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 탄산수 시장이 급성장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졌고, 그에 따라 탄산수 시장도 급성장했으며 관련 상품도 다양해졌답니다. 이런 상황에서 탄산수의 건강상의 효과와 관련한 논란도 있습니다. 어떨까요? 탄산수가 건강에 좋을까요? 좋다면 건강상의 효과는 무엇일까요?

탄산수가 무엇일까?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는 물로, 자연적인 탄산수도 있고 물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해 만들기도 합니다. 자연적인 탄산수는 샘물에 광물질(미네랄)이 다량 들어 있어서 ‘광천 탄산수’라 부르기도 합니다. 초정약수는 자연적인 광천 탄산수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모든 탄산수가 이렇게 자연적인 광천 탄산수인 것은 아닙니다. 정제수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해 제조한 탄산수도 있고, 소다스트림 등 탄산수 제조기로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정제수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해 만든 탄산수는 미네랄 함량이 광천 탄산수와 다릅니다. 탄산수는 탄산가스로 인해 톡 쏘는 느낌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우리는 샘물(광천수) 중에서 특별한 것을 ‘약수’라 부른 것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탄산수 역시 약재로 이용해왔습니다.

탄산수 vs. 탄산음료

‘탄산수’와 ‘탄산음료’ 모두 이산화탄소가 들어 있는 물인 것은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식품 기준에 따르면 모두 ‘탄산음료류’에 속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말해서 둘은 차이가 있습니다.

‘탄산수’는 천연적으로 탄산가스가 들어 있는 물 또는 먹는 물에 탄산가스 외에 다른 첨가물을 주입하지 않은 물을 말합니다. 이와 달리 ‘탄산음료’는 탄산가스 외에 맛과 향 그리고 색을 내기 위해 첨가물을 넣어 만든 음료입니다.

탄산음료는 탄산수에 설탕이나 물엿 또는 액상과당 같은 감미료를 넣어 단맛을 내기에 열량이 높습니다. 그래서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탄산수의 건강상의 효과

소다수
탄산수에 관한 글 중에는 탄산수가 건강에 좋다는 글도 있고, 그렇지 않다는 글도 있습니다. 건강 때문에 탄산수를 찾는 것이라면 신경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는 국내외 공신력 있는 기관의 자료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탄산수는 탄산가스 외에 다른 첨가물을 주입하지 않은 탄산수입니다.

1 탄산수가 건강에 좋을까?

탄산수는 탄산음료나 스포츠음료보다 건강에 더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탄산수라고 해서 모두 같은 것은 아닙니다. 맛과 향을 위해 첨가물을 넣을 수도 있으니까요. 건강 때문에 탄산수를 찾는 것이라면 성분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탄산수가 물보다 수분 공급에 나쁠까?

그렇지 않습니다. 물과 탄산수의 유일한 차이는 탄산가스뿐이어서 수분 공급에는 차이가 없답니다. 오히려 탄산의 톡 쏘는 느낌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더 자주 마시기 때문에 수분 공급이 더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마시는 양에 따른 것입니다.

3 탄산수가 골밀도 감소를 일으킬까?

탄산수는 뼈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음료에서 뼈 손실은 인산에 의해 일어나는데, 탄산수에는 인산이 들어 있지 않으니까요. 오히려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광천 탄산수라면 뼈 강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탄산수가 치아를 손상시킬까?

탄산수와 관련한 논란 중 하나는 치아 부식 문제입니다. 탄산수가 치아 법랑질을 부식시킨다는 말도 있고, 그렇지 않다는 말도 있으니까요. 이것은 평가에 쓰인 탄산수의 산도(pH)와 관련이 있습니다. pH5.5 이상이라면 치아 부식의 문제가 없지만, 산도가 그보다 높다면 치아 부식이 일어날 수 있으니까요. 탄산수의 산도는 제품에 따라 다릅니다. 가능한 한 산도가 낮은(pH 5.5 이상) 탄산수를 구입하면 좋을 것입니다. 구입한 탄산수의 산도를 알 수 없다면 마신 후 바로 입안을 헹구는 방법도 있습니다.

5 탄산수가 소화불량에 도움 될까?

탄산수를 ‘천연 소화제’라 부르기도 하는 것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식사 후 탄산수를 마시면 트림과 함께 속이 편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물론 그와 관련한 연구도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수행한 한 임상시험에서 탄산수를 마신 그룹에서 소화불량이 개선되고 변비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하지만 가스와 복부팽창이 일어난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등 소화기계통 관련 문제가 있다면 가스와 복부팽창 등 소화 관련 문제가 더 심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답니다.

주의 사항

탄산수를 마실 때 긍정적인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산도가 높은(pH 5.5 이사) 탄산수는 치아를 손상시킬 위험이 있고, 소화 관련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첨가물이 든 탄산수라면 그에 따른 문제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가능한 한 산도가 낮고(pH 숫자가 큰) 첨가물이 없는 탄산수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물론, 소다스트림 같은 탄산수 제조기로 직접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탄산수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탄산음료 등 다른 음료와 비교했을 때입니다. 음료로 가장 좋은 것은 물입니다. 수질 좋고 미네랄이 풍부한 광천수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 한 잔의 효과‘를 확인하세요.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