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들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 여성은 그 위험 요인들을 잘 알지 못합니다. 이들 위험 요인 중 어떤 요인들은 우리가 바꿀 수 없는 것이고, 어떤 요인들은 환경이나 우리 행동 습관에 관한 것이어서 하고자 한다면 바꿀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이 요인들을 짚어 봅니다.
이 글은 미국 암 협회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바꿀 수 없는 발병 요인
이런 요인들이 유방암 발병률을 높이지만, 이런 위험 요인들을 갖고 있다고 해서 모두 다 유방암이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여자라는 것
간단하게 말해서 유방암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은 여성이라는 것 자체입니다. 물론 남성도 유방암에 걸릴 수 있지만, 여성이 남성보다 100배나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남성이 여성보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케론이 적기 때문인데, 이 호르몬이 유방암 세포를 성장시킵니다.
2 나이 든다는 것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유방암 위험도 증가합니다. 대부분 급속 유방암은 55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발견됩니다.
3 타고난 유전자
유방암 환자 중 5%에서 10%가 부모로부터 전해진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4 유방암 가계력
유방암 환자 열 명 중 여덟 명은 유방암 가계력이 없습니다. 하지만, 어머니나 자매나 딸 중 한 명이 유방암 환자일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위험도가 두 배나 높습니다. 그리고, 어머니나 자매나 딸 중 두 명이 유방암 환자일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위험도가 약 세 배나 높습니다. 또한, 아버지나 오빠나 남동생이 유방암 환자일 경우에도 유방암 위험도가 높습니다. 유방암 환자 중 15% 정도가 가계력이 있습니다.
5 유방암에 관한 개인력
한쪽 유방에 암이 있었던 여성은 다른 가슴이나 같은 가슴의 다른 부분에 유방암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6 인종과 민족 특성
백인 여성이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 위험도가 조금 더 높습니다. 하지만 이 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이 조금 더 높습니다. 45세 이하에서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발병률이 더 높고, 아시안이나 히스패닉이나 원주민 미국인 여성은 유방암 발병률과 사망률이 더 낮습니다.
7 고밀도 흉부 조직이 있다는 것
유방은 지방조직과 섬유조직과 선상조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섬유조직과 선상조직은 많고 지방조직이 적을 때 고밀도라 부릅니다. 고밀도 여성의 유방암 발병률이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1.2배에서 2배 정도 높습니다. 불행하게도 이런 고밀도 흉부 조직은 유방 조영상의 정확도도 더 낮습니다.
8 양성 판정을 받았다는 것
암이 아닌 양성으로 판정받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더 높습니다. 왜냐하면, 비록 양성 조건이라 하더라도 암과 가까운 상황도 있기 때문입니다.
9 12세 이전에 월경을 시작한 여성
12세 이전에 월경을 시작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약간 더 높습니다. 이것은 여성호르몬에 노출되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일 것입니다.
10 55세 이후에도 월경이 진행 중인 여성
55세 이후에도 월경 중인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약간 더 높습니다. 이것도 앞의 경우처럼 여성호르몬에 노출되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일 것입니다.
11 가슴에 방사선을 노출한 경우
어렸을 때 림프암 같은 다른 암을 치료하려고 가슴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발병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것은 몇 살 때 방사선 치료를 받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방사선 치료와 화학 치료를 함께 받았다면 일시적으로 난소 호르몬 분비가 멈췄을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위험도가 낮아집니다. 방사선으로 인한 유방암 발병 위험도는 유방이 발달하고 있는 청소년기에 방사선 치료를 받았을 경우가 가장 높습니다. 40세 이후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위험도가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12 디에틸스틸베스트롤에 노출된 경우
1940년대부터 70년대까지 일부 임신 중인 여성은 유산율을 낮추기 위하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여성호르몬인 디에틸스틸베스트롤을 처방받았습니다. 이런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어머니가 이 처방을 받은 여성도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생활 습관에 따른 발병 요인
유방암 발병 위험 요소 중의 일부는 식습관이나 활동 등 개인의 생활 습관입니다.
1 음주
음주가 유방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 위험은 소비한 알코올 양에 비례합니다. 음주하지 않는 여성과 비교할 때, 하루 술 한 병씩 마신 여성은 그 위험률 상승이 아주 적습니다만, 날마다 2-5병의 술을 마신 여성은 발병 위험률이 1.5배 상승합니다. 과도한 음주는 다른 암 발생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미국 암 협회는 하루 한 병 이하의 음주를 권합니다. 그리고 이 한 병은 일반 맥주는 12온스(355mL), 포도주는 5온스(147mL), 40도 정도의 증류주는 1.5온스(44mL) 입니다.
