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리는 칼로리 함량이 낮고, 비타민K, 비타민C, 칼륨, 엽산, 비타민B6를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과 효소, 그리고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다이어트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셀러리를 섭취하면 소화 기능이 개선되며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셀러리는 많은 양의 수분과 전해액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수분 공급에 좋으며 탈수를 막습니다. 이 외에도 셀러리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암 발병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셀러리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섭취 및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셀러리의 영양소

조각낸 셀러리 한 컵 분량에는 다음의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괄호 안의 퍼센트는 여성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에 대한 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 칼로리: 16kcal
  • 지방: 0
  • 단백질: 1g
  • 섬유질: 5g
  • 비타민K: 6mg (37%)
  • 엽산: 36mg (9%)
  • 비타민A: 22mg (9%)
  • 칼륨: 263mg (8%)
  • 비타민C: 1mg (5%)
  • 칼슘: 40mg (4%)
  • 비타민B6: 0.08mg (4%)

셀러리의 효능

셀러리

1. 소화를 돕고 부종을 제거합니다.

셀러리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셀러리는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합니다. 그리고 이 섬유질은 장의 순환을 돕기 때문에 디톡스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셀러리는 많은 양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뇨 작용이 뛰어난 식품입니다. 따라서, 수분 공급에 뛰어나며 부종 제거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2.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셀러리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셀러리는 수많은 필수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커다란 줄기 하나에 10칼로리 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한, 지방질 대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성분 덕에 체중 감량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셀러리의 가장 큰 효능 중 하나는 각종 항산화 성분 및 다양한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지만, 칼로리는 낮다는 것입니다.

3.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셀러리에는 부틸프탈레이트(BuPh)라는 혼합물이 있는데 이 성분은 채소에 맛과 향을 더할 뿐만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뉴욕 타임스에 실린 시카고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셀러리 줄기 4개에서 얻을 수 있는 부틸프탈레이트의 양은 건강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7%나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싱가폴 대학의 약리학과에서 진행한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8주 동안 쥐에게 고지방식을 제공했을 때, 셀러리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쥐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혈중에 더 낮은 양의 지방질이 생겼다고 합니다.

4. 염증을 줄입니다.

관절 통증, 폐 질환, 천식, 여드름 등을 앓고 있다면 셀러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셀러리에는 플라보노이드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소염 효과를 내는 다당류가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활성산소 제거 및 소염 작용을 통해 건강을 개선합니다. 염증은 암, 심장 질환, 관절염 같은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소염 작용을 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암을 예방합니다.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진행한 한 연구에 의하면 셀러리의 플라보노이드 성분 중 하나인 루테올린이 췌장의 암 세포의 성장을 막는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셀러리를 주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유방암 세포 형성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셀러리의 부작용

  • 많은 양의 셀러리를 섭취할 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가 많은 양의 셀러리나 셀러리 씨를 섭취할 시, 출혈이나 자궁 수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균형적인 식단을 통해 가끔 섭취하는 것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 신장 관련 질환이 있다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알러지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자작나무의 꽃가루나 쑥에 알러지가 있다면 셀러리에도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좋은 셀러리 고르는 법

셀러리를 고를 때는, 흐물거리지 않는 일직선으로 곧게 펴진 줄기를 고르세요. 구부렸을 때 부러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줄기에 잎이 아직 붙어 있다면 싱싱해보이는 밝은 색의 잎이 달려 있는 것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셀러리의 색이 더 진할 수록 더 향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셀러리 보관하는 법

집에 가져온 뒤에 바로 씻거나 자르지 마세요. 바로 씻거나 잘라서 보관하면 더 빨리 상하게 됩니다. 또한, 자른 뒤 몇시간 동안 냉장 보관한 셀러리보다 갓 자른 셀러리에 더 많은 영양성분이 있습니다.

셀러리를 보관할 때는 마른 상태로 보관하되, 보관 기간은 5일에서 7일 사이가 가장 좋습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줄기가 늘어지고 영양 성분 또한 줄어듭니다. 그리고 냉동 보관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 보관을 하게 되면 쉽게 시들며 꺼내서 녹였을때 흐물흐물해지니까요.

셀러리 손질 및 섭취하는 법

셀러리 그린 주스

셀러리를 손질할 때는 하얗고 딱딱한 밑동을 제거한 후, 깨끗히 씻어서 자르면 됩니다. 셀러리 줄기에 달려 있는 잎은 수프나 샐러드 등 다양한 음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잎은 줄기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셀러리를 쪄서 섭취하면 향을 유지할 뿐 아니라 대부분의 영양 성분(99%까지)을 유지합니다.

셀러리를 이용해 녹즙을 만드는 법을 알고 싶다면 민그린 주스 레시피를 참고하세요!

참고 자료

Organicfacts: Health Benefits of Celery
WHFoods: What’s New and Beneficial About Celery
WebMD: Celery
Livestrong: Adverse Effects of Ce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