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곰보배추를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여러 매체를 통해 효능이 알려졌기 때문이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곰보배추에 관해 알아봅니다.

곰보배추란?

이름이 곰보배추입니다. 곰보라는 단어는 얼굴이 얽은 사람을 함부로 부를 때 쓰는 유쾌하지 않은 단어인데, 그 단어를 배추에 붙였습니다. 배추는 배추인데, 잎 표면이 얽은 것처럼 오돌토돌하게 주름졌기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곰보배추는 배추가 아닙니다. 배추는 십자화과(배추과, Brassicaceae)에 속한 채소이지만, 곰보배추는 꿀풀과(Lamiaceae)에 속한 식물로, 학명은 살비아 플레베이아(Salvia plebeia R. Br.)입니다. 학명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곰보배추는 우리가 잘 아는 깨꽃(사루비아)과 같은 과(꿀풀과,  Lamiaceae)에 속해 있을 뿐만 아니라, 속명(살비아, Salvia)도 같습니다. 근연종이라는 것이지요. 참고로, 사루비아라는 이름은 그 꽃의 속명인 살비아를 일본식으로 발음한 것으로, 요즘은 영어식 발음에 따라 샐비아라 부르기도 합니다. 학명은 살비아 스플렌덴스(Salvia splendens)이며, 우리말 이름은 깨꽃입니다.

곰보배추는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에 널리 퍼져 있는 두해살이풀입니다. 잎 표면이 오돌토돌하게 주름져서 곰보배추라고 불리기도 하고 못난이배추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실제 이름은 배암차즈기(뱀차즈기)입니다. 꽃 모양이 마치 뱀이 입을 벌리고 있는 모습과 비슷하기 때문이랍니다. 물론 다른 이름도 있습니다. ‘여지초(荔枝草)’라는 한자명도 있고, 한겨울 차가운 눈 속에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설견초(雪見草)’라고 부르기도 하고, 푸른 잎으로 겨울을 난다고 해서 ‘과동청(過冬靑)’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겨울에도 살아 있는 풀이라는 뜻으로 동생초(冬生草)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모두 생명력이 강하다는 의미를 부여한 이름인데, 이런 특성이 웰빙 붐과 맞아 떨어졌나 봅니다.

사실 곰보배추는 논둑과 밭둑 등 우리나라 들과 야산의 습한 지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풀로, 더러는 채취 후 말려 약재로 사용했지만, 대개는 버려지던 잡초입니다. 하지만 근래 들어 곰보배추를 찾는 사람도 많고, 그에 따라 쌈채소로 내놓는 식당도 많으며, 재배하는 농가도 많습니다. 여러 매체를 통해 곰보배추의 효능이 알려졌기 때문이겠지요. 그러면 곰보배추에 어떤 성분이 있을까요?

곰보배추(배암차즈기)의 특별한 성분

아래는 생 곰보배추(배암차즈기) 잎 100g에 들어 있는 대체적인 영양 성분입니다.

열량이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 함량이 많습니다.

생 곰보배추(배암차즈기) 잎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25kcal이며, 수분이 92.2g이고, 단백질이 1.73g, 지질이 0.62g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 함량은 4.5g이며, 이 중 당류가 1.44g 들어 있고, 섬유질 함량은 2.1g으로 성인의 하루 풍분 섭취량의 약 10%에 해당합니다.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각종 무기질 함량이 많습니다.

생 곰보배추(배암차즈기) 잎 100g에 들어 있는 칼슘의 양은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2%에 해당하고, 칼륨 역시 성인의 하루 충분 섭취량의 약 12%에 해당합니다. 이 외에도 철분 마그네슘 인 아연 구리 망간 몰리브덴 등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 함량이 많습니다.

생 곰보배추(배암차즈기) 잎 100g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261mcg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K는 약 152mcg, 비타민C는 4.65mcg이 들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엽산 58mcg, 비오틴 1.47mcg 등 비타민B군에 속한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각종 아미노산 함량이 많습니다.

생 곰보배추(배암차즈기) 잎 100g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의 양은 1,516mg이며, 이 중 647g이 필수 아미노산이고, 869g이 비필수 아미노산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입니다.

항산화 물질 함량이 많습니다.

곰보배추에는 폴리페놀 플로보노이드 테르펜 등 우리 몸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항염 및 소염 작용을 하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답니다.

곰보배추의 효능


일반적으로 말하는 곰보배추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균 효능이 있답니다.
  • 혈당 수치 안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 항염 및 소염 작용이 있답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해독 작용으로 간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혈전증 완화 작용이 있답니다.
  • 기침 억제 및 호흡기 질환 증상 완화를 도울 수 있답니다.
  • 항산화 작용으로 악성 종양 세포에 대응할 수 있답니다.

곰보배추 먹는 법

곰보배추는 독특한 향이 있어서 일반적인 식용으로는 이용하지 않았지만, 여러 매체에 소개되면서 지금은 귀한 채소로 대접받고 있습니다. 재배 농가도 많아 쉽게 구입할 수도 있고, 직접 채취할 수도 있습니다. 직접 채취한다면 야산처럼 보이더라도 소유권이 있는 것인지 확인해야 하며, 농약이나 중금속 오염 문제가 있으므로 큰길이나 논과 밭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곰보배추 차 만들기

곰보배추 먹는 법 중에서 가장 편한 방법이 곰보배추 차일 것입니다.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니까요.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

  • 곰보배추는 잎은 물론 뿌리도 약재로 이용합니다. 곰보배추를 다듬어 깨끗하게 씻습니다.
  • 깨끗이 씻은 곰보배추를 채반에 올려 물기를 뺍니다.
  • 물기가 빠진 곰보배추를 적당히 건조한 후 덖습니다. 무쇠솥이나 더치 오븐에서 덖는 것이 좋지만, 프라이팬에서 덖는다면 기름기를 제거한 후 덖으셔야 합니다. 또한, 잎과 뿌리는 건조에 걸리는 시간에 차이가 있으므로 나누어서 덖는 것이 좋습니다.
  • 덖은 곰보배추는 열기를 식힌 후에 밀폐 용기에 담아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 차를 만드시는 것은 녹차처럼 뜨거운 물에 우리시면 됩니다.

곰보배추 효소 만들기

곰보배추 차와 더불어 곰보배추 효소도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효소를 만드는 방법을 보면 대개 재료와 같은 양의 설탕을 넣습니다. 맛으로 먹는 것이라면 상관없지만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재고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곰보배추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먹을 때 특별한 부작용은 없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좋습니다. 과하게 섭취할 경우 두통이나 소화 관련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이 자료는 일반적인 정보이지 의학적인 정보가 아닙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질병이 있거나, 알러지나 임신 등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간 섭취 전에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정리

곰보배추라고 불리는 배암차즈기는 예로부터 한약재로 사용해온 약초입니다. 여러 효능이 알려졌는데, 특히 감기 등 호흡기 질환과 염증성 질환 증상 완화에 좋답니다. 곰보배추를 구해 곰보배추 차로 만들어 즐기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