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사바(Cassava), 우리에게 낯선 이름이지만, 세계적으로 보면 주요 식량 작물 중 하나입니다. 2019년 8월 31일 자 포브스지에 따르면, 카사바는 세계에서 다섯 번째 주요 작물이랍니다. 이렇게 주요 작물이 된 것은 열량이 많고,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 때문입니다. 기근에 시달리는 아프리카 지역에서 식량 자원으로 개발했기 때문이지요. 현재 카사바 최대 생산국은 나이지리아입니다.
카사바는 열대성 덩이뿌리 식물로, 원산지는 브라질, 파라과이 등 남미이며, 마니옥(Manioc), 만디오까(Mandioca), 유카(Yuca)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립니다. 유카(Yuca)라는 이름과 관련하여 한 가지 언급해야 할 것은, 철자가 비슷한 다른 식물(유카, Yucca)과 혼동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발음은 유카로 같지만, 철자에 차이가 있습니다. ‘c’가 하나인 유카(Yuca)는 고구마처럼 덩이뿌리를 얻기 위해 재배하는 카사바이고, ‘c’가 둘인 유카(Yucca)는 북미 모하비 사막 등지에서 자라는 아스파라거스과에 속한 관목으로, 주로 관상용으로 심습니다.
카사바의 덩이뿌리에는 녹말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이 녹말은 글루텐 성분이 들어 있지 않아서 글루텐 과민증이 있는 사람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답니다. 또한, 카사바 녹말 같은 지하 전분은 옥수수 녹말 같은 지상 전분보다 점성(찰기)이 커서, 쫄깃한 식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버블티에 들어가는 쫄깃한 펄이 카사바 녹말가루(전분)인 타피오카로 만든 것입니다. 타피오카는 점성이 커서 쫄깃한 식감이 필요한 국수나 다른 밀가루 음식에 넣기도 합니다. 카사바는 잎도 채소로 이용합니다. 잎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뿌리에 비해 영양 성분 균형도 잘 잡혀 있답니다.
카사바의 용도는 다양합니다. 아프리카나 캐리브해 빈곤 지역에서는 주로 주식으로 먹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녹말(타피오카)을 채취해 이용합니다. 또한, 다양한 가공식품 원료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가축 사료로도 이용하며, 종이나 섬유를 만드는 재료로 쓰기도 하고, 알코올을 추출하여 주정 용도와 대체 연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술인 소주의 원료가 바로 카사바의 전분인 타피오카랍니다.
그런데 근래 들어 여기에 다른 용도 하나가 더 추가되었습니다. 열량에 비해 혈당 지수가 낮은 카사바가 웰빙 붐을 타고 건강식품 대열에 합류한 것입니다. 이런 다양한 용도에 힘입어 아프리카와 캐리비안에서 ‘가난한 이들의 음식’으로 불리는 카사바가 이제는 척박한 토양에서 자라는 ‘다이아몬드 원석’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2019년 11월, 여러 매체에 보도된 뉴스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도 카사바 노지 재배에 성공했답니다. 이제 우리도 신선한 카사바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사바 영양 성분
탄수화물 함량이 많으며, 섬유질 함량도 많습니다.
신선한 카사바 뿌리 100g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의 양은 약 38g이며, 이 중 1.8g이 섬유질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7%에 해당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신선한 카사바 뿌리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C의 양은 약 21m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4%에 해당합니다. 이 외에도 티아민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6%가 들어 있고, 엽산은 약 7%, 니아신은 약 4% 등 비타민B군에 속한 비타민이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3. 각종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신선한 카사바 뿌리 100g에 망간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9%가 들어 있고, 칼륨은 8%, 마그네슘과 구리는 각각 5%, 인은 3%, 칼슘과 아연은 각각 2% 들어 있답니다.
카사바 효능
-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를 도울 수 있답니다 (비타민C의 효능은?)
-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이 장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설사를 멈추게 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혈당 조절 작용이 있답니다.
카사바 먹는 법
우리나라에서 카사바는 아직 시험 재배 단계이므로 신선한 카사바를 구입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카사바 전분인 타피오카와 카사바 추출물로 만든 보충제는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사바 뿌리
만약 신선한 카사바 뿌리나 잎을 구입하셨다면, 독성 물질이 있어서 그대로 먹으면 안 됩니다. 카사바의 모든 부분은 반드시 물에 우리고 열을 가해 독성 물질을 제거한 후 먹어야 합니다.
뿌리를 구입하셨다면 먼저 껍질을 벗긴 후 2일 정도 물에 담가 우립니다. 그런 후 고구마나 감자처럼 삶아서 먹어도 좋고, 잘게 썰어 감자튀김처럼 튀겨도 좋고, 녹말가루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아래는 녹말가루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 멍이나 상처가 없는 단단한 뿌리가 좋습니다.
- 겉껍질을 벗기고 깨끗하게 씻습니다.
- 강판에 갈거나 믹서로 갈으세요.
- 간 카사바를 물에 넣어 우리며 가라앉힙니다.
- 가라앉은 카사바 덩이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말립니다.
- 말린 카사바 덩이를 잘게 부순 후 체로 쳐서 가루로 만듭니다.
카사바 전분 타피오카
카사바 전분인 타피오카를 구입하셨다면 밀가루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에서 밀가루의 양을 줄이고 밀가루 대신 넣을 수 있습니다. 타피오카는 점성이 크므로 고려하여 혼합 비율을 결정해야 합니다.
카사바 보충제
카사바 추출물로 만든 보충제도 있습니다. 보충제를 구입하실 때는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성분표에서 첨가물 여부와 함량을 확인하고, 설명서에 적힌 복용법을 따라야 합니다.
구입할 때 한 가지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카사바의 이름과 관련된 것으로, Yucca로 표기된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카사바는 Yucca가 아니라 Yuca입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카사바는 식량 자원으로 재배하지만, 사이안화물 계열의 독성 물질이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날것으로 먹어서는 안 되며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합니다.
카사바 뿌리는 열량이 높아 식량이 부족한 저개발 지역에서 대체 작물로 인기가 높지만, 카사바 뿌리만 장기간 먹을 경우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답니다. 카사바 뿌리를 이용한 원푸드 다이어트는 피해야 합니다.
이 정보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거나, 약을 먹고 있다면, 장기간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요약
남미가 원산지인 카사바는 식량과 다양한 가공식품의 원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종이와 섬유, 심지어 대체 에너지원으로도 주목 받는 작물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재배에 성공하여 조만간 우리 식탁에도 오를 수 있을 것입니다. 카사바를 요리할 때는 우리고 익혀서 독성 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 Forbes: Food, Feed and Fuel: Cassava Is The Caribbean’s “Diamond In The Rough”
-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of the United Nations: Cassava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Ethnopharmacological values of cassava and its potential for diabetes and dyslipidemia management: Knowledge survey and critical review of report
- Allied Academies: Blood glucose response on consumption of cassava varieties (Garri) in healthy Nigerian subj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