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흔한 피부 질환으로, 사춘기를 겪는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여드름 발생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피부 표면의 각질 제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모공이 막히고 모공 속에 피지가 쌓이게 되어 생깁니다. 이 글에서 피부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주는 성분 4가지를 살펴보세요.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성분

1 벤조일 퍼옥사이드

벤조일 퍼옥사이드(Benzoyl Peroxide)는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대표적인 여드름 치료제로,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화농성 여드름 등 어떤 종류의 여드름도 치료할 수 있는 강력한 화학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단순히 여드름을 예방하는 수준이 아니라 실제로 치료하며, 여드름균의 증식 속도를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예 죽입니다. 또한, 피부 유분기를 제거하고 죽은 각질 세포를 제거함으로써 모공 막힘을 방지합니다.

벤조일 퍼옥사이드 성분이 들어있는 여드름 제품은 그 함량이 2.5%부터 10%까지 다양하고 제품도 클렌저, 로션, 크림, 젤, 스팟 트리트먼트로 다양합니다. 하지만 높은 함량이 더 효과적인 것은 아닙니다. 벤조일 함량이 높은 제품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뿐 아니라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벤조일 제품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벤조일 함량이 2.5%나 그 이하인 클렌저 제품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얼굴에 바르고 닦아내기까지 15초를 넘기지 않는 것을 좋습니다. 처음 사용 시에는 피부가 붉어지고 벗겨질 수도 있고 여드름이 더 악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성분은 4~6주 동안 꾸준히 사용해야만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알파 하이드록시 산

알파 하이드록시 산(Alpha Hydroxy Acid: AHA)은 화학적 필링제로 자주 쓰이는데 피부 표면의 각질을 녹여줍니다. 죽은 피부 각질 세포는 모공을 막고 피지를 쌓이게 하여 여드름을 유발하는데, 알파 하이드록시 산이 이 각질들을 제거하고 부드럽고 매끈한 피부로 바꿉니다. 또한, AHA가 들어간 제품들은 노화로 인한 미세라인과 표면 주름을 부드럽게 하고 매끄럽게 합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AHA의 종류에는 글리콜산(Glycolic Acid) 락트산(Lactic Acid)이 있습니다.

AHA 성분이 들어가 있는 제품은 얼굴 전체에 바를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해외 유명 여드름 관련 커뮤니티인 acne.org에 의하면, AHA 제품은 벤조일 퍼옥사이드가 들어간 제품과 같이 사용했을 때 여드름을 가장 효과적으로 예방한다고 합니다. 피부에 여드름이 생기려고 하기 직전에 AHA 제품을 바르면 그 부분의 각질을 제거하고 새 살을 돋아나게 하며 여드름이 커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3 살리실산

살리실산(Salicylic Acid)은 흔히 베타 하이드록시 산(Beta Hydroxy Acid: BHA)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제품의 성분 표시에는 살리실산으로 표기됩니다. 살리실산은 아스피린의 파생 물질로, 항염 작용을 하며 모공 속까지 깨끗하게 소독하는 효과적인 각질제거제입니다. 살리실산이 함유된 제품은 표피의 각질 제거 뿐 아니라 진피층까지 파고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모공 속의 죽은 각질 세포에도 좋으며 노폐물을 녹여내어 모공의 크기와 기능을 개선합니다. 따라서 노화로 인한 미세 주름 등에는 AHA가 좋지만 AHA 제품은 유분 제거는 하지 않기 때문에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피부나 트러블의 경우에는 실리실산 제품이 더 좋을 것입니다. 살리실산 제품을 구하실 경우에는 2%가 좋다고 합니다.

4 유황

유황(Sulfur)은 미네랄의 한 종류로 고대부터 사용되어 온 가장 오래된 천연 피부 치료제 중 하나입니다. 이 성분은 벤조일 퍼옥사이드처럼 여드름균 및 피부 유분기를 제거하고 소염작용을 합니다. 또한, 죽은 피부 세포도 제거합니다. 유황은 여드름과 주사(Rosacea)가 있는 사람에게 유용하지만 두텁게 발리고 색이 있기 때문에 얼굴 전체에 도포하지는 않고 주로 스팟 제품으로 많이 씁니다. 집에 있을 때나 잠들기 전에 여드름에 소량을 바르면 됩니다. 하지만 바른 부분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아침에 외출할 때 메이크업으로 커버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유황에서는 특유의 계란 썩은 냄새가 나기 때문에 사람들이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공의 유분기 및 항염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참고 쓸만한 성분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유황을 포함한 대부분의 스킨 케어 제품은 다른 성분을 통해 이 특유의 냄새를 없애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