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가요? 아마도 유산균을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요거트로 대표되는 유산균 제품이 오랜 세월 우리 곁에 있었으니까요. 그런데 얼마 전부터 다른 이름들이 보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뜨더니 뒤를 이어 프리바이오틱스가 등장하고, 이어서 포스트바이오틱스가 등장했습니다. 오늘은 포스트바이오틱스(Postbiotics) 이야기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이름을 보면 뒷부분(바이오틱스, biotics)은 같고, 앞부분은 다릅니다. 서로 관련이 있는 듯한데,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를까요? 이름이 알려줍니다.

먼저, 같은 것은 뒷부분 바이오틱스(biotics)입니다. 바이오틱스(biotics)는 생명(life)을 뜻합니다. 그러니까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모두 ‘생명’과 관련된 용어라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다른 것은 앞부분으로, 모두 접두사입니다. 프로(Pro)는 ‘~을 위한’이라는 뜻이고, 프리(Pre)는 ‘미리, 먼저’를 뜻하며, 포스트(Post)는 ‘이후, 나중’를 뜻합니다. 그러니까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생명을 위한(For Life)’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이름으로,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를 ‘건강에 유익한 살아 있는 균’이라고 정의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는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의 먹이로 사용되는 물질로, 올리고당 이눌리 폴리사카라이드 등 우리가 소화할 수 없는 섬유질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포스트바이오틱스(Postbiotics)는 간단하게 말하면 프로바이오틱스의 부산물입니다. 그래서 ‘이후’라는 뜻의 포스트(Post)가 붙은 것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 이눌리 폴리사카라이드 등의 섬유질
  • 프로바이오틱스: 건강에 유익한 살아 있는 균
  • 포스트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로부터 생성된 부산물(대사산물)

포스트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로부터 생성된 부산물입니다. 최근 발표된 자료에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국제 과학협회(ISAPP)는 포스트바이오틱스를 ‘숙주의 건강에 유익한 죽은 미생물 및 죽은 미생물의 구성 요소’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런데 이 부산물에 주목하는 이유는 실제로 우리 몸의 건강을 돕는 것이 프로바이오틱스가 아니라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살아 있는 미생물인 프로바이오틱스가 장 건강을 돕는 것이 아니라, 프로바이오틱스가 프리바이오틱스를 먹고 만들어낸 부산물과 죽은 프로바이오틱스가 장 건강을 돕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지요.

이 물질은 발효 중 미생물에 의해 생성되는 부산물로 발효 식품에서 발견되는데, 장내 미생물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프리바이오틱스를 먹고 분해하는 과정에서도 일어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부산물에는 유기산, 아미노산, 효소, 펩타이드 등이 있습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의 효능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잠재적인 효능입니다.

  • 면역력 강화를 도울 수 있답니다.
  • 염증성 장 질환 등 소화기관의 문제를 줄일 수 있답니다.
  •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답니다.
  • 우리 몸에 유해한 장내 병원체를 줄이는 작용이 있답니다.
  • 설사를 완화하고 배변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염증 완화 효능이 있답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 먹는 법

건강에 좋은 음식
포스트바이오틱스가 부족하면 장 건강을 비롯하여 여러 건강상의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답니다. 그러면 포스트바이오틱스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위에서 본 것처럼, 포스트바이오틱스는 그 자체로 독립적인 미생물이 아니라, 프로바이오틱스가 프리바이오틱스를 먹고 내놓은 부산물과 죽은 프로바이오틱스로 이뤄집니다. 따라서 우리 몸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늘이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려면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1 섬유질 섭취량을 늘리세요.

프리바이오틱스는 우리 몸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으로 들어가서 프로바이오틱스에 의해 분해되는 섬유질입니다. 통곡물, 채소, 과일, 견과류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에는 프로바이오틱스도 많습니다.

2 유산균 등 발효식품 섭취량을 늘리세요.

우리가 먹는 음식 중에 대표적인 발효식품이라면 김치가 있을 것입니다. 김치의 재료가 채소여서 그 자체로도 프리바이오틱스로 쓰일 수 있는데, 여기에 발효 과정에서 생성된 유산균도 있습니다. 물론, 요거트 등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3 포스트바이오틱스 보충제도 있습니다.

근래 들어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도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영양성분표와 설명서를 살펴보고 건강에 해로운 성분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섭취할 때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보충제를 복용할 때 가스, 복부 팽만감, 복통 등 소화 관련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거나, 약을 먹고 있다면,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다양한 이름들

지금까지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그리고 포스트바이오틱스, 이렇게 세 가지를 살펴봤습니다. 하지만 다른 것도 있습니다. 신바이오틱스(Synbiotics)와 파라바이오틱스(Para-probiotics)입니다. 접두사 신(Syn)은 ‘함께’라는 뜻이고, 파라(Para)는 ‘반대’라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신바이오틱스(Synbiotics)는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가 합쳐진 것을 말하며, 파라바이오틱스(Para-probiotics)는 죽은 프로바이오틱스를 말합니다. 파라바이오틱스(Para-probiotics)와 포스트바이오틱스의 다른 점은, 포스트바이오틱스에는 죽은 프로바이오틱스 외에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성한 부산물도 있다는 것입니다.

정리

근래 들어 장 건강과 관련하여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이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포스트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프리바이오틱스를 먹고 내놓은 부산물과 죽은 프로바이오틱스가 합쳐진 것입니다. 이 물질이 주목 받는 것은 그동안 장 건강에 이롭다고 여겨진 물질이 포스트바이오틱스일 수 있다는 것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포스트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에 의해 생성되고, 프로바이오틱스는 포리바이오틱스를 먹고 증식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섬유질 함량이 많은 음식과 발효 식품을 섭취하는 것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늘리면 그 결과 포스트바이오틱스도 늘릴 수 있답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