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스틴 효능, 부작용, 먹는법과 보관법

망고와 망고스틴, 이름이 비슷하여 헷갈릴 수 있습니다. 망고스틴을 줄여서 망고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산지 중 한 곳인 태국에서는 망쿳이라 부르니 망고와 더 헷갈릴 만 하지요. 하지만 둘은 전혀 다른 나무의 열매입니다. 비슷한 점이라면 둘 다 (동)남아시아 지역 열대 과일이라는 것이고, 망고가 과일의 왕이라 불리는 것처럼 망고스틴은 과일의 여왕이라 불린다는 것입니다. 1800년대 영국 빅토리아 여왕이 이 과일을 매우 좋아했답니다. 아시아에서 이 과일을 가져오는 사람에게 상금이나 기사 작위를 줄 정도였다네요. 그래서 과일의 여왕이라 부른다는 설도 있고, 맛이 좋아 과일의 여왕이라 부른다는 설도 있구요.

망고스틴의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이며, 분류학에 따른 이름은 가르시니아 망고스타나 (Garcinia mangostana)입니다. 기후와 토양에 민감하여 널리 퍼지지 못하고 지금도 동남아시아를 제외하고는 일부 열대성 기후 지역에서만 재배한답니다.

요즘 이 과일을 찾는 이들이 많습니다. 단지 맛 때문이 아니라 효능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과일 추출물로 만든 파우더도 있고 캡슐도 있습니다. 오늘은 ‘과일의 여왕’이라 불리는 망고스틴의 효능과 망고스틴 먹는 법을 알아봅니다.

망고스틴의 영양성분과 효능은 무엇인가요?

망고스틴

1.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있습니다.

망고스틴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크산톤이 들어 있답니다. 항산화 성분은 산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질병에 대응하여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킵니다. 특히 껍질에 20종이 넘는 크산톤이 들어 있답니다.

2. 면역력을 높입니다.

망고스틴에는 면역력 비타민이라 부르는 비타민 C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크산톤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돕는답니다.

3. 항염 작용이 있습니다.

크산톤에 강력한 항염 작용이 있답니다. 염증은 위궤양이나 관절염 같은 만성적인 질병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과 다른 대부분 질병의 원인입니다. 우리 몸에 염증이 생겼을 때 그 염증을 다스리지 못한다면 더 심해져 만성적인 질병으로 발전하겠지요. 항염 성분이 많은 음식이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4. 혈당 안정을 돕습니다.

이 과일에는 탄닌산, 엽산, 섬유질 등 혈당 안정 효능이 있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과일 100g에 들어 있는 섬유질의 양은 5.1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13%에 해당합니다. 당뇨병은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한 번 발병하면 쉽게 고칠 수 없고, 합병증도 심각합니다. 그래서 혈당은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콜레스테롤 안정을 돕습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제와 섬유질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그중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벽에 쌓여 혈류를 막아 혈압을 올리고, 그렇게 쌓인 콜레스테롤이 쪼개지면서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하고, 혈관을 막아 신체 일부의 기능을 죽이거나 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소에 콜레스테롤 안정 효능이 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답니다.

6. 항암 성분이 있습니다.

망고스틴의 항암 효능에 관한 많은 연구가 있었고, 그 결과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답니다. 그렇다고 해서 망고스틴이 암 치료제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렇게 항암 효능이 있는 음식을 꾸준히 먹는다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약도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추출한 성분이니까요.

7.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크산톤은 피부 세포 보호에도 효능이 있답니다. 세균과 박테리아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자외선과 노화로부터 세포를 보호한답니다.

8. 변비 개선과 장 건강을 돕습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는 소화와 노폐물 배출을 돕는 것입니다. 또한, 불용성 섬유질은 장에서 장에 이로운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어 그런 박테리아 번식을 돕고, 결과적으로 장 건강을 돕습니다. 이런 음식을 프리바이오틱스라 합니다.

참고하세요:
속을 편하게 하는 프리바이오틱스의 모든 것
장을 살리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모든 것

9.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망고스틴은 칼로리가 적고, 수분과 섬유질이 많은 과일입니다. 이런 과일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어 음식량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없어서 건강에도 좋습니다.

10. 생리 전 증후군 (PMS) 완화를 돕습니다.

이 과일에는 생리 전 증후군 완화 효능이 있는 비타민 B6, 엽산, 망간, 칼슘 등이 들어 있답니다. 많은 여성이 생리 전 증후군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데, 생리 전 증후군 완화 효능이 있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면 도움된답니다.

참고하세요: 생리 전 증후군을 줄이는 좋은 방법

고르는법, 보관법 그리고 먹는법

과일

1. 고르는법과 보관법

망고스틴은 쉽게 무르는 과일이어서 산지 밖에서 생과일을 구하기는 쉽지 않았고, 그래서 주로 통조림 형태로 유통됐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냉장 유통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우리나라에서도 생과일을 구할 수 있습니다. 생과일은 색이 짙은 자주색이고 광택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주스가 스며나오거나 곰팡이가 있는 것은 피하세요.

이 과일로 만든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있습니다. 주스와 통조림은 물론, 추출물로 만든 파우더도 있고, 캡슐 형태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성분표를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2. 망고스틴 먹는 법

망고스틴 껍질을 벗기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흐르는 물로 씻은 후 손으로 가볍게 주무른 다음 과일 중심선을 따라 칼이 과육에 닿지 않도록 살짝 칼집을 내세요. 윗부분을 들어내면 마늘처럼 모여 있는 과육이 보일 것입니다. 이때 껍질에서 나오는 주스가 옷에 묻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염료로 쓸 정도로 쉽게 지워지지 않고 옷에 얼룩을 남기니까요.

망고스틴을 먹는법은 다양합니다. 다른 과일처럼 그냥 먹어도 되고, 과육을 꺼내 과일 샐러드나 야채 샐러드에 넣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건강 때문에 먹는 것이라면 스무디가 가장 좋을 것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대부분 껍질 부분에 들어 있어서 과육만으로는 그 효능을 얻기 힘드니까요.

스무디를 만들 때는 생과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고, 파우더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생과일로 만들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갈으세요. 오이를 넣어도 좋고, 사과도 좋습니다.

건강을 위해 꾸준히 먹을 계획이라면 파우더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좋아하는 과일이나 채소로 스무디를 만들면서 거기에 파우더를 1티스푼 정도 추가하면 됩니다. 시원하게 드시려면 얼음을 넣고 함께 갈면 되겠지요.

부작용이나 주의 사항은요?

과일의 여왕
생과일을 평소에 과일처럼 먹는 것으로는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열대과일에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답니다. 파우더나 영양 보충제 형태의 제품을 꾸준히 먹을 계획이라면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답니다. 당뇨나 혈압으로 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해야 한답니다. 이 외에도 먹고 있는 약이 있거나, 건강과 관련하여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자료

Food Facts: What Are Mangosteens Good For?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Anti-cancer effects of xanthones from pericarps of mangosteen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Anti-inflammatory activity of mangostins from Garcinia mangostana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Cardioprotective effect of alpha-mangostin, a xanthone derivative from mangosteen on tissue defense system against isoproterenol-induced myocardial infarction in r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