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팔 선인장은 멕시코 전역과 미국 남서부 사막 지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선인장의 일종으로, 학명은 ‘오푼티아 피쿠스 인디카 (Opuntia ficus-indica)’이며, 멕시코에서는 ‘노팔’로, 미국에서는 ‘프리클리 페어 (prickly pear)’로도 부르고 ‘인디안 피그 오푼티아 (Indian fig opuntia)’로도 부릅니다. 이름을 번역하는 것이 마땅치 않지만 ‘프리클리 페어’를 굳이 번역한다면 ‘가시투성이 배’ 쯤 되겠어요.
우리도 다양하게 부릅니다. ‘백년초’로도 부르고 ‘손바닥 선인장’이나 ‘부채 선인장’으로도 부릅니다. 백년초는 오래 산다는 의미겠지요? 손바닥이나 부채는 그 모양으로 지은 것일 테구요. 하지만 우리나라 공식 이름은 ‘보검 선인장’입니다. 이와 유사한 선인장으로 ‘천년초’가 있습니다. 영어로는 ‘이스턴 프리클리 페어 (Eastern prickly pear)’라 하는데, 원산지는 서북미 지역과 우리나라 제주도입니다.
보검 선인장 (노팔, 프리클리 페어)의 원산지는 멕시코로, 반건조 지역에서 잘 자랍니다. 키는 3~5미터 정도로 자라며, 흰색 노란색 빨간색의 세 가지 색의 꽃을 피웁니다.
이 선인장은 멕시코 음식에서 빼 놓을 수 없을 만큼 멕시코인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먹거리입니다. 스크램블드 에그에도 넣고, 다양한 고기 요리에도 넣으며, 샐러드와 타코에도 넣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보검 선인장은 약재로도 쓰입니다. 오래전부터 멕시코 원주민이 여러 질병 치료에 사용했고, 현대 많은 연구에서 이 효능이 하나둘 입증되고 있습니다.
영양 성분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습니다.
백년초 100g에 들어 있는 칼로리는 16kcal이고, 단백질은 1g, 섬유질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9%가 들어 있습니다.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은 들어 있지 않으며, 혈당 부하 지수는 1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9%, 비타민C는 15%, 비타민K는 7%가 들어 있고, 티아민 리보플리빈 니아친 엽산 등 비타민B군도 다량 들어 있습니다.
각종 미네랄 함량이 풍부합니다.
100g에 칼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6%, 마그네슘은 13%, 망간은 23%, 칼륨은 7% 들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철분이 3%, 인과 아연이 각각 2%, 셀레늄이 1% 들어 있는 등 미네랄 함량이 풍부합니다.
아미노산과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백년초에는 다양한 필수 아미노산과 플라보노이드와 베타레인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중요한 성분들입니다.
노팔 선인장 효능
면역력을 높입니다.
아스코르브산이라고도 부르는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어서 흔히 면역력 비타민이라 부르지요. 여기에 이 면역력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을 병원균으로부터 지키는 것이기에 그 무엇보다 더 중요합니다. 병들어 고생하며 낫게 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병에 걸리지 않게 하는 것이니까요. 이 선인장으로 이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보검 선인장은 심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풍부하게 들어 있는 파이토케미컬과 비타민이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는 것을 돕습니다. 콜레스테롤은 고혈압과 심근 경색과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혈당 조절에 좋습니다.
보검 선인장에는 혈당 조절을 돕는 섬유질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위장에서 당 흡수율을 줄이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혈당을 줄입니다. 게다가 보검 선인장 100g의 혈당 부하 지수는 2에 불과합니다. 참고로, 10 이하를 저혈당 부하 음식이라 합니다. 연구 결과는 저혈당 부하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의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도가 낮은 것을 보여줍니다.
항암 성분이 있습니다.
보검 선인장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베타레인 등 항산화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세포에 돌연변이를 일으켜 악성 종양으로 만듭니다. 평소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 섭취로 항암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염증은 관절염이나 기관지염 같은 만성적인 질병뿐만 아니라 대부분 질병의 원인입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 염증에 대응하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항산화 성분의 효능 중 하나가 소염 작용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이 선인장으로 소염 효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이 선인장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중요한 성분인 칼슘과 비타민K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뼈는 눈에 드러나지 않기에 소홀하기 쉬운데, 우리 몸을 지탱하는 기본 구조이기에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약해지는 뼈 건강을 이 선인장으로 챙길 수 있겠습니다.
소화를 돕고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보검 선인장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이 소화를 돕고,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소화는 우리 건강의 기본입니다. 무엇이든 먹고 소화해야 에너지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우리는 섬유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그게 쉽지 않습니다. 많은 이들이 권장 섭취량에 미치지 못합니다. 섬유질이 주는 이로움이 상당한데도 말입니다. 소화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 선인장을 고려해 보세요.
