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링가 효능 – 요즘 건강 관련 글들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합니다. 특히 고지방 다이어트에 관한 글들은 제게 커다란 충격이었습니다. 가히 신드롬이라 부를 만하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인터넷을 둘러보면 이런 현상은 너무나 많습니다. 한때는 신이 내린 선물이라 불리던 제품이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제품에 그 이름을 내주는 일이 허다합니다.

물론 효능이 더 좋은 제품이 나와서 그런 경우도 있겠지만, 약이 아닌 건강식품이라면 그 차이가 현저할 수 없을 것입니다.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이제는 수익성이 떨어진 상품을 밀어내고 수익성이 더 좋은 상품을 팔기 위한 무분별한 선전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 시장에 진출할 때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최고의 찬사를 붙이지만, 그렇게 시장이 형성되고 경쟁 속에서 가격이 하락하면, 이제는 그와 유사한 제품을 출시하며 그 찬사를 옮겨오는 것이겠지요.

한국에 있는 어느 분이 모링가에 대해 알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한국에서는 거의 만병통치약처럼 선전하는데, 그게 사실이냐는 것이지요. 몇몇 한국 블로그 글들을 찾아보니 그리 읽힐 만도 합니다. 물론 저는 의사도 아니고 약사도 아닙니다. 단지 건강에 관심이 많고, 저를 포함한 모두가 건강하게 살기를 바라는 평범한 사람입니다. 그런 소박한 생각에서, 이곳에서 접한 수많은 건강 보조 식품에 관한 정보를 함께 나누고자 이 블로그도 열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건강 보조식품을 마치 특효약인 것처럼 쓴 글을 보면 안타까운 생각마저 듭니다.

모링가!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것 역시 건강에 좋은 음식이지 약이 아닙니다. 이것 먹고 어떤 병이 나았다는 말이 거짓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있을 수 있습니다. 세상 모든 음식은 우리를 건강하게 하는 ‘보약’이고, 또 어떤 음식은 어떤 이와 더 잘 맞아서 더 큰 효능을 나타낼 수도 있으니까요. 사실 병이 낫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약을 먹고 낫기도 하고, 운동으로 낫기도 합니다. 심지어 어느 산에 올라 커다란 바위 앞에서 치성드려 나았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간이 흘러 자연치유 기간에 이르러 나았을 수도 있고, 산을 오르 내리고 치성을 드리는 그 운동으로 나았을 수도 있지만, 어쩌면 이것도 누군가에게는 ‘효능’이고 ‘천기누설’일 것입니다. 물론 ‘모링가’가 건강에 나쁘다는 말이 아닙니다.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어떤 성분은 우리가 흔히 그 성분의 대표라고 알고 있는 식품보다 더 많이 들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링가 역시 약이 아니고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이라는 것입니다.

모링가는 어떤 식물인가요?

모링가

모링가는 인도,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등, 히말라야 산맥 지역이 원산지인 나무로, 어느 곳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이 있어서 세계 곳곳에서 재배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세계 곳곳에서 재배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어느 곳에서든지 잘 자란다는 것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사람들이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아프리카와 인도에서는 영양실조를 해결하기 위해 이 나무를 재배할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하니까요.

모링가 나무에 관한 관심은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이 나무의 원산지인 인도에서는 건강에 아주 좋은 나무로 여겨 왔으니까요. 서구 사회에서 이 나무에 관심을 가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음료나 에너지바나 영양 보충제 등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에서도 특정 분야에 효능이 있다고 밝히는 등, 관련 연구 자료도 상당히 많습니다. 뿌리와 둥치와 잎과 꽃과 과일과 씨앗 등, 이 나무의 거의 모든 것이 유용하게 쓰입니다.

모링가에는 어떤 성분이 있나요?

모링가에는 단백질,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칼륨 등, 우리에게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그중 눈에 띄는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흔히 그 영양소의 대표로 알고 있는 것과 비교한 것입니다.

