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이 빠져서 고민이신가요? 머리카락이 빠지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유전적인 원인으로부터 스트레스에 이르기까지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질병 치료로 인한 것도 있을 테구요. 사실 탈모는 의학적으로 아직 그 원인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것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특효약이라 부를 수 있는 것도 아직 없습니다.
제 지인 중에 탈모가 심한 분이 있습니다. 누가 그에게 방송에 나왔다며 머리카락이 나는 비법이 있는데 써보라 하면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런데 왜 정치인 OOO, 경제인 OOO, 연예인 OOO는 아직 그대로니? 그네들도 그거 다 했을거 아냐?”
할 말 없지요. 맞아요. 하지만 ‘특효약’ 같은 치료제가 아닌, 머리카락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있고, 그중의 하나가 음식입니다. 머리카락 역시 우리가 먹은 음식물을 자양분으로 삼아 나는 것이니까요. 우리 몸이 머리카락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라면 그만큼 효과가 있을 테니까요. 비타민A, C, E, B5, B6, B12, 단백질, 철분, 황, 아연, 지방산 등 참 많습니다. 우리가 사서 쓰는 모발 케어 제품이 대개 이런 성분을 넣은 것인데, 이런 성분을 음식을 통해 직접 섭취하면 더 좋을 것입니다. 그것이 본래 머리카락이 나고 자라는 방식이니까요. 그래서 그런 음식 10가지를 모았습니다. 모두 구하기 쉬운 것들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탈모에 좋은 음식
달걀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세포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지요? 그 세포에는 모발도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모발 생산에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시중에 ‘단백질’을 강조한 모발 케어 제품도 있는 것이지요. 달걀은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콜레스테롤 때문에 주저하곤 하는데, 그리 걱정할 것은 아닙니다. 하버드대학교가 선정한 슈퍼푸드 12가지에도 달걀이 들어 있고, 하루 한 개는 건강에 좋다고 말합니다. 평소에 아침을 간단하게 드신다면, 스크램블드 애그와 그린 스무디 한 잔으로 하면 어떨까요? 둘 다 모발에 좋습니다.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애는 모발 건강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비타민B군도 다량 들어 있으며, 바타민E 함량은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82%가 들어 있습니다. 물론 비오틴, 마그네슘, 구리, 철분, 칼륨, 아연, 셀레늄 등 모발 건강을 돕는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지요. 모발 건강뿐에 좋은 선택입니다.
호두
호두에는 머리카락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E, 비타민B군, 비오틴, 오메가3 지방산, 구리, 망간, 마그네슘, 칼륨, 셀레늄, 아연, 철분 등이 풍부합니다. 견과류 중에서 항산화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 있기도 하지요. 하루 5~6개 정도면 족합니다.
당근
당근은 영어 이름 캐럿이 보여주는 것처럼 모발에 좋은 베타카로틴과 비오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눈에 좋을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하는 데도 좋은 채소입니다. 먹는 것도 간편해요. 다른 과일과 함께 스무디로 만들어도 좋고, 작은 당근 (baby carrot)을 비닐팩에 넣어 다니며 간식처럼 먹을 수도 있습니다. 모발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채소입니다.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모발 건강에 좋은 선택입니다. 모발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어 있으니까요. 표고버섯 15g에 셀레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가 들어 있고, 구리는 39%, 마그네슘은 6%, 아연은 8%가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모발을 생산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B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먹는 법이 걱정이신가요? 간단하게 차로 만들어 드셔도 됩니다.
시금치
우리가 즐겨 먹는 채소 중 하나인 시금치도 건강에 매우 좋은 녹색 잎채소입니다.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듬뿍 들어 있는 건강식품이지요. 100g에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52%, 비타민C는 31%, 비타민E는 14%, 비타민K는 무려 402%에 해당하는 양이 들어 있습니다. 100g에 단백질도 약 3g이 들어 있고, 철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34%, 마그네슘은 20%, 망간은 39%, 구리는 14%나 들어 있고, 이 외에도 건강을 돕는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으니까요. 머리카락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좋은 성분이 참 많습니다. 시금치 무침도 좋고, 국도 좋고, 샐러드도 좋고, 그린 스무디도 좋을 거예요. 다양한 방식으로 즐겨보세요.
연어
연어는 혈관, 뇌, 피부뿐만 아니라 모발 생산과 보호에도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기름기가 많아서 피하는 분들도 있는데, 생선유는 육류의 지방과는 달리 건강에 좋습니다. 피할 것이 아니라 늘려야 할 거예요. 줄이려면 삼겹살을 줄여야겠지요. 연어뿐만 아니라 청어나 정어리나 고등어처럼 기름진 생선 모두 좋습니다. 지중해식 다이어트나 마인드 (MIND) 다이어트에서도 이런 생선을 식탁에 올리라고 합니다.
닭고기
가금류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단백질은 머리카락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물론 소고기나 돼지고기에도 단백질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고기는 건강에 나쁜 포화지방 또한 많습니다. 그래서 닭고기가 좋습니다. 가능한 한 지방이 적은 가슴살을 이용하세요.
귀리(오트)
귀리는 영양분이 풍부한 곡물입니다. 귀리 100g에 단백질이 17g이나 들어 있고, 비타민B군과 각종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철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26%, 마그네슘은 44%, 아연은 26%, 칼륨은 12%, 인은 52%, 구리는 31%, 망간은 무려 246%에 해당하는 양이 들어 있으며, 오메가3 지방산도 111mg이 들어 있습니다. 상당하지요? 모두 우리 건강을 돕고 모발에 좋은 성분입니다. 아침을 간단하게 드신다면, 오트밀도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설탕을 넣은 것은 피하고, 가능한 한 통곡물을 이용하도록 하세요.
비타민C가 많은 과일과 채소
영양소의 대명사처럼 쓰이는 비타민C는 모발 건강에도 필요합니다. 콜라겐 생산을 도와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우리 몸이 철분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우며, 항산화제로서 세포 건강과 피부 건강을 돕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모발 건강을 돕습니다. 물론 면역력 비타민이라는 이름답게 우리 몸의 건강 지킴이 역할도 있지요. 영양제보다는 가능한 한 과일과 채소로 섭취하세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많으니까요.
정리
요즘 스트레스성 탈모가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탈모가 또한 그 스트레스를 가중시킵니다. 머리를 감을 때나 빗질을 할 때나 빠진 머리카락을 보면서 또다시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설상가상이라 하나요? 특별한 치료법이 없으니 걱정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특히 여성은 그 고민이 더 클 것입니다. 방법은 하나,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식단에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을 더 많이 넣는 것입니다. 그러면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도 줄고, 전체 스트레스도 줄어, 금상첨화 효과가 있겠지요. 그렇지요? 몸에 더 좋은 음식으로 설상가상을 금상첨화로 바꾸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