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은?

생강은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합니다. 겨울에는 생강 끓인 물에 꿀을 타서 물 대신 마시게 했으니까요. 감기 예방 차원이었겠지요. 어렸을 때라, 그 매콤하고 쌉싸름한 맛이 싫었는데, 그게 체질이 되었는지, 지금은 생강 끓인 물을 좋아합니다.

생강은 생강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인도 등 동남아시아라 합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뿌리를 식재와 약재로 써왔습니다. 그 역사가 무려 4,400년이나 된다고 하는데, 바로 이 역사가 생강의 효능을 말하는 것이겠지요.

생강의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생강

생강 100g에 들어 있는 대량영양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칼로리: 80Kcal
  • 단백질: 1.82g
  • 지방: 0.75g
  • 탄수화물: 17.77g
  • 섬유질: 2g
  • 당분: 1.70g

생강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생강 100g에 415mg의 칼륨이 들어 있고, 34mg의 인, 43mg의 마그네슘, 16mg의 칼슘 등 수 많은 미네랄과 5mg의 비타민C 등 비타민류도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생강을 특별하게 하는 ‘진저롤’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이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와 소염제로 작용해서 건강상의 효능을 줍니다.

생강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 감기 몸살에 좋습니다.

생강을 감기에 사용한 것은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널리 알려진 생강의 효능 일텐데, 생강에는 더운 기운이 있어서 우리 몸을 덥힐 뿐만 아니라 땀을 내서 독성을 배출하여 감기와 같은 찬 기운으로 인한 질병을 막는다고 합니다.

2. 소염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에는 소염 효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생강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진저롤의 작용으로 보입니다. 우리 몸에서 소염 효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질병이 염증에서 시작되니까요. 생강으로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입덧에 좋습니다.

생강에는 입덧 증상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입덧이 심한 여성들이 참여한 임상 시험에서, 나흘 동안 매일 1g의 생강을 먹은 여성이 플라시보를 먹은 여성보다 메스꺼움과 구토가 줄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기 복용은 피하고 4일 이내로만 먹을 것을 권합니다.

4. 멀미와 구토에 좋습니다.

생강은 멀미로 인한 메스꺼움과 구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선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생강을 먹은 선원들이 플라시보를 먹은 선원들보다 구토와 식은땀이 적었다고 합니다.

5. 소화를 돕습니다.

모든 질병이 그렇지만, 소화불량은 우리를 힘들게 합니다. 생강이 위의 수축 작용을 촉진하고, 음식이 위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 소화불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소화불량이 있다면, 식사 전에 약간의 생강 추출물을 먹는 것으로 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6. 관절염에 좋습니다.

생강을 관절염에 사용한 역사도 상당히 깊습니다. 무릎 관절염 환자가 참여한 연구에서, 하루에 두 번씩 생강 추출물을 먹은 이들이 플라시보를 먹은 이들보다 통증이 나아지고 진통제 의존도도 낮아졌다고 합니다. 이것은 소염제로 작용하는 진저롤의 효능일 것입니다. 진통제처럼 즉시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수 주간 먹어야 효능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생강이 진통제는 아니니까요.

7. 혈당 수치를 낮춥니다.

생강에 혈당 조절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효과는 탄수화물 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효소를 억제하고, 인슐린의 분비와 감수성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강에 지질 저하 작용이 있는데, 이것이 인슐린 내성 상태를 개선한다고 합니다.

8. 고혈압을 낮춥니다.

생강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진저롤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몸 각 부분으로 내보는 데 더 많은 힘을 쓰게 하고, 그로 인해 심장에 무리가 가거나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생강에 혈압을 낮추는 성분이 있답니다.

이 외에도 생강에는 통증과 관련하여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각종 통증에 효과가 있고, 편두통도 줄이며,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약이 아닌 평소 건강을 위해 먹는 음식으로 쓰는 것을 권합니다.

생강의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생강

생강은 오랜 세월 동안 우리 식재와 약재로 이용되어 온 것이 보여주는 것처럼 대체로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각자 나이와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특수한 상황이라면 장기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생강에는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로 인해 약을 먹고 있다면 피하셔야 합니다. 혈당 수치를 이중으로 떨굴 위험이 있으니까요.

생강에는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약을 먹고 있다면 피하셔야 겠지요. 혈압을 이중으로 떨굴 위험이 있으니까요.

생강에는 피가 응고하는 것을 지연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 희석제 같은 약을 먹고 있다면 피하셔야 겠지요.

어떤 약이든 먹는 약이 있다면 생강을 장기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생강은 평소 건강을 위해 먹는 건강식품이지 특정 질병에 대한 특효약이 아닙니다.

어떻게 먹나요?

생강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생강 추출물로 만든 영양 보충제나, 다른 형태로 가공한 제품을 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1. 시중에 생강으로 만든 제품은 다양합니다.

  • 생강 추출물로 만든 영양 보충제는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라벨에 적힌 용법대로 따르세요.
  • 분말로 나온 제품도 있습니다. 밀폐된 유리 용기에 넣어서 건조한 냉암소에 보관하세요. 분말 섭취량은 대개 하루 1g을 권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자신의 상황에 따라 조절하셔야 합니다.
  • 이 외에도 생강 피클도 있고, 사탕 형태로 나온 것도 있습니다.

2. 생생강을 선택할 때는 신선하고 단단한 생강을 고르세요.

    • 가장 좋은 방법은 생강을 물에 넣고 끓여서 차로 마시는 방법입니다. 강한 맛을 피하시려면 레몬 같은 것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 생강청으로 만들어 드시는 방법도 있고, 생강편으로 만들어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설탕이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강편보다는 생강청으로 만들어서 뜨거운 물에 타서 차로 드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생강편은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을 수 있으니까요. 특히 당뇨가 있다면 생강청과 생강편 모두 피하셔야 할 것입니다.

참고 자료

Basic Report: 11216, Ginger root, raw
USDA
ndb.nal.usda.gov

Effect of ginger on gastric motility and symptoms of functional dyspepsia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The Effects of Ginger on Fasting Blood Sugar, Hemoglobin A1c, Apolipoprotein B, Apolipoprotein A-I and Malondialdehyde in Type 2 Diabetic Pati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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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ncbi.nlm.nih.gov

Preventive and Protective Properties of Zingiber officinale (Ginger) in Diabetes Mellitus, Diabetic Complications, and Associated Lipid and Other Metabolic Disorders: A Brief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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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ynoviocyte Model for Osteoarthritis and Rheumatoid Arthritis: Response to Ibuprofen, Betamethasone, and Ginger Extract—A Cross-Sectional In Vitro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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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nger
University of Maryland
umm.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