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은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증상이 심하면 기력이 없어 정상적인 생활이 곤란해지기도 하지요. 그래서 오늘은 장염에 관해 알아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
장염이란?
장염은 병명이 보여주는 것처럼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위를 포함해서 위장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세균)에 의한 감염성 장염도 있고, 크론병 같은 비감염성 장염도 있습니다.
감염성 장염
감염성 장염은 크게 바이러스성 장염과 세균성(박테리아) 장염으로 나뉩니다. 감염성 장염의 대표적인 원인은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 감염입니다.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장염은 덜 익힌 해산물 섭취와 관련하여 자주 거론되며. 로타바이러스로 인한 장염은 주로 영유아에게서 발병합니다. 또한, 세균성 장염에는 대장균, 장티푸스, 이질, 콜레라 등이 있습니다.
여름 또는 겨울
장염이라고 하면 대개 여름에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하지요? 이것은 음식이 상하기 쉬운 여름에 식중독이 많고, 그 증상이 장염과 거의 같기 때문이랍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성 장염은 여름보다는 겨울에 더 많답니다. 왜냐하면, 바이러스는 저온에서 더 활발하게 움직이는 특성이 있고, 겨울에는 실내 생활로 인해 접촉이 더 많기 때문이랍니다. 감염성 장염은 전파력이 강하므로 손을 씻는 위생 관리는 물론 감염자와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장염의 증상
장염의 증상은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답니다. 흔한 증상으로는 설사, 구토, 식욕감퇴, 복통, 복부 경련, 구토, 설사, 발열 등이 있을 수 있답니다. 대개는 수일 내로 호전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당연히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장염에 걸리면 설사와 구토로 인해 음식 섭취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음식 섭취는 회복을 도울 수 있답니다.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점차로 양을 늘립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분 섭취입니다. 장염은 대개 잦은 설사와 구토를 동반하기 때문에 기간이 길어지면 탈수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시는 것이 쉽지 않을 때 조각 얼음을 입에 넣고 녹여보세요. 수분 공급은 물론 시원한 느낌에 장염의 불편함도 누그러뜨릴 수 있으니까요.
영유아는 더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음식을 미루지 말고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을 적게 하고, 자주 먹이세요. 특히, 탈수를 막기 위해 물을 마시게 해야 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 바나나
- 현미
- 닭고기
- 살코기
- 감자
- 야채
- 맑은 국물
피해야 할 음식
- 카페인
- 지방이 많은 음식
- 양념이 많은 자극적인 음식
- 청량음료와 당분이 많은 과일 주스
- 감귤류
정리
감염성 장염은 크게 바이러스성 장염과 세균성 장염이 있습니다. 설사와 구토로 인한 탈수 문제가 있고, 식욕 감퇴로 인한 기력 저하 문제가 있습니다. 적절한 수분 공급과 식사를 유지해야 합니다. 대개는 수일 내에 호전되지만, 심하다면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참고 자료
- 그라디움: 장염(위장염)의 증상, 원인, 치료, 예방
- Beth Israel Lahey Health: Gastroenteritis Diet
- Quebec: Foods to eat when you have gastroenterit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