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들과 산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고, 꽃이 예뻐 꽃밭에 심기도 하니까요. 그런데 그렇게 흔한 도라지 뿌리에 건강을 돕는 성분이 듬뿍 들었답니다. 오늘은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을 알아봅니다.
도라지란?
도라지는 초롱꽃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입니다. 영어권에서는 벨플라워(bellflower)라 부르기도 하고 벌룬플라워(balloonflower)라 부르기도 합니다. 꽃이 벨이나 풍선 같아서 그렇겠지요.
도라지는 뿌리를 나물로 먹기도 하고, 한약재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 길경이라 부르는 도라지는 기침과 관련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쓰인답니다. 기침, 가래 해소제로 유명한 용각산의 주성분도 도라지 추출물(길경)이랍니다.
도라지 영양 성분
도라지 뿌리의 성분 중 90% 이상이 탄수화물이며, 단백질이 2.4%, 지질이 0.1% 들어 있답니다. 도라지 뿌리 성분 중 특별한 것은 사포닌, 베툴린, 그리고 이눌린입니다. 사포닌은 인삼이나 더덕에도 들어 있는 성분으로, 건강을 돕는 다양한 작용이 있답니다. 도라지의 쓴맛도 이 성분 때문인데, 주로 도라지 뿌리 껍질에 들어 있답니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는 예로부터 한약재로 사용할 정도로 약효가 널리 알려졌습니다. 도라지의 효능은 대체로 아래와 같습니다.
-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등 감기 증상 완화 작용이 있습니다.
- 감기로 인한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통 등의 증상을 완화한답니다.
- 소염 작용으로 위궤양 등 염증성 질환 증상과 통증을 완화합니다.
-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답니다.
-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답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돕는 작용이 있답니다.
- 혈당을 낮추는 작용이 있답니다.
- 간 건강을 돕습니다.
- 암과 같은 악성 종양 세포에 대응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면역력을 높여 전반적인 건강을 돕는 작용이 있답니다.
도라지 먹는 법
도라지는 우리나라 산과 들에 널리 퍼져 있어서 예로부터 쉽게 구해 써왔습니다. 지금은 농가에서 대량 재배도 하고, 중국에서 수입도 합니다. 흙이 묻어 있는 신선한 도라지를 구입할 수도 있고, 손질한 도라지를 구입할 수도 있고, 도라지를 말려서 갈아 만든 도라지가루(도라지 파우더, 분말)도 있습니다. 용도에 맞게 구입하면 되지만, 가능한 한 껍질이 있는 것이 좋답니다. 왜냐하면 껍질에 건강을 돕는 성분인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으니까요. 도라지 가루를 구입할 때는 껍질째 간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도라지를 먹는 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신선한 도라지로 이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말린 도라지나 도라지 분말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신선한 도라지는 대개 나물로 먹습니다. 껍질을 벗긴 후 잘게 찢어 나물 무침 요리로 하거나, 고추장 양념으로 구이 요리를 하기도 합니다. 건강을 위해 장기간 먹을 것이라면 이런 요리보다는 양념을 쓰지 않고 준비도 편한 다른 방법이 더 나을 것입니다. 그런 방법 중 하나가 도라지차입니다.
도라지차 만들기
도라지차 만드는 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하나는 신선한 도라지를 이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말린 도라지를 이용하는 것, 그리고 나머지 한 방법은 도라지 가루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신선한 도라지 뿌리를 구입했다면 먼저 겉에 묻은 흙과 불순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습니다.
- 껍질에 건강을 돕는 성분인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껍질을 벗기지 않아야 합니다.
- 말린 도라지 뿌리를 구입했다면 먼저 먼지를 털어내고 깨끗한 물에 헹구듯 씻습니다.
- 준비한 도라지 뿌리를 주전자에 넣고 보통 불에서 천천히 끓이다 불을 줄이며 달입니다.
- 단맛과 다양한 효능이 있는 대추 몇 알을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 고운 채나 천으로 걸러 찌꺼기를 거릅니다.
도라지 스무디 만들기
그린 스무디를 즐긴다면 도라지를 스무디를 만드는 것도 장기간 먹을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만드는 법도 간단하고,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좋으니까요.
- 신선한 도라지를 손질해서 이용해도 좋고, 도라지 가루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 적당량의 도라지를 믹서에 넣고 갈으세요. 이때 사과나 바나나를 함께 넣고 갈으면 쓴맛도 덜하고 먹기 좋습니다.
- 여름에는 각 얼음 몇 조각을 함께 넣고 갈으시면 시원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도라지 뿌리는 대체로 안전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경우에 따라 구토나 발한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거나, 약을 먹고 있다면, 장기간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상황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먹고 있는 약과 상호 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까요.
정리
도라지는 우리나라 산과 들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여기에 기침이나 염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서 한방에서도 민간에서도 널리 사용합니다. 기침약으로 유명한 용각산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이 바로 도라지 추출물(길경)이랍니다.
참고 자료
-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Antioxidant and anticancer activities of organic extracts from Platycodon grandiflorum A. De Candolle roots
-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Platycodon grandiflorus – An Ethnopharmacological, phytochemical and pharmacological review
- National Institues of Health:
- Spandidos Publications: Anti-inflammatory effects of saponins derived from the roots of Platycodon grandiflor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