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은 예로부터 건강에 좋기로 소문난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생강차는 겨울철 대표차라 할 정도로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차입니다. 하지만 생강차는 단지 겨울에 한한 것이 아닙니다. 생강에는 건강을 돕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평소 건강차로 즐기면 더욱더 좋을 것입니다. 오늘은 생강차의 효능과 생강차 만드는 법을 알아봅니다.

생강차 효능

생강의 효능은 다양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생강의 잠재적인 효능입니다.

  • 감기 몸살에 좋습니다.
  • 소염 효능이 있답니다.
  • 입덧 증상 완화 작용이 있답니다.
  • 구토와 멀미 진정 효능이 있답니다.
  • 소화를 돕는 작용이 있답니다.
  • 관절염 완화 효능이 있답니다.
  •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답니다.
  •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답니다.
  • 통증 완화 효능이 있답니다.
  • 생리통 완화 효능이 있답니다.

생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생강차 만들기

생강차

꿀생강차

꿀생강차는 생강의 강한 맛이 꿀에 섞여 부드러워져 맛도 좋고, 만들기도 쉽습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1. 먼저 생강을 깨끗이 씻습니다.
  2. 씻은 생강의 껍질을 벗긴 후 깨끗한 물에 헹굽니다.
  3. 헹군 생강을 채반에 올려 물기를 뺍니다.
  4. 물기가 빠진 생강을 얇게 썹니다. 떡국썰기도 좋고, 채썰기도 좋습니다.
  5. 얇게 썬 생강을 준비한 병에 넣고 생강이 잠길 정도로 꿀을 붓고 뚜껑을 닫은 후 상온에 하루 정도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어 숙성시킵니다.
  6. 숙성시킨 것을 그대로 사용해도 좋고, 고운 체로 걸러 엑기스와 생강을 나눠 사용해도 좋습니다.
  7. 생강을 병에 넣을 때 말린 대추를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말린 생강편

채소나 과일은 신선한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신선한 채소나 과일은 쉽게 물러 오래 둘 수가 없습니다. 이런 과일과 채소를 오래 두고 먹는 방법 중 하나는 말리는 것입니다. 말리면 80~90%나 되는 수분이 사라져 맛과 향은 더 짙어지고 영양 성분 함량도 늘어납니다. 생강도 마찬가지입니다. 생강 고유의 맛과 향도 고스란히 즐기면서 영양 성분이 주는 효능도 누리려면 생강을 말려 찻잎처럼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말린 생강을 한자로 써서 ‘건강’이라 부른답니다. 이렇게 준비해보세요.

재료 준비

  1. 먼저 생강을 깨끗이 씻습니다.
  2. 씻은 생강의 껍질을 벗긴 후 깨끗한 물에 헹굽니다.
  3. 헹군 생강을 채반에 올려 물기를 뺍니다.
  4. 물기가 빠진 생강을 얇게 썹니다. 떡국썰기도 좋고, 채썰기도 좋습니다.
  5. 얇게 썬 생강을 그대로 말려도 좋고, 한 번 쪄서 말리셔도 좋습니다.

말리기

생강을 말리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햇볕에 말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더치 오븐에서 덖는 것이며, 마지막 하나는 건조기로 말리는 것입니다.

일조량이 좋지 않거나 공기 중 미세 먼지가 많다면, 더치오븐이나 프라이팬에서 덖거나, 건조기를 이용하세요. 프라이팬을 사용할 때 주의할 것은 기름기를 제거한 후 덖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덖을 때는 바싹하게 마를 때까지 타지 않도록 뒤적이며 덖습니다. 잠깐 덖고 식힌 후 다시 덖는 방법으로 여러 번 반복 덖으시면 좋습니다. 다 덖은 생강은 열기를 식힌 후 밀폐 용기에 담아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합니다.

차 준비

끓는 물에 말린 생강편 몇 조각을 넣고 녹차를 우리듯 우립니다. 넣는 양은 생강편 크기에 따라 다르고, 평소 즐기는 차 농도에 따라 다릅니다.

강한 맛이 싫다면 처음 우린 것은 따라내고 다시 뜨거운 물을 붓고 우립니다.

우릴 때 레몬 조각을 띄워보세요. 레몬의 신선한 맛과 향이 어우러져 풍미가 더욱 좋습니다. 건강을 위한 차라면 설탕이나 꿀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