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에 관한 이야기들이 참 많지요? 대표적인 것이 혈액형과 성격에 관한 것이고, 그 외에도 혈액형과 연애, 혈액형과 인간관계, 혈액형과 다이어트 등 참 다양합니다. 그런데 오늘은 여기에 하나 더 추가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흥미로운 기사를 냈어요. 바로 ‘혈액형과 건강’입니다. 혈액형에 따라 발병 위험이 높은 질병이 있다는 거예요. 그걸 알고 대처하라는 것이지요. 사실 이것은 처음이 아닙니다. 미국 암협회 자료에도 혈액형과 암에 관한 내용이 있으니까요. 혈액형에 따라 특정 질병이 더 많기도 하고 적기도 하나 봅니다.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세요. 이 글은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의 뉴스를 번역한 것입니다.

혈액형과 건강


아마도 우리가 혈액형에 관해 생각하는 때는 헌혈 캠페인과 헌혈을 고려할 때, 본인이나 가까운 사람이 수혈해야 하는 불행한 상황에 처했을 때일 것입니다. 우리는 본인이 A형, B형, AB형, 또는 O형이라는 것을 알 것인데, 이것은 통칭 ABO 혈액형이라고 부르고 수백만 년 전의 조상으로부터 진화해온 것입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혈액형은 적혈구 세포의 표면에 있는 특정 항원을 말하는 데, 이것은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분자입니다. ABO 혈액형은 A, B, O 세 가지 유전자 중 하나에서 유래합니다. 혈액형 A형은 A 항원을 가지고 있고, B형은 B 항원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에서 가장 드문 AB형은 두 항원 모두 가지고 있으며, 가장 흔한 O형은 어느 것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1900년대 초, 혈액형이 발견되기 전에는 수혈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곤 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우리 몸의 면역계가 우리 몸에 들어온 박테리아든지, 이식한 장기든지, 그 밖의 어떤 것이든지, 외래 항원을 확인하고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 혈액형에서 A형인 사람이 B형의 피를 수혈하면, 항체라 부르는 특별한 면역 단백질이 B 항원을 공격하여 적혈구 세포를 덩어리로 만드는 데, 그 결과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노트: 실제로 혈액형 시스템에는 ABO 유형 외에도 여러 다른 유형이 있어서 수혈 전에 확인하고 모두 맞는지 확인합니다.)

혈액형과 질병 위험

지난 세기, 특히 지난 수십 년 동안, ABO 혈액형이 질병 발병 위험도와 관련이 있는지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즉, 특정 혈액형의 사람이 심장병이나 암이나 당뇨에 걸릴 위험이 더 많나요? 혈액형이 기억력이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나요? 같은 것들입니다. 여기,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2012년, 미국 심장협회 공식 저널인 Arteriosclerosis, Thrombosis and Vascular Biology에 실린 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20년 이상 ‘간호사 건강연구 (Nurses’ Health Study)’에서 6만 2천 명의 여성으로부터 얻는 가치있는 자료와’의료종사자 관찰연구 (Health Professionals Follow-up Study)’에서 2만 7천 명의 남성으로부터 얻는 가치있는 자료를 조사했습니다. AB형은 O형에 비해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이 23% 높았으며, 반면 B형은 11% 높았으며, A형은 5% 높았습니다. 비록 이 높은 위험성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다른 연구는 A형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AB형은 염증이 높은 것을 보여주는데, 이 두 요인이 심장 질환 발병 위험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BMC 메디슨의 2015년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40~70세의 5만 명 이상을 7년 동안 추적한 결과, 성별 교육 흡연 같은 변수를 통제한 후, 혈액형이 A형 B형 AB형인 사람이 O형인 사람 보다 위함 발병 위험이 더 높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혈액형과 전반적인 암 사망률과는 의미 있는 연관성이 없었습니다. 2016년, Future Science OA에 실린 한 논문에 따르면, 유전 변이가 A 항체나 B 항체를 가진 사람들, 즉 A형이나 B형이나 AB형인 사람들의 췌장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암협회는 위암 위험 요인에 혈액형 A형인 사람을 넣었습니다.

당뇨병

2015년, Diabetologia에 실린 한 논문에서, 프랑스 연구자들은 8만 2천 명 이상의 여성을 조사한 결과 제2형 당뇨병이 O형에 비해 A형과 B형에서 더 많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기억과 뇌졸중

2014년, Neurology에 실린 한 연구에서, 인지 장애가 있는 성인 약 500명을 조사한 결과, 그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혈액형이 AB형임을 보여줍니다. 또한, AB형은 O형에 비해 혈액 응고 단백질 수준이 높았습니다. 같은 연구자들이 행한 다른 연구 결과는 AB형이 뇌졸중 발병 위험도가 높은 것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뇌로 흐르는 혈류를 막는 혈전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

O형인 사람은 가장 위험한 형태의 말라리아에 대해 어느 정도 보호받는다는 것은 잘 알려졌는데, 이 말라리아는 모기에 전염된 기생충인 열대열원충에 의해 일어납니다. 이 기생충이 일으키는 결과 중에는, 적혈구를 모세 혈관에 응집시켜 심한 조직 손상을 일으키는 것도 있습니다. 이렇게 보호되는 것의 이유를 찾기 위해 스웨덴 연구자들은 말라리아 기생충이 분비한 특정 단백질을 관찰하여, 그 기생충이 O형보다는 A형 적혈구 세포에 더 강하게 결합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는 2015년에 저널 Nature Medicine에 실렸습니다.

결론

우리가 검토한 연구 자료는 O형이 말라리아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건강상의 위험이 낮은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들은 단지 연관성이지 원인과 결과가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혈액형이 질병 위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더 많은 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에는, 우리가 어찌할 수 없는 혈액형에 촛점을 맞추기보다는, 우리가 바꿀 수 있는 생활 습관 요인들에 투자하는 것이 더 실용적입니다. 가령, 흡연이나 규칙적인 운동이나 심장 건강에 좋은 식물성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같은 것들인데, 이런 것이 많은 만성적인 질병에 걸릴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