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베리(학명: 아리스토텔리아 칠레니스)는 아로니아와 비슷한 열매로, 칠레와 아르헨티나 등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나는 베리류의 일종입니다. 과수원에서 재배하는 것이 아니라 야생에서 채취한다고 합니다. 재배하기 까다로운 나무여서가 아니라, 야생에서 채취하는 양이 상당하기 때문이랍니다. 야생 베리이니 각종 공해에서 자유로운 건강 식품 중의 건강식품이라 할 수 있겠지요.

칠레 원주민들은 오래 전부터 이 열매를 상처와 질병을 치료하고 체력을 높이는 데 사용했다고 합니다. 요즈음 많은 이들이 이 열매에 관심을 보입니다.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까요. 주스로 내려서 먹기도 하고, 건포도처럼 말려서 먹기도 하며, 영양제 형태로 나와서 많은 이들이 간편하게 이 베리의 효능을 누리고 있습니다.

마키베리가 왜 건강에 좋은가요?

칠레의 야생 베리

마키베리의 효능에 관한 연구는 진행중이며 그래서 아직 자료가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폴리페놀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항산화제에 관한 연구는 상당히 많습니다.

영양 성분은 무엇인가요?

보라색 색소 안토시아닌

마키베리에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 칼슘, 철분,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깊고 생생한 보라색인 이 열매의 색이 바로 안토시아닌 색소입니다. 하지만 이 색소가 단지 과일의 색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건강상의 효능이 상당한 성분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세포 변종을 막고, 잘못된 세포를 고치며,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도 대응합니다. 또한, 소염 작용도 있어서 각종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합니다.

마키베리의 효능에는 무엇이 있나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

마키베리의 원산지인 남아메리카에서는 이 열매를 설사나 감기에 사용하고, 잎을 부상이나 상처 치료에 사용한답니다.

1.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ORAC(Oxygen Radical Absorbance Capacity)는 활성산소 흡수능력 측정법으로, 식품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의 효율성을 수치화한 것입니다. ORAC 수치가 높을수록 활성산소 흡수 능력이 높은데, 이 베리 추출물의 항산화 수치는 27,600으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이 베리에는 델피니딘이라는 강력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관련 글: 엘더베리의 8가지 효능

2.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염증은 관절염이나 기관지염 같은 대부분 만성적인 질병의 주요 원인이지요. 델피니딘 안토시아닌에 소염 작용이 있어서 각종 질병에 대응한다고 합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이 베리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2002년 미국 농식품화학회지(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에 실린 한 연구 결과는, 이 성분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콜레스테롤의 산화는 뇌졸중, 심장 마비 및 동맥 경화의 주요 원인입니다. 이 베리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는 타이거넛츠

4. 혈당 수치를 낮춥니다.

연구 결과는 이 베리가 항당뇨 효능이 있을 수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5. 안구 건조증에 좋습니다.

2014년에 행한 한 연구 결과는 이 베리의 추출물을 꾸준히 복용한 그룹에서 안구 건조증 개선에 효과가 있었음을 보여 줍니다. 아직 충분한 연구가 이뤄진 것은 아니지만 의미있는 결과라고 합니다. 맛있는 베리를 먹으면서 이런 효능을 얻을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6. 피부에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질병 예방 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피부 주름을 개선하고,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막으며, 염증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한 연구 결과는, 마키베리의 추출물을 피부에 직접 발랐을 때 자외선 차단 효과를 보였으며 그 결과 피부 노화도 감소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좋은 베리, 아로니아

7. 호흡기 건강에 좋습니다.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는, 마키베리의 성분이 흡연으로 인한 폐와 호흡기 손상을 회복 하는 효능을 보여 줍니다. 호흡기 감염을 완화하고 폐의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마키베리에 자체에 관한 연구는 아직 많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열매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에 관한 연구는 많습니다. 이 성분이 주는 건강상의 효능은 상당합니다. 항암 효과 등 각종 질병에 직접 대응하는 것에서부터 피부 미용에 이르기까지 그 효능은 매우 많습니다. 평소 맛있는 베리 섭취로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감기, 천식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은 오미자차

마키베리 고르기와 섭취

분말
마키베리는 쉽게 무르기 때문에 산지와 먼 우리나라에서 신선한 과일로 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있습니다. 건포도처럼 말린 베리도 있고, 주스와 분말도 있으며, 영양제 형태로 나온 것도 있습니다.

영양제 형태 제품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것을 고르시고,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건강에 해로운 성분은 없는지 성분표를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그리고 복용법을 따르세요.

 

마키베리물 만들기 (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
마키베리를 섭취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물에 파우더를 타서 마시는 것입니다. 물 200~250ml에 분말 1스푼을 넣고 녹을 때까지 저으시면 됩니다.

 

슬러시
슬러시 만들기
마키베리 얼음 6~7조각, 키위 1개, 바나나 1개를 모두 믹서에 갈아줍니다.

 

얼음
마키베리 얼음 만들기
이 베리는 간단히 섭취하려면 얼음을 만들어서 섭취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물에 분말를 섞어서 얼려주세요. 마키베리 얼음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여름에 좋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는 무엇이 있나요?

마키베리

아직 연구가 부족한여 부작용에 관한 정보도 거의 없지만,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베리류에 알러지가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연구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이 베리의 성분이 들어간 영양제를 어떤 질병의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영양제를 장기 복용하려면 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전성에 대해서도 연구가 충분하지 않므로 임산부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을 먹고 있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 건강을 해친다면 안되니까요.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입니다.

다른 베리에서 안토시아닌 얻을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들을 참고하세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에는 자색 양파, 강낭콩, 석류 등이 있으며 베리류로는 구기자, 아사이베리, 노니 주스, 망고스틴, 카뮤카뮤 등이 있습니다.

참고 자료

Anthocyanin profiling of wild maqui berri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

In Vitro and in Vivo Anti-Diabetic Effects of Anthocyanins from Maqui Berry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

Nutraceutical and antioxidant effects of a delphinidin-rich maqui berry extract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

MaquiBright™ standardized maqui berry extract significantly increases tear fluid production and ameliorates dry eye-related symptoms in a clinical pilot trial.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