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유산균 음료가 등장한 지 50년이 지났습니다. 조그만 플라스틱병에 담긴 달콤새콤한 야쿠르트로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떠먹는 요거트가 ‘건강’이라는 단어와 함께 출시되었다가 사라지곤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플레인 요거트’와 함께 ‘그릭 요거트’가 건강한 요거트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플레인 요거트’는 무엇이고, ‘그릭 요거트’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그릭 요거트’ 이야기입니다.

야쿠르트, 요구르트, 요거트

이름이 다양합니다. 모두 유산균 발효유를 가리키는 이름인듯한데, 같은 듯 다른 듯 헷갈리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요구르트’가 유산균 발효유의 표준어이고, ‘요거트’는 영어식 이름이며, ‘야쿠르트’는 일본에서 개발한 유산균 음료의 상품명(상표)입니다. 이 제품은 한국야쿠르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역사가 50년이나 된,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시판된 유산균 음료입니다. 조그만 플라스틱병에 담긴 달콤하고 새콤한 맛이 출시 초기부터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답니다. 표준어는 ‘요구르트’이지만, 이 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쓰는 ‘요거트’를 주로 사용하겠습니다.

요거트는 역사가 상당히 긴 가공식품 중 하나입니다. 기원전 수천 년 전에 서아시아와 중동 지역 유목민들이 우연히 자연 발효된 우유를 맛보면서 시작되었다니까요. 그렇게 시작된 요거트는 쉽게 상하는 우유의 보관 방법으로 발전했으며, 중세 시대에 이르러 터키 지역의 중요한 음식 문화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답니다. 이름도 바로 여기서 나옵니다. ‘농축하다’ 또는 ‘걸쭉해지다’는 의미의 터키어 ‘요우르마크(yoğurmak)’에서 ‘요우르트(yoğurt)’라는 이름이 나왔답니다. 이것을 영어권에서는 ‘요거트(Yogurt)’라 발음하며, 우리는 외래어 표기법(라틴어 표기법)에 따라 ‘요구르트’라 씁니다.

플레인 요거트, 그릭 요거트

요거트

플레인 요거트

‘요거트’는 가공 방법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을 갖습니다. 시판 중인 요거트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맛을 내기 위해 다양한 향과 색소는 물론 설탕과 같은 다른 첨가물도 넣으니까요. 하지만 모든 요거트가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발효가 끝나고,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은 요거트에는 그런 맛과 향이 없으며, 대체로 신맛이거나 씁쓸한 맛이 납니다. 건강을 위해 요거트를 찾는 사람들이 아니라면 쉽게 손이 가지 않는 맛이지요. 이런 요거트를 ‘플레인 요거트’라고 합니다. 이름을 직역하면 ‘꾸미지 않은 요거트’나 ‘첨가물이 없는 요거트’ 쯤이 될 것입니다.

그릭 요거트

흔히 ‘그릭 요거트(Greek Yogurt)’라 부르는 요거트는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입니다. 이름을 직역하면 ‘변형시킨 요거트’ 쯤일 것입니다. 플레인 요거트에 어떤 공정을 추가하여 변형시켰기 때문이고, 그 변형 과정은 수분처럼 보이는 ‘유청 제거’입니다. 즉, 그릭 요거트는 플레인 요거트를 압착(Strained)하여 유청을 제거한 요거트입니다.

이름이 ‘그릭 요거트’이지만, 이 요거트를 만드는 유청 제거 방식이 그리스 고유의 가공법은 아니며, 서아시아와 중동 여러 지역에서 요거트의 저장성을 높이기 위해 널리 사용해온 방식이랍니다. 단지 그리스의 어느 유제품 업체에서 자사의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를 ‘그릭 요거트’라 불렀고, 이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를 ‘그릭 요거트’라 부르게 되었답니다. 실제로 미국 등 대부분의 나라에서 ‘그릭 요거트’는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 를 뜻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영국입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자국에서 생산한 ‘스트레인드 요거트’도 ‘그릭 요거트’라 부르지만, 영국은 그리스에서 만든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만을 ‘그릭 요거트’라 부릅답니다.

영양 성분

앞에서 본 것처럼 그릭 요거트는 플레인 요거트를 압착(Strained)하여 수분을 제거한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입니다. 이 압착 과정에서 유청이 사라지면서 조직이 더 조밀한 요거트가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를 ‘요거트 치즈’라 부르기도 합니다. 아래는 그릭 요거트(스트레인드 요거트)와 일반 요거트(플레인 요거트)의 성분상의 차이입니다.

  • 그릭 요거트는 플레인 요거트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거의 두 배나 많답니다.
  • 그릭 요거트는 플레인 요거트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은 거의 절반으로 줄어든답니다.
  • 압착 과정에서 칼슘, 나트륨, 당분 등의 함량도 줄어들어서, 그릭 요거트의 이들 성분의 함량은 플레인 요거트에 비해 적답니다.
  • 일반적으로 그릭 요거트의 지방 함량은 플레인 요거트 보다 적지만,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답니다.

정리하면, 그릭 요거트는 저장성을 위해 플레인 요거트를 압착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성분 조성이 달라지고, 그로 인한 부수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부수효과 때문에 많은 사람이 그릭 요거트를 찾습니다.

