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습관을 바꾸세요.

음식은 트러블을 직접 일으키지는 않지만, 건강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에 나쁜 식단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낮춰 각종 질병과 감염에 대처하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호르몬의 불균형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식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피부는 물론 건강 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식단에 과일, 통곡물, 녹색 채소, 좋은 단백질 식품을 추가하세요.

2. 수분을 공급하세요.

물을 자주 마시면 체내의 독소가 그 물과 함께 몸 밖으로 나가고, 또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합니다. 물이 트러블을 개선하는 것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물은 천연 클렌저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으며 혈액순환 또한 개선합니다. 맹물을 마시는 것이 부담된다면 허브티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허브티는 간 해독작용을 통해 트러블을 개선해 주는 더욱 좋겠지요.

3.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세요.

오메가3 지방산은 피지 분비와 염증성 여드름을 유발하는 성분인 류코트리엔 B4의 생성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오메가3 지방산을 꾸준히 섭취하면 트러블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데, 호두, 아보카도, 아마씨유, 연어 등의 식품 또는 영양제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4. 운동하세요.

스트레스도 여드름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주기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더 많은 산소를 피부 세포에 공급해서 여드름 피부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운동

5.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잠에 관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수면시간이 1시간 줄 때마다 스트레스가 14% 증가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글루코코티코이드 생성을 촉진하며, 이 성분은 피부 구조와 기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피부도 휴식이 필요해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피부를 곱게 해줄 것입니다. 미인은 잠보라는 말이 괜한 말이 아닌가봅니다.

잠에 쉽게 들지 못하시나요? 그렇다면 숙면을 돕는 음식 참고하세요.

6.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마세요.

지저분한 손으로 얼굴을 만지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생활하면서 이것저것 만지기 때문에 손은 세균 투성이입니다. 얼굴 피부는 손보다 훨씬 민감하고 예민해서 세균이 가득한 손으로 얼굴을 만지면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머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앞머리 때문에 이마에 여드름이 많으신가요? 머리의 기름기 또한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을 자주 씻고 머리도 자주 감는 것이 좋습니다.

7. 핸드폰과 주변 기기를 자주 소독하세요.

만약 핸드폰이 직접적으로 닿는 턱이나 볼에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면, 핸드폰의 세균 때문일 수 있습니다. 손에는 수많은 세균이 있는데, 이 세균들이 핸드폰으로 옮겨지고 이를 얼굴에 대는 순간 얼굴로 세균이 옮겨가는 것입니다. 게다가, 핸드폰의 발열은 박테리아를 더 빠르게 번식하게 합니다. 따라서 핸드폰 및 주변 기기의 위생상태가 중요합니다. 기기를 주기적으로 닦고 손 세정제로 소독하여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세요.

8. 사용하는 화장품을 바꾸세요.

화장품에는 다양한 화학성분이 있는데 화학 성분이 많이 첨가된 무거운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메이크업 제품을 선택할 때는, 성분표를 잘 살피고 순한 수분 베이스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논코메도제닉, 저자극성(하이포알러제닉), 그리고 무향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

9. 선크림을 바르세요.

기름지고 끈적거리는 느낌 때문에 선크림 바르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선크림을 바르지 않은 얼굴에 햇볕을 쬐면 여드름과 색소 침착이 심해집니다. 게다가, 피부암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햇빛에 노출되기 전에 선크림을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크림을 고를 때는 뒷면의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세요. 여드름이 심하면, 아보벤존, 옥시벤존, 메톡시신나메이트, 징크옥사이드 같은 보다 순한 성분이 들어있는 선크림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겉면에 논코메도제닉이라고 표기된 제품을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논코메도제닉은 피부의 모공을 막지 않는다는 뜻이니까요.

10. 주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하세요.

피부 재생 주기가 반복되면서 피부의 겉면에는 죽은 세포인 각질이 쌓이게 됩니다. 이때, 각질제거를 제때 하지 않으면 이 각질들이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각질 제거를 해주어야 합니다. 각질 제거를 위해 약산성 클렌저나 스크럽을 사용하고 보습이 잘 되는 로션을 발라주세요.

각질 제거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지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각질 제거에 효과적인 성분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