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많은 이들이 찾는 건강식품 중 하나가 고지베리 입니다. 이름만 보면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빌베리처럼 새로운 베리로 들리지만, 오래전부터 우리 곁에 있어왔습니다. 고지베리가 바로 구기자 니까요. 유명한 한약재이지요.

구기자 (고지베리)의 원산지는 중국입니다. 영어권에서는 중국 이름을 가져와 ‘고지베리 (Gojiberry)’라 부르기도 하고, ‘울프베리 (Wolfberry)’라 부르기도 합니다. 중국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그러니까 2천 년쯤 전부터 이 열매를 약재로 써왔다고 합니다. 그러던 것이 21세기에 들어서는 미국에서도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 때문이지요. 그리고 그런 효능으로 인해 ‘붉은 다이아몬드’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현재 여러 나라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최대 생산국은 중국입니다.

구기자 (고지베리)의 영양 성분은 무엇인가요?

구기자

1.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말린 고지베리 (구기자)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349kcal이고, 단백질은 13.26g, 당분은 45.6g, 섬유질은 13g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 함량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50%입니다.

2. 각종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말린 고지베리 (구기자) 100g에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500%가 들어 있고, 비타민C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80%가 들어 있습니다.

3. 칼슘 함량이 풍부합니다.

100g에 칼슘은 190mg이 들어 있고, 철분은 6.8g이 들어 있습니다. 나트륨 함량은 289mg으로, WHO 권고량의 약 15%에 해당합니다.

4. 아미노산, 지방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고지베리 (구기자)에는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18종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으며, 알파 리놀렌산 등 다양한 지방산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 리코펜, 크립토크산틴, 다당류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합니다.

구기자 (고지베리)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 면역 기능을 좋게 하고 암세포와 싸웁니다.

블루베리나 라즈베리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C와 비타민A가 상당히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두 영양소는 면역력을 높여 감기와 같은 일반적인 질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암이나 퇴행성 질병 같은 더욱 심각한 만성 질병에도 효능을 보입니다.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인 카로티노이드는 암 세포에 대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종양이 성장하는 것을 막고, 염증을 낮추며, 독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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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뇌세포 손상을 막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우리 몸에서 변종 세포를 일으키고 세포 노화를 주도하는 활성산소는 역시 뇌세포와 신경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로 인해 대표적인 노인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나 치매가 오기도 합니다. 구기자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이런 위험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3. 피부를 건강하게 합니다.

이 열매에는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심지어 천연 피부암 치료제처럼 작용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이 열매 속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각종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 현상으로 인한 증상에도 대응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 눈을 건강하게 합니다.

노인성 시력 감퇴의 천연 치료제이며 눈 건강에 참 좋습니다. 노화에 따른 시력 감퇴 같은 노인성 질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이 질병은 나이가 더 들면 시력 손실로 이어집니다. 항산화 성분이 자외선과 활성산소 그리고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손상을 막아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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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혈당 수치를 안정시킵니다.

이 열매는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혈류 속으로 들어가는 당분을 조절하는 것을 도와서 당 수치 불균형에서 오는 혈당 스파이크와 딥을 막아줄 수 있으니까요. 당뇨병 환자에게서 당분 섭취를 줄이고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열매는 이런 이들에게 좋은 간식거리가 될 것입니다.

6.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킵니다.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치석 같은 것을 만들어서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는데, 이런 것들이 혈관에 쌓이면 심장은 혈류 조절을 위해 정상보다 더 많은 힘을 써야 하고, 그로 인해 심장이 약해져서 심근 경색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연구 결과는, 고지베리의 성분이 우리 건강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합니다.

7. 간을 건강하게 합니다.

예로부터 이 열매는 간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에서는 감초, 영지, 석류풀 같은 간 해독에 좋은 다른 허브들과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몸에 이로운 재료들을 섞어 원기 회복을 돕는 죽을 만들어 아픈 이들이 잘 먹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들 재료는 모두 다 간과 신장에 좋다고 알려진 재료들입니다.

