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은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합니다. 겨울이면 생강과 대추를 넣고 끓인 물에 꿀을 타서 마시곤 했으니까요. 감기 예방 차원이었겠지요. 어렸을 때라, 그 매콤하고 쌉싸름한 맛이 싫었는데, 그렇게 마신 생강차가 체질이 되었는지, 지금은 생강차를 좋아합니다. 오늘은 겨울이면 생각나는 생강의 효능과 먹는 법을 알아봅니다.

생강은?

생강은 생강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인도와 동남아시아 열대 지역이랍니다. 생강은 아주 오래전부터 뿌리(실제로는 덩이줄기)를 식재와 약재로 써왔습니다. 그 역사가 2,500년이나 된다고 하는데, 바로 이 역사가 생강의 효능을 말하는 것이겠지요.

생강이 유럽에 전해진 것은 고대 로마시대랍니다. 로마인들이 중국 등지에서 수입한 생강이 지중해 지역을 중심으로 퍼져 나갔으며, 중세에 이르러서는 유럽 지역 여러 나라로 전해졌고, 대항해시대에 미대륙으로 전해졌답니다. 현재 생강의 최대 생산국은 자메이카 인도 피지 인도네시아 호주 등입니다.

생강이 우리나라에 전해진 것은 고려시대이며, 조선시대에는 왕에게 올리는 진상품 중 하나일 정도로 귀한 약재였답니다. 식욕을 증진하고, 독성을 제거하며, 감기 증상 치료는 물론 소화제로도 사용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쓰였답니다. 생강은 새앙 또는 새양으로도 불리며, 말린 것은 건강이라 하고, 불에 구워서 말린 것은 흑강이라고 합니다.

생강의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생강
생강 생것 100g에 들어 있는 대량영양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열량: 42kcal
  • 단백질: 0.97g
  • 지질: 0.15g
  • 탄수화물: 9.82g
  • 섬유질: 2.6g
  • 당분: 0.45g

생강에는 미네랄과 비타민도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생강 생것 100g에 들어 있는 칼슘의 양은 337mg이며, 칼슘 18mg, 마그네슘 37mg, 인 33mg 등 여러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19mcg, 비타민C는 1.5mg이 들어 있답니다.

생강을 특별하게 하는 것은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해 건강을 돕는답니다.

생강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생강

일반적으로 말하는 생강의 잠재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감기 몸살에 좋습니다.

생강을 감기에 사용한 것은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아마도 생강의 효능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이 바로 이 효능 일텐데, 생강에는 더운 기운이 있어서 우리 몸을 덥힐 뿐만 아니라 땀을 내서 독성을 배출하여 감기와 같은 찬 기운으로 인한 질병을 막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소염 및 항염 효능이 있답니다.

생강에는 소염 및 항염 효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생강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진저롤의 작용이랍니다. 우리 몸에서 소염 및 항염 효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질병이 염증에서 시작되니까요.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우리 몸이 염증에 대응하는 능력을 높일 수 있겠지요.

입덧 증상 완화 효능이 있답니다.

생강에는 입덧 증상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입덧이 심한 여성들이 참여한 임상 시험에서, 나흘 동안 매일 1g의 생강을 먹은 여성이 플라시보를 먹은 여성보다 메스꺼움과 구토가 줄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기 복용은 피하고 4일 이내로만 먹는 것이 좋답니다.

구토와 멀미 진정 효능이 있답니다.

생강은 멀미로 인한 메스꺼움과 구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선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생강을 먹은 선원들이 플라시보를 먹은 선원들보다 구토와 식은땀이 적었다고 합니다.

소화를 돕는 작용이 있답니다.

모든 질병이 그렇지만, 소화불량은 우리를 힘들게 합니다. 생강이 위의 수축 작용을 촉진하고, 음식이 위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 소화불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소화불량이 있다면, 식사 전에 약간의 생강 추출물을 먹는 것으로 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관절염 완화 효능이 있답니다.

생강을 관절염에 사용한 역사도 상당히 깊습니다. 무릎 관절염 환자가 참여한 연구에서, 하루에 두 번씩 생강 추출물을 먹은 이들이 플라시보를 먹은 이들보다 통증이 나아지고 진통제 의존도도 낮아졌다고 합니다. 이것은 소염제로 작용하는 진저롤의 효능이랍니다.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답니다.

생강에 혈당 수치 조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효과는 탄수화물 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효소를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강에 지질을 낮추는 작용이 있는데, 이것이 인슐린 내성 상태를 개선한다고 합니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답니다.

생강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진저롤에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진통 작용이 있답니다.

생강에는 편두통, 생리통 등 다양한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생강의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생강
생강은 오랜 세월 동안 우리 식재와 약재로 이용되어 온 것이 보여주는 것처럼 대체로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참고 자료로 이용하시고,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알러지나 임신 등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으세요. 특별한 상황에서 다른 작용이 있을 수도 있고, 약물과 상호 작용도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어떻게 먹나요?

생강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생강 추출물로 만든 영양 보충제나, 다른 형태로 가공한 제품을 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시중에 생강으로 만든 제품은 다양합니다.

  • 생강 추출물로 만든 보충제는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선택하세요. 구입 전에 성분표에서 첨가물과 함량을 확인하고, 구입 후에는 설명서에 적힌 용법을 따르세요.
  • 생강 분말 제품도 있습니다. 설명서에 적힌 용법을 따르시고, 밀폐용기에 담아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세요.
  • 이 외에도 생강 피클도 있고, 사탕 형태로 나온 것도 있습니다.

생강을 선택할 때는 신선하고 단단한 생강을 고르세요.

  • 가장 좋은 방법은 생강을 물에 넣고 끓여서 차로 마시는 방법입니다. 강한 맛을 피하시려면 레몬 같은 것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 생강청으로 만들어 드시는 방법도 있고, 생강편으로 만들어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설탕이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강편보다는 생강청으로 만들어서 뜨거운 물에 타서 차로 드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생강편은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을 수 있으니까요. 특히 당뇨가 있다면 생강청과 생강편 모두 피하셔야 할 것입니다.

참고 자료

생강
식품영양성분 데이타베이스
ndb.nal.usda.gov

Herbal Medicine: Biomolecular and Clinical Aspect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Assessment report on Zingiber officinale Roscoe, rhizoma
European Medicines Agency
www.ema.europa.eu

Effect of ginger on gastric motility and symptoms of functional dyspepsia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The Effects of Ginger on Fasting Blood Sugar, Hemoglobin A1c, Apolipoprotein B, Apolipoprotein A-I and Malondialdehyde in Type 2 Diabetic Patient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Bioactive Compounds and Bioactivities of Ginger (Zingiber officinale Rosco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