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벅톤나무는 보리수나무과에 속한 낙엽 관목으로, 원산지는 유럽과 중앙아시아이며, 우리나라 이름은 산자나무입니다. 요즘 건강 붐을 타고 비타민나무로 부르기도 하지요.

씨벅톤의 학명은 Hippophae rhamnoides 입니다. 이름이 재미있습니다. 그랬다네요. 고대 그리스에서는 전쟁 중에 다쳐 회복하기 힘든 말은 자연으로 돌려보냈답니다. 오랫동안 싸움터에서 힘겹게 살아온 말에게 자신의 고향인 자연으로 돌아가서 죽을 자유를 준 것이지요. 어느 날 순찰하던 병사들이 병영을 향해 달려오는 말들을 보고 놀랍니다. 그 말들은 적군의 기습이 아니라, 얼마전 전쟁터에서 돌아오며 자연 속으로 돌려보낸 말들이었으니까요. 하지만 돌려보낼 그때 모습이 아니었습니다. 이제는 병영 안에 있는 어느 말보다 더 건강한 말이었습니다. 햇볕을 받으며 달려오는 말들은 어찌나 기름진지 윤기가 흐르며 빛이 날 정도였어요. 그리고 저 멀리 그 말들 뒤로 무성한 나무숲이 보입니다. 여기서 이 나무의 이름이 붙었답니다. ‘말을 빛나게 하는 나무 (Hippophae rhamnoides)’라고.

우리 이름도 재미있어요. 비타민나무래요. 물론 ‘산자나무’라는 어엿한 이름도 있지만, 많은 이들이 비타민나무라 부릅니다. 비타민이 주렁주렁 열리는 나무. 그만큼 비타민 함량이 많다는 것이지요. 맞습니다. 이 나무는 비타민나무라는 이름 그대로 비타민의 보고입니다.


비타민나무는 추위와 더위에 강하고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랍니다. 독특한 것은 은행나무처럼 암나무와 수나무로 나뉜다는 거예요. 물론 암나무만 열매를 맺지요. 비타민나무의 열매는 아주 작습니다. 지름이 5~10mm 정도니까요. 그런데 부드럽고 수분이 많은 오렌지 색의 이 열매의 맛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씁쓸하고 시고 떫은 맛입니다. 하지만 이 맛에 놀랄 만치 많은 영양분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오래 전부터 인도와 중국 등 많은 지역에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써왔습니다.

영양 성분

씨벅톤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씨벅톤은 비타민나무라는 애칭답게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생과일 100g에 비타민C는 400~1500mg 들어 있고, 비타민E는 120~180mg (약 270IU)가 들어 있으며, 비타민A와 비타민K 그리고 티아민 리보플라빈 피리독신 등 비타민B군도 다량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라고 하면 대부분 오렌지를 떠올리는데, 오랜지 100g에는 약 50mg의 비타민C가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나라나 단체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개 60mg을 제시합니다. 오렌지 100g 섭취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90%를 얻지만, 비타민나무 열매에서는 적어도 하루 권장 섭취량의 일곱 배에 해당하는 양을 얻습니다. 하지만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어서 몸에서 쓰고 남은 것은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나무 (씨벅톤)에는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여 18종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우리 몸의 기본 구성 요소이며,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여기서 아미노산에 관해 알아보세요.

지방산 함량이 많습니다.

비타민나무 열매에는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7, 오메가9 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오메가7 지방산 (팔미톨레산)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을 개선하고 염증에 대응하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나무 열매에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각종 질병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산화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세포 손상에 대응하며,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도 대응하고, 염증에도 대응합니다.

각종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칼슘, 칼륨, 마그네슘, 아연, 망간, 철분, 셀레늄 등 각종 미네랄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이들 미네랄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돕습니다.