간에 쌓인 독성을 제거해서 건강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간은 체외에서 들어온 독성 물질을 정화하여 우리를 건강하게 하는 역할을 하니까요. 간이 건강하지 못하면 해독 작용을 할 수가 없고, 결국 우리 몸은 독성으로 인해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

그런데 흔히들 ‘간은 소리 없는 장기’라는 말을 합니다. 자신의 증상을 알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손을 쓸 수 없는 정도가 되어서야 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이것이 간 건강에 미리 신경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이 슈퍼푸드가 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간 기능에 효과적인 밀크시슬

8. 힘이 나게 하고 기분을 좋게 합니다.

시잔드린 성분이 불면증에 대응하고, 항스트레스제 효능이 불안감을 줄이는 등, 오미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정신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 항산화 효능이 뇌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돕고,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 알츠하이머나 치매 같은 질병의 발병 위험도를 낮추며, 전반적인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9. 가임률을 높입니다.

전통적으로 중국인들은 이 열매에 들어있는 영양소가 생식계에 이롭고, 생식 능력을 높인다고 믿어왔습니다. 이 열매는 정자수와 정자의 활동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조기폐경과 정상적인 배란 불능으로 고생하는 여성의 불임 치료에도 효능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불면증을 개선하는 효능도 있고, 면역력 증진에 대한 효능도 있고요. 하지만 암에 대응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서 암 치료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평소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면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약효를 크게 보는 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불면증에 좋은 멜라토닌 성분

구기자 (고지베리) 먹는 법

슈퍼푸드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열매를 먹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추출물로 만든 영양 보충제 입니다.

  • 고지베리 영양제: 구기자 추출물로 만든 영양 보충제를 선택할 때는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고르시고, 라벨에 적힌 용법을 따르세요.
  • 말린 고지베리: 구기자를 먹는 방식은 다양한데, 많은 이들이 하고 있는 몇 가지만 소개합니다. 가능한 한 유기농으로 재배한 것이 좋겠지요.

 

[구기자 (고지베리)차 끓이기]
1. 기름을 두르지 않은 상태에서 말린 고지베리를 붓습니다.
2. 고지베리가 타지 않게 1~2분 내외로 살짝 볶아줍니다.
3. 물 2L에 약 30g의 고지베리를 넣고 약 20분간 끓입니다.

 

[구기자 (고지베리) 효소 만들기]
재료: 구기자, 설탕(구기자와 같은 분량)
1. 열매를 깨끗히 씻어서 물기를 말려줍니다.
2. 소독한 용기에 구기자와 같은 분량의 설탕을 켜켜히 넣어서 밀봉합니다.
3. 3개월 동안 숙성 시킵니다.
4. 숙성 기간 동안 나온 액기스를 물에 희석해서 마시거나 요리에 설탕 대신 사용하세요.

부작용과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고지베리
구기자는 대체로 안전하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각자 자신의 나이와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르며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를 수유 중인 여성은 먹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구기자가 아니면 치료할 수 없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먹는 것이 아니라, 평소 건강을 위해 먹으면서 위험 부담을 가질 이유는 없으니까요.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당뇨병약을 먹고 있다면 혈당 수치를 이중으로 떨어뜨릴 위험이 있습니다. 조심해야 합니다.

구기자에는 당분과 나트륨 함량이 비교적 많습니다. 많은 양을 먹는 것은 피해야겠지요.

참고 자료

Goji berry effects on macular characteristics and plasma antioxidant level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Protective effect of Lycium barbarum on doxorubicin-induced cardiotoxicity.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Biomolecular and Clinical Aspects of Chinese Wolfberry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Use of anti-aging herbal medicine, Lycium barbarum, against aging-associated diseas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ih.gov

Goji Berries: Health Benefits and Side Effects
WebMD
www.webm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