시아닌, 비타민A, 제아잔틴, 비타민E 등 눈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안구 건조증에 효과적인 마키베리

3. 빈혈에 좋습니다.

빈혈은 적혈구나 적혈구 안에 있는 헤모글루빈이 감소하여 신체 각 부분에 적당량의 산소를 공급하지 못해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큰 원인 중 하나가 과다 출혈과 철분 결핍이기에, 이런 경우에는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블랙커런트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 있고, 또한 우리 몸이 철분을 잘 흡수하도록 돕는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빈혈 개선에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여성 약 다섯 명 중에 한 명이 빈혈로 고생한다고 하는데, 시도해볼 만하겠지요.

4. 뇌 건강에 좋습니다.

우리나라도 점점 노령화 사회로 가고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5년 기준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 인구의 13.2%이며, 점점 늘어 2060년에는 40%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고령화 사회의 문제 중 하나가 노인성 질병입니다. 그리고 그 질병 중에 치매와 알츠하이머 같은 퇴행성 뇌질환도 있습니다. 본인은 물론 주변 사람들도 힘든 질병인데, 하지만 치료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방이 최선입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은 뇌 지방 손실을 막아주고, 또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은 신체 각 부분으로 산소 공급을 늘려 몸의 각 부분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블랙커런트에는 이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5.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에는 소염 작용이 있어서 각종 염증에 대응합니다. 우리 몸이 염증에 대응하는 힘이 없다면 우리는 늘 질병에 시달릴 것입니다. 우리 몸 밖 뿐만 아니라 몸 안에도 수많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있으니까요. 사실 염증은 심장 질환이나 관절염이나 기관지염 같은 대부분 만성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소염 작용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맛있는 베리를 먹는 것으로 그 효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6. 면역력을 높입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입니다. 면역력은 우리 건강의 기본 요소입니다. 수많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속에서 살아가기에 면역력이 약하다면 우리는 늘 질병에 시달릴 것입니다. 비타민 함량이 높은 음식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답니다. 감기와 같은 질병을 거뜬히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면역력을 높이는 겨자

7. 심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몇몇 연구 결과는 이 베리에 콜레스테롤과 혈중 지방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그리고 고혈압은 모두 다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입니다.

8. 피부 트러블과 피부 노화에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의 작용 중 하나는 산화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세포의 노화 과정에 대응하고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입니다. 요즘 미세먼지가 커다란 사회 문제로 떠 올랐는데, 그런 공해 요소들이 산화 스트레스를 촉진하여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곤 합니다. 연구 결과는 항산화 성분이 여기에 효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이런 베리로 피부 트러블을 막고 노화 현상을 막는 효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피부 노화 예방에 좋은 아르간 오일

이 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을 것입니다. 효능에 관한 증거가 충분하지는 않지만 암에도 작용하고, 당뇨에도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과 각종 미네랄이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도울 것입니다. 평소 꾸준한 섭취로 더욱 건강한 생활을 기대할 수 있겠지요.

어떻게 먹나요?

다른 베리처럼 생과로 먹기도 하고, 주스로 만들기도 하고, 말려서 먹기도 합니다. 추출물로 만든 제품도 있고, 종자유도 있습니다.

영양제 형태로 나온 제품은 믿을만한 회사 제품을 선택하세요. 성분표를 꼼꼼히 읽어 함량과 첨가물 여부를 확인하세요. 그리고 제품에 있는 용법을 따르세요.

블랙커런트 차
블랙커런트 차는 향과 색이 좋고, 게다가 영양도 좋아서 많은 이들이 좋아합니다. 차를 만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생과를 이용하기도 하고, 말린 것을 이용하기도 하고, 잎을 이용하기도 하고, 분말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생과나 말린 것으로 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적당량을 넣고 끓이시면 됩니다. 단맛을 원하시면 꿀을 넣으면 좋겠지요.

잎을 이용하려면, 잎을 깨끗이 씻은후 말려서 덖으세요. 무쇠솥이나 더치오븐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잎 만으로는 향이 부족할 것입니다. 찻잎을 우릴 때 생과나 말린 것을 조금 추가하시면 됩니다.

분말을 이용해도 됩니다. 여과지에 적당량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내리세요. 핸드드립 커피처럼 내리시면 됩니다.

블랙커런트의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블랙커런트는 오랫동안 먹어온 안전한 과일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라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이 글은 일반적인 정보이지 의학적 소견이 아닙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간질환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많이 먹을 경우 두통, 설사, 더부룩한 증상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안전하다는 보고가 없다고 합니다. 보고된 부작용도 없으니 상관 없을지 모르지만, 무리할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다른 것으로도 이 효능을 얻을 수 있을테니까요.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입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더욱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