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효능, 부작용, 영양 성분 및 은행열매 먹는 법

은행 효능 – 은행은 우리에게 매우 친근한 나무입니다. 가을이면 단풍나무와 함께 거리를 예쁘게 수놓는 나무니까요. 곱게 물든 은행잎을 두꺼운 책 사이에 넣고 눌러 말려서 책갈피로 쓰는 멋스러움도 있었지요. 그리고 겨울이면 서울 어느 길거리 손수레에서는 붉게 달군 조약돌 위에서 열매를 구워 팔곤 했습니다. 연두색의 열매는 특유의 풍미가 일품이지요.

은행나무의 원산지는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극동아시아 지역입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나무 중 하나여서 ‘살아 있는 화석’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이 나무를 ‘공손수’라 부르기도 하는데, 나무를 심은 후 손자 대에 가서나 열매를 딸 수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이 나무는 오래전부터 한약재로 써왔습니다. 열매는 백과라 부르고, 잎은 백과엽, 뿌리는 백과근, 껍질은 백과수피라 부릅니다.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나 혈액 순환 개선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어떤 성분이 있나요?

은행나무 잎

1. 각종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생열매 100g에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11% 들어 있고, 비타민C는 25%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의 세포 생장과 신진대사를 돕는 비타민B군에 속한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티아민(비타민B1)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5%, 리보플라빈(비타민B2)은 5%, 니아신(비타민B3)은 30%, 판토텐산((비타민B5)은 2%, 피리독신(비타민B6)은 16%, 엽산((비타민B9)은 14%가 들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비타민의 모든 것!

2. 각종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생열매 100g에 철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6%, 마그네슘은 7%, 인은 12%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칼슘은 15%, 아연은 2%, 구리는 14%, 망간은 6%가 들어 있습니다. 모두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들입니다.

3.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은행에는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트립토판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6%, 트레오닌은 15%, 이소류신은 12.5%, 류신은 8.5%, 라이신은 6%, 발린은 13%, 히스티딘은 약 8%가 들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우리 몸에서 만들지 못하는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또한, 여기에는 아르기닌, 시스타인, 글루타민, 글리신, 프롤린 등 미량의 준필수 아미노산도 들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아미노산이 무엇인가요?

4. 플라보노이드와 테르페노이드가 풍부합니다.

이 나무의 잎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혈류 개선에 효능이 있는 테르페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어떤 효능이 있나요?

열매

1. 혈액 순환과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혈액 순환은 매우 중요하지요?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에서부터 심장 마비와 같은 심각한 상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답니다. 예로부터 은행은 혈액 순환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은행에는 징코라이드와 테르페노이드 등 혈류 개선을 돕는 성분이 들어 있답니다.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이 추출물로 의약품을 만들었으며, 국내에도 이 추출물 성분으로 만든 혈류 개선제가 있습니다.

2. 염증과 통증을 완화합니다.

은행에는 염증을 완화하고 그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염증은 크고 작은 질병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피부에 생긴 작은 종기는 물론 관절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만성적인 질병에도 염증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천식이나 기관지염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겠지요.

3. 뇌 기능 향상에 좋습니다.

은행은 오래전부터 기억력, 집중력, 인지 능력 등 뇌 기능 향상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은행 추출물과 아스피린을 함께 복용한 그룹과 아스피린만 복용한 그룹의 대조 실험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였답니다.

4. 알츠하이머 치매 등 노인성 질병 완화를 돕습니다.

혈액 순환을 돕고 뇌 기능 향상을 돕는 은행은 치매나 알츠하이머 같은 퇴행성 질병 완화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령 사회에 접어든 우리나라도 이제는 노인 문제가 더 이상 노인 문제가 아닌 모든 이들의 문제일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알츠하이머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5. 생식능력 증진에 좋습니다.

은행은 예로부터 원기 회복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질 정도로 생식능력 향상에 효능이 있답니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이 추출물을 복용한 그룹에서 혈류를 촉진하고 평활근 조직에 이완 효과가 나타났으며, 전반적인 성적 능력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6. 생리 전 증후군 완화에 좋습니다.

은행은 불안감이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를 완화하고, 통증도 완화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생리 전 증후군을 도울 수 있답니다. 한 연구 결과 은행을 복용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생리 전 증후군 증상이 월등히 낮아진 것을 보였답니다.

7.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은행에는 플리보노이드 등 피부 노화 방지에 좋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게다가 여기에는 소염 성분도 들어 있어서 염증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막고, 주름도 완화 하여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먹는 법

요리
우리에게 익숙한 것은 콩처럼 생긴 열매입니다. 이 열매는 주로 프라이팬에 살짝 구워 먹습니다. 씹는 맛은 물론 은행 특유의 맛이 일품이지요.

하지만, 실제로 약효가 강한 것은 열매가 아니라 잎이랍니다. 잎에는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고 테르페노이드 같은 혈류 개선 성분도 풍부하답니다. 그래서 많은 의약품들이 이 추출물을 이용한답니다.

건강식품 매장에는 추출물로 만든 여러 종류의 제품이 있습니다. 캡슐도 있고, 정제도 있고, 액상 제품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을 선택하든지 성분표를 확인하세요. 플라보노이드와 테르페노이드 함량이 중요하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24~32%, 테르페노이드는 6~12% 들어 있는 제품이 좋답니다. 먹는 양은 제품 설명서를 따르시면 됩니다.

주의 사항 또는 부작용


적당량을 먹었을 때는 별다른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부작용과 관련하여 이런 증상이 있을 수 있답니다.

  • 두통
  • 현기증
  • 심장 불안정
  • 위장 장애
  • 변비
  • 알러지성 피부 반응

은행에는 독성이 있답니다. 이것은 주로 열매에 있지만, 잎에도 약간 있답니다. 열매를 볶아 먹을 때는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말아야 한답니다.

임신 중이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이 글은 일반적인 정보이지 의료적인 정보가 아닙니다.

참고자료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Short- and long-term effects of Ginkgo biloba extract…

Nanjing University Medical School: Ginkgo biloba extract improved cognitiv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 of Ginkgo biloba L…

Mayo Clinic: Gink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