그릭 요거트 효능

성분에서 본 것처럼, 그릭 요거트의 특징은 플레인 요거트에서 유청을 제거하면서 탄수화물 함량도 줄고, 반대로 단백질 함량은 두 배로 늘었다는 것입니다. 그릭 요거트 역시 유산균 발효유 제품이므로 일반 유산균 발효유 제품에서 얻을 수 있는 효능을 바탕으로 하여, 줄어든 탄수화물과 포화지방 함량이 주는 효능, 그리고 늘어난 단백질 함량이 주는 효능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성분 조성 변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있을 수 있겠지요.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그릭 요거트의 효능입니다.

1. 단백질은 건강을 물론 세포와 근육 및 신체 모든 조직의 생장에 필수 요소입니다. 단백질은 피부, 근육, 뼈, 머리, 혈액 등 신체 전반의 발육과 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성분입니다. 그릭 요거트에는 플레인 요거트의 두 배에 해당하는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2. 유산균 발효유 제품인 그릭 요거트는 프로바이오틱스로 작용하여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돕는답니다.

3. 그릭 요거트는 좋은 단백질 공급원일 뿐만 아니라, 플레인 요거트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적어 포만감 유지와 체중 감량 효능이 있답니다.

4. 압착 과정에서 수분과 함께 일부 칼슘이 빠져나가지만, 그릭 요거트 100g에 들어 있는 칼슘의 양이 100mg입니다. 이것은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5%에 해당하는 양으로, 여전히 좋은 칼슘 공급원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칼슘은 골밀도를 높여 뼈 건강을 도울 뿐만 아니라, 고혈압 예방을 돕고, 생리 전 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일반 요거트보다 단백질 함량이 많고 탄수화물과 당분 함량이 적은 그릭 요거트는 혈당 수치 관리를 도울 수 있답니다.

6. 플레인 요거트에 비해 나트륨 함량이 적은 그릭 요거트는 고혈압 관리를 도울 수 있답니다.

7. 압착 과정에서 상당량의 유당이 제거되므로 일반 요거트보다 유당불내증으로 인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답니다.

8. 이 외에도 그릭 요거트는 면역력을 높여 전반적인 건강을 돕고, 정서 안정과 우울증 완화 등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고르는 법, 먹는 법, 보관법

슈퍼푸드
그릭 요거트라고 해서 다 같은 그릭 요거트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릭 요거트라는 이름 자체가 ‘스트레인드 요거트(Strained yogurt)’를 일컫는 이름이지, 어떤 특별한 성분 규정에 따른 이름이 아니니까요. 게다가 플레인 요거트를 압착하는 과정만 거친 그릭 요거트는 맛이 시큼하고 씁쓸한 것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닙니다. 따라서 시판 중인 그릭 요거트 중에는 맛을 내기 위해 맛과 향은 물론 설탕과 같은 첨가물을 넣은 것도 있답니다. 건강을 위해 그릭 요거트를 먹는 것이라면 건강하지 않은 성분이 첨가된 제품은 당연히 피해야겠지요.

고르기

  • 그릭 요거트를 구입할 때는 성분표와 함량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설탕이나 나트륨(소디움, 소금) 같은 첨가물이 있다면 그 양을 확인하세요.

먹는 법

특별한 첨가물이 없는 그릭 요거트를 구입하셨다면 다양한 방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린 샐러드에 올리브 오일과 함께 넣어도 좋고,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와 함께 섞어 먹어도 좋습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 오트(귀리)와 섞어 무슬리 파르페를 만들어 보세요.
  • 아침에 스무디를 즐긴다면, 얼린 바나나, 우유 반컵, 약간의 시금치와 함께 반컵의 그릭 요거트를 넣고 갈아 스무디를 만들어 보세요.
  • 그릭 요거트는 치즈와 마요네즈 대체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 과일 스무디를 만들 때 주스나 밀크의 양을 줄이고 그만큼 그릭 요거트를 넣어도 좋습니다.

보관법

그릭 요거트는 보관 방법에 따라 저장성도 달라집니다.

  • 다른 유제품과 마찬가지로 그릭 요거트도 구입 즉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냉동고에 넣어 얼리면 더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을 구입하셨다면 냉동고에 넣어 얼리세요.

부작용 및 주의 사항

그릭 요거트는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답니다.
  • 변비나 가스 등 소화와 관련한 증상이 있을 수 있답니다.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알러지 등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간 섭취 전에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별한 상황에서 다른 작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정리

그릭 요거트는 플레인 요거트에서 압착 과정을 통해 유청을 제거한 스트레인드 요거트입니다. 압착 과정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세포의 발육과 유지 보수에 필수 요소인 단백질 함량이 거의 2배로 증가하고, 탄수화물의 함량은 거의 절반으로 줄어들며, 칼슘과 당분 등의 함량도 줄어든답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그릭 요거트는 건강에 좋은 요거트로 알려졌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플레인 요거트를 압착하여 만든 그대로의 그릭 요거트는 맛이 시큼하고 씁쓸하여 그대로 먹기에 불편할 수 있어서, 시판 중인 제품에 따라서는 맛을 내기 위해 설탕이나 다른 첨가물을 넣기도 한답니다.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첨가물 여부와 함량을 체크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

  • USDA: Yogurt, Greek, plain, whole milk
  • frontiers in Nutrition: Greek Yogurt and 12 Weeks of Exercise Training on Strength, Muscle Thickness and Body Composition in Lean, Untrained, University-Aged Males
  • The University of Tennessee Medical Center: The Benefits of Eating Greek Yogurt
  • Michigan State University: Got Greek yogurt?
  • Diabetes Quebec: Greek Yogurt
  • Harvard University: Yogurt
  • The Washington post: There are lots of yogurts out there, but which ones are healt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