시력을 보호합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보검 선인장은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망막에 있는 색소를 만들기 때문에 레티놀로 불립니다. 그만큼 눈 건강에 필수 성분이지요. 나이가 들면서 시력은 점점 떨어집니다. 이것은 노화 과정이기에 누구나 거치게 되지만, 평소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그 속도는 늦출 수 있습니다.
뇌 건강을 돕고 치매를 막습니다.
치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알츠하이머입니다. 65세 이상에게서 발병하는 노환의 일종이지만, 발병하면 치료가 힘들고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하여 결국 치명적인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하지만, 치료는 어려워도 예방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평소 뇌 건강에 관심을 두고, 노팔 선인장 같은 뇌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그 예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고령사회로 접어들었는데, 더욱 신경 써야 할 질병이 바로 치매일 것입니다.
체중 감량에 좋습니다.
노팔 선인장은 섬유질과 영양가가 풍부하고 포화지방 함량과 혈당 부하는 매우 낮습니다. 이런 류의 음식은 체중 감량에 좋은 음식입니다. 섬유질이 포만감을 유지하여 추가 음식 섭취를 막으면서도 풍부한 영양분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니까요. 체중 감량 중이라면 고려해 보세요.
섭취법
신선한 백년초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고, 표면에 흠집이 없고 짙은 색이며 껍질이 단단하고 매끄러운 것이 좋습니다.
시럽과 주스로 나온 제품도 있고 분말 (파우더)도 있습니다. 믿을 만한 제품인지 확인하시고, 성분표를 꼼꼼하게 챙겨보세요. 건강이 아니라면 구태여 이 선인장을 찾을 이유가 없는데, 설탕과 같은 첨가물들로 인해 건강을 위한 선택이 무색해질 수 있으니까요.
백년초는 멕시코 요리에서 아주 다양하게 쓰입니다. 수프나 스튜에도 넣고, 달걀 요리와 다양한 고기 요리에도 넣습니다.
백년초 스무디
- 신선한 선인장의 가시를 제거하고 손질하여 두유와 함께 믹서로 갑니다.
- 이때 바나나를 함께 갈아도 좋습니다.
- 두유는 가능한 한 설탕이 들지 않은 것이면 좋겠지요. 우유를 넣을 때는 가능한 한 저지방 우유를 넣으세요.
- 여름에는 백년초와 바나나를 냉동실에서 살짝 얼려서 갈면 아침 스무디로 최고일 것입니다.
- 신선한 선인장이 없다면 분말을 넣어도 좋습니다.
노팔 스크램블드 에그
- 스크램블드 에그는 아침에 간편하게 즐기는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 요령은 달군 프라이팬에 달걀보다 먼저 잘게 자른 백년초를 넣고 볶습니다. 이때 약간의 올리브유를 넣어도 좋습니다.
- 백년초에서 물기가 사라지고 부드러워지면 준비한 달걀을 넣습니다.
- 스무디와 함께 간단한 아침 식사로 좋습니다.
노팔 타코
- 타코는 멕시코의 대중적인 요리 중 하나로, 옥수수와 밀가루를 반죽하여 구워 만든 얇은 무발효빵인 또띠아에 소스로 버무린 해물이나 생선을 싼 음식입니다.
- 타코의 속인 샐러드를 만들 때 노팔도 섞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노팔 선인장은 오랜 세월 멕시코인들이 검증한 안전한 먹거리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좋아하는 음식이 서로 다르듯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 알러지에 관한 부작용 보고는 거의 없답니다. 하지만 민감한 사람은 처음 먹을 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심한 것은 아니지만 많이 먹을 경우 설사와 구토 등이 있을 수 있답니다.
- 보검 선인장은 혈당과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 복용 전에 의사의 조언을 구하세요. 우리가 원하는 것은 건강이지 노팔 선인장 그 자체가 아니니까요.
참고 자료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Antioxidant activities of sicilian prickly pear (Opuntia ficus indica) fruit extracts and reducing properties of its betalains: betanin and indicaxanthin.
- Science Direct: Recovered lipids from prickly pear [Opuntia ficus-indica (L.) Mill] peel: a good source of polyunsaturated fatty acids, natural antioxidant vitamins and sterols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Antiulcer activity of Opuntia ficus indica (L.) Mill. (Cactaceae): ultrastructural study
- Science Direct: Neuroprotective effects of antioxidative flavonoids, quercetin, (+)-dihydroquercetin and quercetin 3-methyl ether, isolated from Opuntia ficus-indica var. saboten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Intake of dehydrated nopal (Opuntia ficus indica) improves bone mineral density and calciuria in adult Mexican wo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