2 과체중과 비만
폐경기 이후 과체중과 비만은 유방암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폐경기 전 난소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대부분 만들고, 지방 조직은 단지 소량만 만듭니다. 폐경기 이후, 즉 난소가 에스트로겐을 만드는 것을 중지한 후, 대부분 에스트로겐은 지방 조직에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폐경기 이후 지방 조직을 많이 갖는 것은 에스트로겐의 양을 높이는 것이기에 유방암 발병 위험도 증가합니다. 또한, 과체중 여성은 흔히 혈류 인슐린 수치도 높은데, 높은 인슐린 수치 역시 유방암을 포함한 다른 암 발병 요인입니다.
체중과 유방암 발병 위험도의 관계는 여전히 복잡합니다. 예를 들면, 성인기에 체중이 는 여성은 위험도가 상승했지만, 어린 시절부터 체중이 는 여성은 그 위험도가 올라가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또한, 허리에 지방이 많은 여성은 엉덩이와 허벅지에 같은 양의 지방을 가진 여성보다 위험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우리 몸 부분별 지방 세포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다고 믿습니다.
미국 암 협회는 균형 있는 식생활과 운동을 통해 전 생애에 걸쳐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과체중을 피하라고 권합니다.
3 운동
운동이 유방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얼마나 많은 운동이 필요한지가 의문입니다. ‘여성 건강 계획(Women’s Health Initiative)’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75~150분 정도의 활보가 발병 위험률을 18% 감소시킵니다. 일주일에 10시간의 활보는 그 위험을 조금 더 줄입니다.
유방암 발병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미국 암 협회는 일 주일에 적당한 강도로 150분이나 활발한 강도로 75분의 활동을 권합니다.
적당한 강도 활동은 활보하는 것과 같은 강도를 말합니다. 이런 활동 중에 심장 박동과 호흡이 다소 높아지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이 활동 중에 말은 해도 좋으나, 노래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활발한 활동은 고강도 활동을 말합니다. 이 활동은 심장 박동을 높이고 땀이 나게 하며 호흡도 빨라지게 합니다. 역도, 스트레칭, 요가 같은 운동도 좋습니다.
4 임신
임신을 하지 않은 여성 또는 서른 살 이후에 첫 아이를 낳은 여성은 평균적으로 유방암 발병 위험이 조금 더 높습니다. 임신 경험이 많고 더욱 이른 나이에 임신한 여성은 평균적으로 유방암 발병 위험이 낮습니다. 하지만 임신으로 인한 영향은 유방암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삼중음성유방암으로 알려진 유방암은 오히려 임신이 위험도를 높이니까요.
5 피임
경구피임약: 연구에 따르면, 경구피임약을 사용하는 여성은 사용하지 않는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 위험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투약을 멈추면 위험도가 평소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약 복용을 끊고 십 년 이상 지난 여성은 유방암 발병 위험이 전혀 오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경구피임약을 사용할 때, 여성은 유방암 발병에 관한 다른 요인들에 관해 의사와 상담해야만 합니다.
배란 억제 주사: 데포-프로베라는 피임을 위해 석 달에 한 번 맞는 주사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런 주사가 유방암에 영향이 있음이 관찰되었습니다. 현재 이런 주사를 사용하는 여성은 유방암 발병 위험도가 증가했지만, 사용 중단 후 5년이 지난 여성은 위험도가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6 모유 수유
몇몇 연구는 모유 수유가 유방암 발병 위험을 약간 낮추는데, 1년 반에서 2년간 모유 수유할 때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는 모유 수유가 일반적이지 않은 미국 같은 나라에서는 더 수행하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
7 불확실한 요인
유방암을 일으킨다고 의심받지만, 그 연결점이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환경 화학물질, 흡연, 야간작업 등입니다.
반대 의견이 많은 요인들
인터넷에서 보았을지 모르는 유방암 발병 요인 중에는 유방암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거나 반대 의견이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사용하는 발한 억제제, 브라 착용, 인공유산, 가슴 확대술 등입니다.
원문 자료
- American Cancer Society: Breast Cancer Risk and Prev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