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테차는 예르바 마테(Yerba mate)라는 식물의 잎과 가지를 말려서 뜨거운 물에 우려내는 허브티입니다. 이 차는 남아메리카의 전통 음료로, 최근 들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다이어트에 좋은 차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마테차의 효능과 부작용, 끓이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마테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마테차

1.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마테차에는 다양한 종류의 식물성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이 식물성 영양소들 중,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주요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크산틴: 크산틴은 각성 효과가 있는 화합물로,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주로 차, 커피, 그리고 초콜릿에 들어있습니다.
  • 카페오일 유도 물질들: 카페오일 유도 물질은 이 차에 들어있는 주요 항산화 성분이며 건강에 좋습니다.
  • 사포닌: 쓴 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은 항염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각종 질병의 발병 확률을 낮춥니다.

놀랍게도 이 차에는 녹차보다 조금 더 많은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9가지 필수 아미노산 중 7가지나 들어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도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이러한 성분들은 많은 양이 아닌, 아주 소량만 들어있으므로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2. 체력 증진과 집중력 향상에 좋습니다.

차 한 컵에는 85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커피 한 컵보다는 적은 양의 카페인이지만 차 한 컵 보다는 많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카페인 식품이나 음료와 마찬가지로, 이 차 또한 체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피로감을 개선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카페인은 뇌의 신호 전달 분자 수치에 영향을 미쳐,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는 일부 연구 자료에 불과하므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 결과가 필요합니다.

3. 염증 완화에 좋습니다.

예르바 마테는 박테리아, 곰팡이균, 기생충 등으로 인한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고용량의 예르바 마테 추출물 복용할 경우, 위 경련, 설사 등 각종 식중독 증상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인 대장균이 줄어들었습니다.

4. 체중감량과 뱃살에 좋습니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마테차는 식욕을 감소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 세포수를 감소시켜 지방을 없애는데에 좋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12주 동안 매일 비만인 성인들에게 3g의 예르바 마테를 섭취하게 했는데, 이들은 평균적으로 체중이 0.7kg가 줄었습니다. 뱃살 또한 줄어들었습니다. 반면에, 플라시보가 주어진 참여자들은 오히려 이 기간동안 2.8kg나 쪘으며 뱃살 또한 늘었습니다.

5. 면역력을 개선합니다.

마테차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뛰어난 항염 효과를 보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마테차에는 소량의 비타민C, 비타민E, 셀레늄, 그리고 아연도 들어있습니다. 이 항산화 성분들은 면역 체계를 튼튼하게 유지하는데에 도움이 되며 건강을 개선합니다. 하지만, 마테차가 실제로 면역 체계를 개선하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 결과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6. 혈당 수치를 낮춥니다.

마테차는 혈당 수치를 낮추며 당뇨로 인한 많은 문제를 예방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7. 심장 질환 발병률을 낮춥니다.

카페오일 유도 물질과 폴리페놀 등 여러가지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마테 추출물이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마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40일 동안 진행된 한 연구에서는, 참여자에게 매일 330ml의 마테차를 마시게 했는데 결과적으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8.6~13.1%나 줄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도 아직까지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마테차 끓이는 법

차
마테차는 전통적으로 고드(Gourd)라 불리는 용기를 사용하는데, 이 용기는 주로 조롱박으로 만듭니다. 또한, 편하게 부르기 위해서 이 용기를 흔히 마테컵이라고 부릅니다.

마실 때는 쇠로된 빨대를 사용해서 마시는데 빨대의 아래쪽 끝부분에는 필터가 달려 있어서 마테 찻잎을 걸러내기가 편리합니다.

차를 끓이려면 말리거나 볶은 마테 잎을 준비하고, 조롱박의 1/3을 이 잎으로 채운 후, 뜨거운 물을 부으면 됩니다. 집에 조롱박이 없다면 커피 포트를 사용해도 됩니다. 마테차는 주로 뜨겁게 마시지만 더운 여름에는 차갑게 마시기도 합니다.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마테차는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마시면 다음 질병의 발병 확률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1. 암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많은 양의 마테차를 오랜 기간동안 꾸준히 마실 경우, 상기도 감염과 소화관의 암을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테에 들어있는 다륜성 방향족탄화수소 때문일 것입니다. 다륜성 방향족탄화수소는 담배나 구운 고기 등에 있는 발암 물질입니다.

또한, 마테차는 뜨겁게 우려 마시기 때문에, 호흡 기관과 소화관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암 세포의 생성이 증가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차는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항암 기능을 하는 항산화 성분도 들어있습니다.

2. 카페인과 관련된 부작용

이 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데 너무 많은 양의 카페인은 두통, 편두통, 그리고 고혈압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하루에 3컵 이상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면 유산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며, 저체중아를 출산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참고 자료

WebMD: YERBA MATE (링크)
Organic Facts: 7 Impressive Benefits Of Yerba Mate(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