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 아마 현대인의 숙제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래서 좋다는 다이어트 프로그램도 따라 해보고, 부트 캠프에도 참가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얼마 후 체중 감량에 성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리고 또 얼마 지나고 나면 예전의 체중으로 돌아가곤 하지요. 여기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은 이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들의 성공에는 이런 다섯 가지 공통점이 있답니다. 우리 함께 성공자들의 비결을 듣고 따라 해봅시다. 이 글은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의 뉴스를 번역한 것입니다.

다시 체중이 늘었나요?

어떤 이들은 성공적으로 체중을 줄이고 그 체중을 유지하는데, 반면 많은 이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National Weight Control Registry는 적어도 30파운드 (약 13.6 kg)을 감량하고 5년 이상 유지해온 거의 5천 명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에 관한 몇 가지 답을 제시합니다. 체중 감량 후 성공적으로 유지해온 이들은 다음의 다섯 가지 주요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1. 균형 잡힌 식단

유지 관리에 성공한 이들은 저지방이며 “좋은” 탄수화물 식사를 합니다. 그들은 저탄수화물 열풍에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평균적으로, 필요한 대부분의 칼로리 (55~60%)는 탄수화물에서 얻었으며, 24%만 지방에서 얻었고, 나머지는 단백질에서 얻었습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한 사람은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대체하기 때문에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한 이들은 “좋은” 탄수화물을 강조합니다. 과일, 채소, 그리고 섬유질 함량이 많은 음식입니다. 고당질 탄수화물 식품은 안됩니다.

참고하세요.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이 스웨덴 정부의 공식 입장?

2. 칼로리 체크


성공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한 이들은 그들이 어떤 식단을 따르더라도 그 식단에 들어 있는 총 칼로리를 계산합니다. 칼로리는 그것이 탄수화물에서 오는 것이든 지방에서 오는 것이든 동일한 것이며, 1995년과 2003년 사이에 조사된 성공한 이들의 칼로리 섭취량 (하루 약 1800)은 거의 같았습니다.

3. 아침 식사 습관


체중을 성공적으로 유지한 이들 10명 중에서 8명은 날마다 아침 식사를 합니다. National Weight Control Registry의 공동 설립자인 James O. Hill 박사는, 아침 식사를 하는 이 습관이 그들이 낮 동안 칼로리를 잘 관리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성공한 이들은 자주 먹습니다. 하루 평균 다섯 번의 적은 양의 식사와 간식을 먹습니다.

참고하세요.
다이어트에 좋은 건강한 아침 식사

4. 자체 모니터링


성공적인 유지자들은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어떤 이들은 더 자주 자신의 몸무게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이들 중 많은 이들이 가끔 음식 일기를 쓰는 습관으로 돌아가서 자신이 먹은 모든 음식과 양을 적어놓습니다.

5. 신체 활동

운동


성공적인 유지자들은 가이드라인에 따라 계획된 운동을 위해 날마다 시간을 할애하며, 또한 나머지 시간 동안에 더 많이 활동할 방법을 찾습니다. 그들은 매일 60~90분의 신체 활동을 합니다. 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은 ‘걷기’입니다.

참고하세요.
걷기의 여덟 가지 유익

 

포기하지 마세요!

성공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한 대부분의 사람들 역시 이전에 여러 번의 실패 경험이 있습니다. 첫 번에 성공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당신도 여러 번의 실패를 거친 후 성공에 이를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절대로 포기하지 마세요. 그리고 기억하세요. 성공한 이들도 가상의 세계가 아닌 현재 우리 곁에서 살고 있음을 기억하세요. 그들은 대부분의 식사를 집에서 하지만, 평균 일주일에 3번 정도 외식하고, 심지어 일주일에 한 번 패스트푸드 식당에도 갑니다. 놀랄 일도 아니지만, 이들 중 90%는 체중 감량한 후 삶이 더 좋아졌다고 말합니다. 삶의 에너지가 더 많아졌고, 기분도 더 좋아졌으며, 자신감도 더 높아졌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더 쉽게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만약 2년 동안 체중 감량을 유지할 수 있다면, 그 변화가 당신으로 하여금 오랫동안 그것을 유지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원문 출처: berkeleywellne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