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때나 휴가 때 차를 몰고 집을 나서면 길이 막혀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도 갈래 길이 많은 국도라면 돌아갈 요령이라도 부리지만, 고속도로에서는 그마저 쉽지 않아 답답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쉬러 가는 길이면 투덜거리는 것으로 넘길 수 있지만, 업무상 미팅이나 환자라도 있다면 애가 타다 못해 미칠 지경일 것입니다. 순환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몸에도 장장 10만~12만km에 달하는 길이 있습니다. 무려 지구 둘레 세 바퀴에 해당하지요. 우리는 그 길을 혈관이라고 하는데, 이 길을 통해 우리 몸 각 세포와 기관에 필요한 영양소와 산소가 운반되고, 노폐물이 수거됩니다. 물론, 막히면 ‘큰일’입니다. 설날 연휴 고속도로 위에서 앞뒤로 꽁꽁 막혀 옴짝달싹 할 수 없는 구급차와 마찬가지입니다.

혈액순환은 두말할 나위 없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LDL 콜레스테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기도 하고, 막히기도 하며, 길을 잃은 혈액은 새 길을 찾아 혈관 약해진 곳을 뚫고 나가기도 하지요. 세포와 각 기관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으니 그다음 상황은 설명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잠시 손발이 저려 약간의 마사지로 해결할 수 있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응급’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지요. 그래서 평소 관리가 중요합니다.

[혈액순환 이상 징후 5가지]
전과 달리 손발이 저리거나, 시리거나, 기억력이 떨어졌거나, 만성적으로 피로하거나, 무기력하다면, 이는 혈액순환 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혈액순환 개선에 관심을 갖고 그 방법을 찾아 실천해야 합니다. 미국의 혈관 관련 주요 병원 중 하나인 ‘미국 베인 클리닉스(Vein Clinics of America)’는 혈액순환 개선을 위한 9가지 방법을 알려줍니다.

혈액순환 개선 방법

영양제

1 운동이 필요합니다.

밖으로 나가 움직이는 것은 신체적인 건강은 물론 정신적인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런 유익 중의 하나가 바로 혈액순환입니다. 하루 30분 정도 산책과 같은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산책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동네에 자전거나 수용 같은 동호회가 있다면 그것도 좋고, 자녀 등하교길 동행도 좋습니다. 어떻게든 하루 30분 정도 운동 시간을 마련해보세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마사지가 도움 됩니다.

마사지는 삶의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혈류 개선에 좋은 방법입니다. 마사지 역시 걷기나 다른 운동처럼 팔다리를 통해 혈액과 림프액이 순환되도록 돕습니다. 게다가 정기적인 마사지는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유연해지고 면역기능도 증진되며 숙면에도 도움됩니다.

3 물을 많이 마시세요.

우리 몸의 60~70%는 ‘물’입니다. 그만큼 물은 생존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물은 우리 몸에서 영양소와 산소 운반 등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노폐물 배출을 돕고, 건강한 심장 박동과 혈압 유지를 도우며, 전해질 균형 유지 및 체온 조절과 장기와 조직 보호 등 매우 많은 작용으로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적당하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분 섭취는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수분 섭취에 신경 쓰세요. 생수도 좋고, 차도 좋고, 우유도 좋습니다. 물론 건강을 위해서라면 첨가당이 없는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때 물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법을 배우세요.

질병의 약 60%가 스트레스로 인한 것이라 할 정도로 스트레스는 그 자체로 질병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소리 없는 살인자’라 부르기도 합니다.

사실 스트레스는 ‘투쟁 및 도피 반응’으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생존 방식입니다. 하지만, 현대사회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유발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는 혈액순환 개선은 물론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날마다 정기적인 운동도 좋고, 마사지도 좋고, 요가나 복식 호흡도 좋습니다. 취미 생활도 도움 되고, 친구와 어울리는 것도 스트레스 관리에 좋은 방법입니다. 충분히 잘 수 있게 저녁 시간을 관리하고, 설탕과 가공식품 같은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줄이는 것도 스트레스 관리에 좋은 방법입니다.

5 오메가-3 지방산이 좋습니다.

많은 연구 결과는 오메가-3 지방산이 심혈관 건강을 증진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런 이유로 미국 심장협회(AHA)는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은 식단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해산물을 올리라고 권합니다. 물론, 음식으로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없다면 보충제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연어 참치 청어 송어 정어리 고등어 같은 기름진 생선도 좋고, 대구간유도 좋습니다. 또한, 씨앗류와 너트류 그리고 케일 같은 식물성 음식도 좋습니다. 하지만 식물성 음식은 해산물보다 효율성이 낮습니다.

6 다리를 올려보세요!

하지정맥류 질환이 있다면 다리 올리기가 혈액순환에 도움 된다는 것을 잘 알 것입니다. 우리는 일과생활 동안 앉아 있거나 서 있어서 혈액이 다리로 몰리고 그로 인해 다리가 붓거나 경련을 일으키거나 피로가 유발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일어납니다. 날마다 20분 정도 다리를 들어 올려보세요. 혈액순환 개선은 물론 그로 인한 증상 개선에 도움 됩니다.

핵심은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는 것입니다. 침대에 누워 다리를 쭉 펴고 다리 아래에 베게를 놓아도 좋고, 벽 가까이 바닥에 누워 허리 아래에 베게를 바치고 다리를 들어 벽에 기대 곧게 펴세요. 두 팔은 편하게 두고 적어도 10~20분 동안 보냅니다. 혈액순환 개선은 물론 기분 전환에도 좋은 방법입니다.

7 압축 양말이 도움 됩니다.

압축 양말은 발목 부분은 조이고 위로 올라갈수록 점차 느슨해져서 하지정맥류 질환 개선에 도움 됩니다. 이 양말을 신고 있으면 다리를 마사지해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어서 오랜 시간 자동차나 비행기 여행에도 때도 좋고, 달리기와 같은 운동할 때도 좋으며, 서서 일할 때도 좋습니다. 스타일과 소재도 다양해서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8 알코올을 줄이세요!

흔히 적당한 알코올 섭취는 좋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때 ‘적당한’이라는 단어가 무엇을 말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적당한’은 여성은 하루 와인 한 잔 이내, 남성은 와인 두 잔 이내입니다. 이보다 많이 마시면 동맥이 경화되어 혈액 순환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9 스트레칭을 하세요.

하루에 몇 분이라도 좋고, 몇 번이라도 좋습니다. 스트레칭은 혈액순환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뿐만 아니라 기분 전환에도 좋습니다. 앉아 있는 시간이 많다면 자주 일어나 스트레칭으로 신체적인 건강을 물론 정신 건강도 챙겨보세요.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특별한 도구가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그저 잠시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전부니까요.

스스로 그러한 것

자연(自然)이라 했습니다. ‘스스로 그러한 것’ 바로 ‘순환’입니다. 봄이 오면 이어 여름이 오고 여름이 가면 가을이 오며 곧 겨울이 옵니다. 세상 만물은 스스로 그렇게 순환합니다. 그리고 그 순환이 막히면 탈이 납니다. 멈추지 않도록, 막히지 않도록 관리가 중요합니다. 자연스럽게요! 위의 9가지 방법이 ‘스스로 그러한 것’처럼 체질이 되도록! 중단 없이, 막힘 없이, 흘러가듯, 자연스럽게요!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