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월초(Gynura procumbens)는 국화과에 속한 덩굴성 여러해살이풀로,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등 열대 및 아열대 동남아 지역에 분포합니다. 장수 시금치’로 부르기도 합니다. 이름이 다양합니다. 속명에 따라 ‘기누라(Gynura)’로 부르기도 하고, 인도네시아에서 부르는 대로 ‘삼붕냐와(Sambung Nyawa)’로 부르기도 하며, ‘생명을 연장한다’는 삼붕냐와의 뜻을 가져와 ‘연명초’로 부르기도 하고, ‘생명을 구한다’는 뜻이 담긴 일본식 이름을 가져와 ‘구명초’로 부르기도 합니다. ‘명월초’라는 이름은 중국과 대만에서 사용하는 이름이랍니다. 영어권에서는 일반적으로 ‘장수 시금치(Longevity Spinach)’라고 부르는데, 이 역시 ‘삼붕냐와’의 뜻에서 가져온 이름이겠지요.
명월초는 식용은 물론 약용 식물로도 재배됩니다. 어린잎을 수프에 넣는 등 채소로 이용하며, 삼붕냐와라는 이름이 보여주는 것처럼 다양한 병적 증상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이용합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명월초 삼붕냐와의 특별한 성분과 건강상의 효능
명월초 삼붕냐와에는 알칼로이드,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스테롤, 바닐산, 케르세틴, 비타민C 등 다양한 종류의 항산화제가 들어 있답니다. 이들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도우며, 혈당 수치를 낮춰 당뇨병 위험 요소를 낮추고,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종양 세포 생성을 억제하며, 상처 치유를 돕고 피부를 보호하는 등 그 효능이 많답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명월초의 잠재적인 효능입니다.
-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 혈당 수치 안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항염 및 소염 작용이 있답니다.
-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 감염 예방 효능이 있답니다.
- 생식 기능 증진 작용이 있답니다.
- 항균 작용이 있답니다.
고혈압과 당뇨병은 대표적인 성인병에 속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젊은 층에서도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가 많아지고 있답니다.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는 1200만명이며, 당뇨병 환자와 그 전 단계에 속한 인구수는 1300만명에 달한답니다. 국민 네 명 중 한 명이 고혈압과 당뇨 환자라는 것입니다. 이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그중 하나로 식단의 서구화를 지목합니다. 포화지방이 많은 육류와 당분(탄수화물)의 소비가 늘어나면서 이로 인한 문제가 커지고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많은 건강 전문가들이 채소 위주의 식단을 권합니다. 지중해식 다이어트, 대시(DASH) 다이어트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특징은 식단에 채소를 더 많이 추가하는 것입니다. 특히, 고혈압과 당뇨가 문제라면 명월초처럼 혈압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채소를 넣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명월초를 이용한 요리
요즘 우리 식단이 다국화하면서 전에는 쉽게 구할 수 없던 채소도 이제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시설 재배 기술과 저장 기술 발달이 한몫했을 것입니다. 그 덕분에 명월초 역시 신선한 채소를 구입해 이용할 수도 있고, 그 추출물로 만든 보충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채소를 구입할 때는 신선한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이고, 명월초 추출물로 만든 명월초가루나 캡슐에 든 제품을 구입할 때는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아래는 명월초 채소를 이용한 요리 방법입니다.
- 명월초 잎은 신선한 그대로 샐러드에 넣어도 좋습니다. 영어권에서 ‘장수 시금치’라고 부르는 것처럼 시금치 맛이 있어서 먹기도 좋습니다.
- 스무디도 좋습니다. 신선한 채소 스무디나 야채 스무디를 즐긴다면 스무디를 만들 때 명월초 잎을 함께 넣고 갈면 좋을 것입니다.
- 동남아시아에서는 명월초 잎을 수프 재료로 이용합니다. 시금치처럼 국을 끓여도 좋을 것입니다.
- 명월초는 시금치처럼 삶거나 데쳐서 약간의 양념으로 무쳐도 좋습니다.
- 육류나 해산물과도 잘 어울립니다. 고기나 새우 요리에 부드러운 명월초 잎을 곁들이면 좋습니다.
- 말려서 차로 이용해 보세요. 신선한 잎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 후 햇볕에 말리거나 기름기가 없는 후라이팬에서 덖어서 녹차처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명월초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방식으로 요리에 추가해 보세요. 단,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소금과 당분 같은 것은 절제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주의 사항
명월초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오랜 세월 먹어온 채소 및 약용 식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 특별하게 보고된 부작용은 없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경미하지만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답니다.
- 섬유질 함량이 많아 소화와 관련한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 추출물로 만든 보충제는 구입한 제품에 있는 설명서를 읽고 용법과 용량을 따라야 합니다.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명월초를 장기간 복용하기 전에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자료
- Front Pharmacol: Gynura procumbens: An Overview of the Biological Activities
- Journal of Functional Foods: Potential of Gynura procumbens leaves as source of flavonoid-enriched fractions with enhanced antioxidant capacity
- International Journal of Biosciences: Chemical and biological investigations of the leaves of Gynura procumbens
- Botanicals in Dietary Supplements: Antiherpetic Effects of Gynura procumbens
- 한국일보: 갈수록 늘어나는 고혈압 환자…어느새 1,200만 명 넘어
- 건강in: 오르락내리락 혈당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