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차인치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봐요. 사차인치는 남미에서 자생하는 덩굴성 식물로, 학명은 플루케네티아 볼루빌리스(Plukenetia Volubilis)입니다. 수리남,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브라질 남서부 등지에 퍼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차인치, 사차피너트, 산피너트, 잉카너트, 잉카피너트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세상에 널리 알려진 지는 오래되지 않지만, 잉카너트라는 이름이 보여주는 것처럼, 3천년 전부터 아마존 열대 우림과 페루의 안데스산맥에 거주하는 이들이 애용해왔답니다. 지금은 건강상의 효능이 알려져, 동남아시아 등 세계 여러 곳에서 재배합니다.

우리는 흔히 너트라면 땅콩을 떠올리지만, 잉카너트는 땅콩류의 너트가 아니라, 복숭아나 자두처럼 핵과류에 속합니다. 4~7개 꼬투리가 모여 별 모양을 이루고 있고, 꼬투리마다 딱딱한 씨앗이 하나씩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복숭아나 자두와는 달리 과육을 먹는 것도 아닙니다. 꼬투리 형태의 과육은 벗겨내고 딱딱한 껍질 속에 들어 있는 씨앗을 먹습니다.

생 사차인치의 맛은 생선 비린 맛과 비슷해서 그리 좋지 않지 않답니다. 하지만 볶으면 비린 맛이 전혀 나지 않기 때문에 날것 그대로 유통하지 않고 대개 가공한 후 유통한답니다.

이 너트가 사람들의 이목을 끕니다. 바로 건강상의 효능 때문인데, 슈퍼푸드라 부를 정도로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영양 성분

사차인치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지방산 중 하나입니다.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와 같은 질병은 물론, 우울증이나 피부 건강에 이르기까지 건강상의 효능이 상당합니다. 사차인치에 이 지방산이 연어의 십여 배에 해당할 정도로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완전 단백질입니다.

사차인치는 단백질 함량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이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들어 있는 완전 단백질이랍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의 기본 구조를 형성하는 데 꼭 필요한 물질이지만,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만 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사차인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이 우리 몸에서 하는 작용은 다양합니다.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 작용을 돕고, 수용성 섬유질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돕습니다.

항산화제가 들어 있습니다.

사차인치에는 알파 토코페롤 (비타민 E)과 카로티노이드 (비타민 A) 등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서 우리 몸의 건강을 돕습니다.

사차인치 효능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사차인치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오메가3 지방산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질환의 원인 중 하나인데, 이런 음식으로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작용 중 하나는 혈압 조절입니다. 고혈압 역시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평소 이런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과 섬유질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이 너트에 이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이 골다공증 위험이 더 높다는데,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많은 음식으로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정신 건강을 돕습니다.

이 너트에는 스트레스를 낮추는 세로토닌의 전구체인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 역시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을 돕는 작용이 있답니다.

피부 미용을 돕고 모발을 윤기 있게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에는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모발을 윤기 있게 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또한,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미용을 돕는답니다.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제는 소염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염증은 관절염과 같은 만성적인 질병은 물론 대부분 질병의 원인입니다.

노인성 시력 감퇴를 늦출 수 있습니다.

이 너트에는 오메가3 지방산은 물론 비타민A와 비타민E 등 노인성 시력 감퇴를 늦출 수 있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사차인치는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도울 수 있답니다. 식욕을 조절하여 필요 이상의 섭취를 막는 효능이 있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

사차인치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2 큰술입니다. 이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샐러드에 뿌려 먹는 방법도 있고, 주스에 넣어 먹거나 올리브유와 함께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 있나요?

시중에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있습니다. 씨앗 그대로 볶은 것도 있고, 분말 형태도 있으며, 오일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것을 고르시고, 성분표에서 첨가물을 확인하세요. 가능한 한 설탕이나 소금이 들어 있지 않은 것이 좋을 것입니다. 용법은 설명서를 따르세요.

부작용 및 주의사항


photo credit: césar torres sacha inchi via Flickr (license)

대체로 안전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답니다.

많이 먹으면 메스꺼움, 두통, 복통, 변비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혈압이나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어서, 관련 약을 먹고 있다면 혈압과 혈당 수치를 이중으로 낮출 우려가 있답니다.

사차인치에 관한 연구는 아직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서 부작용에 관한 연구 역시 부족하답니다. 질병과 관련하여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