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거트는 대표 간식이라고 할 만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 인기는 날로 더해갑니다. 하지만 요거트라고 해서 다 같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제품은 건강에 좋지만, 어떤 제품은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하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오늘은 요거트의 기본인 플레인 요거트 이야기입니다.

요구르트, 요거트, 야쿠르트

유산균 발효유를 가리키는 이름이 다양합니다. 요구르트도 있고, 요거트도 있으며, 야쿠르트도 있습니다. 어느 것이 맞을까요? 요구르트가 유산균 발효유를 가리키는 우리말 표준어이고, 요거트는 영어식 표기이며, 야쿠르트는 오래전 일본에서 개발한 유산균 음료의 상품명(상표)입니다. 우리말 표준어는 요구르트이지만, 이 글에서는 현재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요거트로 표기합니다.

플레인 요거트

유산균 발효유

이름이 야쿠르트든, 요플레든, 딸기요거트든, 그릭요거트든, 모든 요거트의 출발점은 같습니다. 유산균 발효유라는 이름처럼, 요거트는 살균된 우유에 유산균을 넣어 우유에 들어 있는 당분인 유당(젖당)을 유산(젖산)으로 전환하는 발효 과정을 통해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생성된 것을 플레인 요거트라고 하고, 이 플레인 요거트가 모든 유산균 음료의 출발점이 됩니다.

플레인 요거트

플레인 요거트(Plain yogurt)는 발효가 끝나 처음으로 만들어진 요거트를 말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요거트는 일반적인 요거트와는 달리 맛이 시고 씁쓸해서 그대로 먹기에 불편합니다. 당연히 과일향이나 아몬드 향 같은 것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플레인 요거트(Plain yogurt)’는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어떤 것도 첨가하지 않고, 맛도 향도 꾸미지 않은 요거트’를 말합니다. 여기에 당분과 다양한 맛과 향을 넣거나 유청을 제거하는 등 여러 추가 과정을 거쳐 ‘먹기 좋은’ 요거트를 만듭니다.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Greek Yogurt)‘는 플레인 요거트를 압착해 수분과 함께 유청을 제거해 만듭니다. 이렇게 플레인 요거트를 변형 시켜 만들었기 때문에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라고 부릅니다. 참고로, ‘그릭 요거트’라는 이름 역시 그리스의 어느 유제품 업체가 자사의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에 ‘그릭 요거트’라는 이름을 사용하면서 시작된 이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요플레가 떠먹는 요거트의 대명사처럼 자리 잡은 것처럼,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인 ‘그릭 요거트’가 인기를 끌면서 이제는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를 대체하는 이름으로 쓰이게 되었답니다.

새콤달콤 야쿠르트

야쿠르트는 한국 야쿠르트에서 생산 판매하는 제품으로, 일본에서 개발해 일찌감치 우리나라에도 알려진 유산균 음료의 상표명입니다. 1971년에 출시했다니 50년이나 되었네요. 오랜 세월 동안 꾸준하게 인기를 누리는 장수제품입니다.

떠먹는 요플레

요플레는 유제품 업체인 빙그레가 1983년에 출시한 떠먹는 요구르트의 상표입니다. 하지만 요플레는 빙그레의 자체 상표가 아니라 외국 회사의 상표로, 빙그레가 상표권 계약을 맺고 국내에 출시한 것입니다. 요플레 출시 연도가 1983년도라니 거의 40년이 되어 갑니다.

지금은 요플레가 떠먹는 요구르트의 대명사처럼 불리지만, 처음 출시했을 때는 너무도 생소한 제품이라 사람들이 외면했답니다. 당시에는 일본에서 들어온 마시는 유산균 음료인 야쿠르트가 유산균 음료의 전부인 줄 알던 때였기에, 떠먹는다는 것 자체가 생소했던 시절입니다. 아이라면 모를까, 성인이 조그만 요플레 통을 들고 떠먹는 것도 이상해 보였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던 요플레가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게 되었답니다. 그 후 떠먹는 요거트라면 대부분 요플레를 떠올릴 정도로 요플레는 떠먹는 요거트의 대명사가 되었답니다.

요플레라는 상표에는 여러 제품이 있습니다. 딸기 요플레, 복숭아 요플레, 블루베리 요플레처럼 과일 맛을 낸 요플레 제품도 있고, 칼로리 함량을 낮춘 라이트 요플레라는 제품도 있으며, 연령대에 맞춘 키즈 요플레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제품의 기본은 플레인 요거트입니다.

플레인 요거트의 효능

그릭요거트
위에서 본 것처럼, 플레인 요거트는 유산균 발효유에 그 어떤 것도 첨가하지 않은 요거트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당분도 첨가하지 않았고, 향도 첨가하지 않았으며, 색소도 첨가하지 않았습니다. 먹기에는 불편하지만 요거트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유산균 발효유 본래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유산균의 잠재적인 효능입니다.

  • 면역력을 높여 전반적인 건강을 돕습니다.
  • 항생제 복용으로 인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답니다.
  • 장은 튼튼하게 하는 등 장건강을 도와 영양분 흡수가 잘 되게 합니다.
  • 설사 등 소화와 관련한 증상은 완화해 정상적인 배변이 되게 합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 혈압을 낮추고 혈류를 개선해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 항염 및 소염 작용이 있어서 염증으로 인한 증상 완화를 돕습니다.
  •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등 피부 세포 건강을 돕는답니다.
  •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등 정신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플레인 요거트 고르기와 먹는 법

플레인 요거트도 발효에 사용한 원유에서 지방을 얼마나 제거하느냐에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원유에서 지방을 제거한 탈지 우유(skim milk)를 사용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원유에 지방을 약간 남긴 저지방 우유를 사용한 것이며, 나머지 하나는 원유를 그대로 사용한 것입니다. 이 세 가지의 커다란 차이는 지방 함량과 열량입니다. 구입할 때 성분표를 확인하고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면 좋을 것입니다.

플레인 요거트 먹는 법

플레인 요거트는 맛이 시고 씁쓸해서 먹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한 선택이라면 다른 방법을 통해 먹을 수 있습니다. 견과류나 샐러드 등 다양한 음식에 토핑으로 사용해도 좋고, 스프레드 딥소스의 베이스로 사용해도 좋으며, 샤워크림이나 마요네즈 대신 간식거리를 찍어 먹는 용도로도 좋고, 야채나 과일 스무디에 넣어도 좋습니다.

정리

슈퍼푸드
플레인 요거트는 어떤 것도 첨가하지 않은 유산균 발효유입니다. 당분이나 향과 같은 첨가물이 없고, 유산균 본래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이 찾습니다. 맛이 시고 씁쓸해서 먹기에 불편하다면, 음식 토핑이나 야채 스무디에 넣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