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체중이 건강을 위협하는 공공의 적인가요?

현대 생활은 많은 이들을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먹게 하고 더 많이 먹게 하며 운동은 덜 하게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미국인의 수가 늘어났는데, 현재 미국 성인 세 명 중 한 명이 비만이고, 세 명 중 다른 한 명은 과체중입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광범위한 건강상의 문제를 줄 수 있습니다. ‘미국 질병 관리 예방 센터(The US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 따르면, 과체중은 다음과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심장병, 제2형 당뇨병,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뇌졸중, 간과 담낭 질환, 수면성 무호흡과 호흡기 질환, 관절염, 생리불순과 여성불임, 몇몇 암.

과체중 또는 비만인 사람은 체중을 건강하게 유지한 사람보다 평균적으로 수명이 짧았습니다. 과체중과 비만은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역시 문제입니다. 현재 미국 어린이와 십대들 중에서 약 17%가 비만입니다. 이 숫자는 비록 최근 몇 년간 잠시 주춤하지만, 몇십 년 전보다 세 배 높아진 것입니다.

위에서 나열한 비만 성인에게 일어날 수 있는 건강상의 문제는 어린이에게도 해당합니다. 또한, 비만 어린이와 십대는 차별과 빈약한 자존감 같은 사회적 문제와 심리적 문제에 관한 위험도도 높습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어린이와 십대는 체중으로 인한 문제를 성인보다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비만

2. 정말 체중이 암 발병에 영향을 줄까요?

‘세계 암연구 기금(World Cancer Research Fund)’은 미국 암 환자 중 20%가 체지방, 운동 부족, 과음, 저급한 영양 섭취 등과 관계가 있으며, 따라서 이것은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런 요인들은 암 발병 위험도와 관계가 있는데, 이런 요인들 중에서 특히 체중이 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암으로 사망한 다섯 명 중 한 명이 비만과 관계가 있습니다. 과체중과 비만은 다음과 같은 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폐경기 이후 유방암, 대장암, 자궁내막암, 식도암, 신장암, 췌장암.

또한, 과체중과 비만은 이런 암의 발병 위험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담낭암, 간암, 비호지킨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자궁경부암, 난소암, 전립선암.

게다가 허릿살이 너무 많으면, 다시 말해서 허리둘레가 크면 체중과 상관없이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고, 췌장암과 자궁내막암과 폐경기 이후 유방암의 발병 위험도 높습니다.

하지만, 체중과 암과의 상관성은 복잡하고 아직 완전하게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비만이 폐경기 이후 여성의 유방암 발병 위험도를 높인다는 연구 결과는 있지만, 폐경기 이전 유방암 발병 위험도를 높이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체중이 늘어난 시점도 암 발병 위험에 영향이 있습니다. 어린 시절과 이십 대에 과체중이 된 사람은 그 이후에 체중이 는 사람보다 암 발병 위험도가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몇몇 연구 결과는 십 대에 과체중이 되고 성인기에 체중이 늘지 않은 여성은 폐경기 이전 난소암 발병 위험도가 더 높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체중과 암과의 연관성에 관해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3. 정말 체중 감량이 암 발병 위험도를 낮출까요?

체중 감량이 암 발병 위험을 얼마나 낮추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폐경기 이후 유방암과 심한 전립선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가 축적되고 있으며, 다른 암에 미치는 영향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체중 감량에 따른 몇몇 몸의 변화는 정말이지 암 발병 위험도를 낮춥니다. 예를 들면, 의도적으로 체중을 낮춘 과체중과 비만인 사람은 인슐린과 에스트로겐과 안드로겐과 같은 암 발병과 연관된 호르몬의 양이 줄었습니다. 체중 감량과 암 발병 위험도와의 관계를 좀 더 알고 나면, 과체중과 비만인 사람은 체중 감량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체중 감량은 심장 질환과 당뇨병 같은 질병의 발병 위험도를 낮추는 등 많은 건강상의 유익이 있습니다. 적은 양일지라도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건강에 좋으며, 그것이 건강 생활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은 ‘미국 암 협회’의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 출처:
Excess body weight: A major health issue in America
Does body weight affect cancer ri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