  • 단백질 – 요거트의 두 배에 해당하는 단백질이 있습니다.
  • 비타민A – 당근의 네 배에 해당하는 비타민A가 있습니다.
  • 비타민C – 오렌지의 일곱 배에 해당하는 비타민C가 있습니다.
  • 칼슘 – 우유의 네 배에 해당하는 칼슘이 있습니다.
  • 칼륨 – 바나나의 세 배에 해당하는 칼륨이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은 모링가의 소염 성분과 항산화 성분에 주목합니다. 이 성분의 효능이 크니까요. 대부분 건강식품도 바로 이 성분의 효능에 기대고 있습니다.

모링가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 활성산소에 대응합니다.

모링가 잎과 꽃과 씨에는 플라보노이드, 아스코르브산(비타민C)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에 대응하여 DNA의 변종을 막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주고, 노화를 늦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2. 염증에 대응합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의 연구 결과는 모링가에 소염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염증은 대부분 질병의 원인입니다. 모링가 잎에는 소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이 성분이 우리 몸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나 균 같은 것들과 싸워 우리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3. 소화 기능을 도와 우리를 건강하게 합니다.

소화는 건강에서 기본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것을 먹어도 소화를 시키지 못한다면 소용없는 일일 테니까요. 이 효능은 소염 성분에 의한 것입니다. 소염 성분이 장 안에서 각종 박테리아와 균에 적절히 대응하여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음식이 보약’이라는 말은 ‘소화가 건강’이라는 말로 바꿀 수 있겠지요. 모링가는 소화 기능을 좋게 하여 우리가 먹는 음식이 보약이 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 혈당 유지를 도와 당뇨병에 대응합니다.

모링가에는 혈당 유지를 원활하게 해주는 클로로겐산과 이소티오시안산염이 있어서, 혈당 수치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세포 손상을 막아 당뇨병에 대응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 심혈관 질환에 대응합니다.

모링가에는 고지혈을 조절하는 성분이 있어서, 동맥경화 위험을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각종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6. 간 건강을 돕습니다.

모링가 잎과 꽃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서, 간을 산화로부터 보호하고 손상을 막으며, 단백질량을 높여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뇌 건강을 돕습니다.

모링가에는 뇌 건강에 중요한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 기분을 좋게 하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돕고,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산화 과정에 대응하여 노화로 인한 뇌 질환을 막는 효능이 있습니다.

8.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모링가에는 항박테리아 성분과 항균 성분과 항바이러스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 피부를 각종 감염으로부터 지켜 피부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모링가의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수천 년 동안 우리 식탁에 오른 것이 보여주는 것처럼, 특별하게 보고된 심각한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독성이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답니다. 과다 복용 시, 위경련과 마비를 일으키고, 설사 유발하는 등의 부작용 위험이 있습니다.

임산부는 자궁근수축과 유산을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이 있어서 피해야 합니다. 모유 양을 늘리기 위해 복용하기도 하지만, 유아에게 안전하다는 보고가 없으므로 수유 중인 여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링가가 특효약이 아닌 이상, 다른 것에서도 얻을 수 있는 효능보다는 부작용을 고려하여 안전을 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모링가 섭취 방법

정해진 복용법이 없고, 자신의 나이와 건강 상태 등 상황에 따라 달리하면 됩니다. 파우더 형태로 먹을 경우, 공복에 먹기 보다는 식사와 함께 먹는 것을 권합니다. 차로 마실 때에는 끓이지 말고 뜨거운 물에 살짝 우려내서 마시면 좋습니다.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6g이며, 지속 기간은 3주 이내랍니다. 과다 복용 시 마비와 같은 부작용이 있으니까요. 무엇보다도 조금이라도 이상할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모링가를 먹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건강이 목적이니까요.

참고 자료

Anti-inflammatory effect of Moringa oleifera Lam.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Moringa
WebMD
www.webmd.com

Moringa oleifera
Examine.com
exami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