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크게 유행한 건강식품 중에 ‘레몬밤’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레몬밤은 아직까지는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식품이기에 그 이름부터가 약간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레몬밤은 약 2천여 년 이상의 오랜 기간 동안 지중해 연안 유럽에서 꾸준히 재배되어온 허브로, 잎에서 진한 레몬 향이 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레몬밤에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으며 당뇨병 및 심혈관 질병 예방, 소염 작용, 진정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이 있기에 많은 사람이 즐기는 건강식품이며, 현대 약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스위스 의학자, 파라켈수스는 이를 ‘생명을 연장하는 불로장생의 묘약’이라 부르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합니다.

레몬밤 효능


레몬밤의 효능은 매우 다양합니다. 몇 가지 주요 효능을 꼽자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갑상선 질환, 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의 각종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며, 집중력을 높이고 불면증을 완화하기도 합니다. 레몬밤 효능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랫글을 참고하세요.

레몬밤 먹는법 및 활용법


레몬밤은 향이 강하지 않은 허브로 다양한 음식, 차, 스무디 등과 잘 어울립니다. 아래 방법을 참고해서 다양하게 즐겨보세요.

레몬밤 물 만들기

레몬밤 분말을 사용해 레몬밤 물을 만들어보세요. 약 1.5L의 물에 1.38g~2g (약 1큰술)을 넣고 잘 저어주신 후 바로 마시면 됩니다.

레몬밤차 끓이기

잎을 깨끗이 씻어 말린 후,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해 두면 됩니다. 마실 때마다 소량의 잎을 넣어 차를 끓여 트믐이 마시면 좋습니다.

시럽 만들기

레몬밤 분말 1컵, 물 1컵, 천연 당분(메이플시럽, 스테비아, 꿀 등) 1컵을 함께 넣고 끓여서 시럽을 만들어보세요. 다 녹아서 골고루 잘 섞일 때까지 끓이고 약 30분 동안 식힌 뒤 냉장 보관 하시면 됩니다. 아이스티나 레모네이드, 탄산수 등에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스무디에 넣기

레몬밤은 향이 강하지 않고 은은하며, 레몬처럼 신맛이 강하지도 않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요리에 곁들이기에 좋습니다. 여러가지 과일이나 곡물, 슈퍼푸드를 활용해 스무디를 만들 때 레몬밤 잎도 함께 넣어 갈아보세요. 잎 대신 분말을 넣어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