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대표적인 성인병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이 당뇨병 환자거나 잠재적 당뇨병 환자라니까요. 문제는 당뇨병 치료가 그리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병이 그렇지만, 예방이 최선이겠지요. 이글은 당뇨병 예방에 관한 글로, 하버드대학교 공공보건대학원 연구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운동

당뇨병 예방하려면 이렇게 하세요.

1. 먼저 운동을 시작하세요. 그리고 TV는 나중에 켜세요.

규칙적인 운동이 당뇨병 발병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어떤 운동이든지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하고, 날마다 그 운동을 하세요. 너무나 많은 TV 시청은 당뇨병 발병 위험도를 높일 것입니다. 날마다 2시간 TV 시청이 위험률을 20% 올립니다. 그러니 앉아 있는 시간을 운동하는 시간으로 바꾸세요.

2. 날마다 체중을 점검하세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당뇨병 발병 위험도를 낮추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입니다.

3. 건강에 좋은 지방과 단백질을 선택하고, 붉은 고기와 가공육은 피하세요.

단일불포화성 지방과 다불포화성 지방이 풍부한 식단은 당뇨병과 심장 질환 발병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카놀라유와 올리브유는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마찬가지로, 아보카도, 견과류, 씨앗류에 들어 있는 지방도 좋습니다.

4. 식물성 음식에 집중하세요.

채소와 통곡물이 풍부한 식단은 혈당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식욕도 낮출 것입니다. 다양한 통곡물로 마련한 식단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5. 정제된 곡물 탄수화물 음식과 가당 음료를 줄이세요.

흰빵, 흰쌀, 흰파스타, 감자 등은 혈당을 빠르게 올릴 것입니다. 가당 음료, 과일 펀치, 과일 주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정제된 곡물로 만든 탄수화물 음식과 가당 음료는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도를 높일 것입니다. 발병 위험도를 낮추려면, 통곡물 식단으로 바꾸고 설탕, 특히 가당 음료를 마시지 마세요.

 

원문 출처: Harvard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