비타민나무 효능

비타민나무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나무 열매는 염증에 효과적으로 대응합니다. 염증은 대부분 질병의 주요 원인인데, 우리 몸에 소염 작용이 없다면 우리는 늘 질병에 시달리겠지요. 평소 이런 음식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그만큼 염증에 대응하는 능력도 높아져서 더욱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겠지요.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씨벅톤은 전통적으로 소화와 위장 문제에 써 왔답니다. 현대 연구 결과는 이 베리의 추출물이 소화를 돕고 장 트러블을 돕는 것을 보여줍니다. 소화는 무엇보다도 중요하지요. 우리는 먹어야 살고, 몸에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소화를 못한다면 소용 없는 것이니까요.

시력 보호에 좋습니다.

씨벅톤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는 시력 보호에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황반 변성을 늦추고, 야간 시력을 개선하는 등 전반적인 눈 건강을 돕습니다.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질 단백질 (LDL)과 결합하여 동맥벽에 쌓여 혈압을 높이고, 산화로 쪼개지면 심근 경색과 뇌졸중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에 신경 써야 하는데, 이런 음식이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노화에 대응합니다.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과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으며, 각종 염증에 대응하여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간 건강을 돕습니다.

연구 결과는 씨벅톤 추출물이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것을 보여줍니다. 간은 신진대사와 독성 제거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지요. 그런데 흔히 간을 ‘소리 없는 장기’라 부릅니다. 이상이 있어도 그 증상을 쉽게 드러내지 않고, 막상 이상을 느꼈을 때는 이미 손을 쓰기 힘든 상태이기 일쑤니까요. 그래서 평소에 신경 써야 합니다. 간에 좋은 이런 음식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면역력을 높입니다.

항산화 성분의 효능 중의 하나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면역력은 건강의 기본이지요. 우리는 우리 몸에 병을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들 속에서 살아가니까요. 면역력이 약하다면 우리는 늘 크고 작은 질병에 시달릴 것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것은 건강을 위한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혈당 수치를 낮춥니다.

몇몇 연구 결과는 씨벅톤 추출물이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 제2형 당뇨병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더 많은 임상 결과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나무는 다양한 효능이 있을 것입니다. 실험실 연구 결과는 항암 작용도 있을 수 있답니다.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데, 꾸준한 섭취로 그 효능을 기대할 수 있겠지요. 이런 눈에 띄는 효능이 아니더라도 영양 성분이 보여주듯,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도울 것입니다. 세상 모든 음식은 약이니까요.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씨벅톤 열매
씨벅톤은 특별하게 보고된 부작용 없이 대체로 안전한 과일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문제가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처음 먹는 사람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를 수유 중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다는 보고가 없으니까요. 물론 이 말은 안전과 관련한 보고가 없다는 것이지 부작용이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건강에 신경 써야 하는 때에 새로운 시도를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꼭 이 과일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없을 테니까요.

혈액 응고를 지연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한 증상이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어서 혈압이 낮은 사람도 주의해야 한답니다.

혈당을 낮출 수 있답니다. 당뇨병 치료 중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혈당 수치를 너무 낮출 수 있으니까요.

먹는 법

비타민나무 열매는 맛이 강해서 생과일로 먹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스와 분말 그리고 오일 등 다양한 형태의 제퓸이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것을 고르시고, 성분표를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맛을 내기 위해 많은 양의 첨가물을 넣은 것도 있습니다. 이런 제품은 건강을 위해 먹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으니까요.

주스와 분말은 그대로 먹는 것보다 과일 스무디나 요거트에 섞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요거트는 플레인 요거트를 선택하세요. 건강을 위한 것이니까요.

씨벅톤 오일은 열매와 씨에서 추출합니다. 보통 하루에 두 번 먹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제품에 따라 다릅니다.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용법을 따르세요.

잎을 덖어 차로 드셔도 좋습니다. 가능한 한 유기농으로 재배한 잎을 고르세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덖으세요. 차잎을 우릴 때 말린 열매를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물론 열매도 말리기 전에 깨끗이 씻어 말리셔야겠지요.

오일은 피부 미용에 써도 좋습니다. 비타민나무 오일을 넣은 스킨케어 제품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