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류가 참 많지요? 오래전에는 딸기, 오디, 복분자 등 손꼽을 정도였는데, 요즘은 블루베리, 아로니아, 링곤베리, 아사히베리 등 참 많은 베리가 있습니다. 물론 건강상의 효능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요즘 눈에 띄는 베리 외에도 건강에 좋은 베리도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에 좋은 흑구기자 이야기입니다.
흑구기자
흑구기자는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검은색 구기자를 말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구기자는 붉은색 열매인데, 흑구기자는 열매 색이 검은색이어서 흑구기자라 부릅니다. 원산지는 중앙 아시아, 중국 북서부, 러시아 남부 일대입니다. 우리에게 알려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중국에서는 오래전부터 붉은색 구기자보다 약효가 더 좋은 것으로 알려졌답니다. 이것은 열매의 색이 검은색인 것에서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먹포도, 블루베리, 아로니아 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검은색 계열의 열매 또는 과일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니까요. 흑구기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흑구기자에는 붉은색 구기자보다 훨씬 더 많은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어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흑구기자의 특별한 영양성분
붉은색 구기자와 흑구기자는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단백질과 섬유질은 물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다양한 아미노산과 지방산, 그리고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특히 흑구기자는 붉은색 구기자에 비해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항산화제 또는 항산화 물질은 식물의 특징적인 색소인데, 우리 몸에서 산화에 대응하는 역할을 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우리 몸의 세포는 매 순간 끊임없이 호흡하는데, 이 과정에서 활성 산소가 만들어지고, 그로 인해 세포에 노화가 일어나고 악성 종양세포 같은 변종 세포도 생기게 된답니다. 항산화 물질은 바로 이 산화 과정에서 생기는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이 효능을 누릴 수 있답니다.
흑구기자 효능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흑구기자의 잠재적인 효능입니다.
-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답니다.
-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제가 암세포와 같은 악성종양 세포에 대응하고,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도 줄일 수 있답니다.
-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 눈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해독 작용을 증진하여 간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피로 해소 등 기력 보충에 좋답니다.
- 생식능력 증진 효능이 있답니다.
흑구기자 먹는법
흑구기자는 말린 열매로 구입할 수 있고, 추출물로 만든 제품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흑구기자 추출물로 만든 제품을 구입하셨다면, 제품에 따라 함량과 첨가물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 설명서를 읽고 용법과 용량을 따르셔야 합니다. 어느 제품을 구입하든지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말린 흑구기자를 구입하셨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편한 방법이 차로 만들어 마시는 것입니다.
흑구기자차 만들기
- 말린 흑구기자에서 불순물을 골라냅니다.
- 흑구기자를 무쇠솥이나 더치오븐에서 덖습니다. 무쇠솥이 없다면 프라이팬을 이용하는데, 주의할 것은 기름기를 모두 제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한 번에 덖기보다는 잠깐 덖고 식히고 다시 덖는 식으로 여러 번에 걸쳐 덖는 것이 좋습니다.
- 다 덖은 후 식혀서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주의 사항
흑구기자는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먼저 의료 전문인의 적절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정리
흑구기자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과 다양한 영양 성분이 듬뿍 들어 있답니다. 특히 강력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흑구기자를 먹는 가장 편한 방법은 차로 만들어 마시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 Chem Cent J.: Comparative studies on phenolic profiles, antioxidant capacities and carotenoid contents of red goji berry (Lycium barbarum) and black goji berry (Lycium ruthenicum)
- Food Quality and Safety: Black goji berry (Lycium ruthenicum) tea has higher phytochemical contents and in vitro antioxidant properties than red goji berry (Lycium barbarum) berry tea
- Journal of Functional Foods: Effects of anthocyanins from the fruit of Lycium ruthenicum Murray on intestinal microbiota
- 그라디움: 구기자 효능, 부작용, 먹는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