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트리 오일이란?

티트리는 수천 년 동안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에 의해 자상이나 화상이나 감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데 쓰여 왔습니다. 이 나무는 흑차나 녹차를 만드는 티나무와는 다른 나무입니다. 이 나무의 이름은 아마도 쿡 선장이 지었을 거예요. 그때 그 선장은 티트리 잎으로 만든 음료를 마셨습니다.

티트리 오일은 1920년대에 시장에 널리 퍼졌습니다. 그리고 그 후 계속된 연구에서 건강상의 효능이 많이 밝혀졌습니다.

티트리 오일의 효능

티트리 오일

1. 벌레 퇴치에 좋습니다.

티트리 오일로 나만의 벌레 퇴치제를 만들어서 시중에서 파는 살충제를 대체할 수 있을 거예요. 스프레이 통을 준비하세요. 거기에 250mL 물과 12mL 티트리 오일을 넣고 섞으세요. 더 강한 효능을 원하시면 클로브 오일이나 시트로넬라 오일을 추가하면 됩니다. 피부나 옷에 직접 분사하세요. 씨트로넬라 오일과 티트리 오일은 날아다니는 모기 퇴치에도 좋습니다.

2. 천연 클리너로 쓰셔도 좋습니다.

어디든 다 쓸 수 있는 클리너를 원하세요? 그러면, 250mL 물에 10mL 티트리 오일을 섞으세요. 좋은 향기를 원하시면 취향에 따라 레몬이나 라벤더나 유클리티스나 다른 오일을 넣어도 좋아요. 다양한 곳에 곰팡이와 박테리아를 잡는 클리너로 쓰시면 됩니다.

3. 치아 건강 유지에 좋습니다.

티트리 오일에는 항박테리아 성분이 있어서, 입 냄새와 충치에 쓸 수 있습니다. ‘Keeper of the Home’에 티트리 오일로 천연 치약을 만드는 아주 좋은 레시피가 있습니다. 꼭 기억할 것은, 칫솔질 후에 치약을 절대로 먹지 말고, 입 안을 잘 헹궈야 한다는 거예요. 티트리 오일에는 독성이 있으니까요.

4. 여드름 치료에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5% 티트리 오일 젤이 여드름에 대해 5%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같은 효능를 보였다고 합니다. 티트리 오일은 과산화 벤조일 보다 늦게 작용을 했지만, 주변 피부에 건조 현상이나 비늘 현상이나 가려움증도 적고 매우 의미 있는 효능을 보였습니다.

5%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250mL 물에 약 12mL 티트리 오일을 섞으세요. 피부에 직접 사용하거나, 화장솜에 적셔서 사용해도 됩니다.

여드름 치료 방법을 찾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여드름에 좋은 천연 성분과 음식

5. 세탁 시 세제의 성능을 높여줍니다.

티트리 오일은 세탁기에 숨어있을지 모르는 박테리아는 물로 옷에 있는 나쁜 냄새를 제거하는 것을 돕습니다. 단지 세탁물에 일반 세제 외에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더하세요.

6. 모발 관리에 좋습니다.

2002년에 행한 한 연구 결과는, 5% 티트리 오일이 첨가된 샴푸로 4주 동안 관리한 결과 비듬을 유발하는 효소인 ‘피티로스포룸’를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통제한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머리를 감을 때마다 손바닥에 일반 샴푸를 떨구고 거기에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떨구어 사용해도 마찬가지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샴푸에 티트리 오일을 섞은 것으로 머릿니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샴푸에 티트리 오일을 섞은 비누거품을 머리에 바르고 10분간 두세요. 머리를 감고, 가장 좋은 결과를 위해서 하루에 두 번 반복하세요. 2번에서 알려드린 다용도 클리너로 빗을 닦아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작은 벌레들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티트리 오일을 첨가한 것으로 옷과 침구들을 세탁하면 좋습니다.

7. 사마귀 제거에 좋습니다.

티트리 오일에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작용하는 항바이러스 성분이 있는데, 이 바이러스가 사마귀를 만듭니다. 사마귀를 제거하려면 티트리 오일 한 방울을 직접 바르고, 그 위에 반창고로 덮으세요. 사마귀가 제거될 때까지 하루에 두 번 반복하세요. 대개 2~4주 걸릴 거예요. 만약 티트리 오일을 직접 바른 곳이 너무 아프다면 물로 희석하거나 화장솜에 작은 양을 묻혀서 사용하세요.

8. 발톱 감염에 좋습니다.

티트리 오일로 족욕을 하는 것은 발톱 감염 치료에 매우 좋습니다. 작은 대야에 따스한 물을 붓고 거기에 티트리 오일 20방울을 떨구세요. 적어도 15분 동안 발을 담그는데, 하루에 2~3회 반복하세요. 하고 나서, 감염 부위에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직접 바르셔도 됩니다.

9. 자상, 찰과상, 화상에 좋습니다.

많은 연구 결과가 티트리 오일이 전통 치료법과 비교하여 상처 치료에 더 큰 효능을 보여줍니다. 날마다 3% 티트리 오일을 바른 것이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250mL 물에 7mL 티트리 오일을 넣어 섞으면 됩니다.

10. 무좀 치료에 좋습니다.

티트리 오일은 무좀과 완선 같은 다양한 피부 감염 원인인 백선균 퇴치에도 좋습니다. 연구 결과는, 50% 티트리 오일로 4주간 치료할 때 백선균이 완전히 죽인 것을 보여줍니다. 이 치료액은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데, 아몬드 오일 같은 캐리어 오일 다섯 방울에 티트리 오일 다섯 방울을 섞어서 만들면 됩니다. 화장솜에 다섯 방울씩 떨궈서 만들어 쓰거나, 편하게 손바닥에 다섯 방울 씩 떨궈 섞어서 쓰면 됩니다. 균이 사라질 때까지 하루에 두 번씩 바르세요.

11. 진균 감염에 좋습니다.

진균 감염은 칸디다 알비칸스라 불리는 곰팡이에 의해 일어납니다. 티트리 오일의 살균 성분은 이런 진균 감염에 효능을 보입니다. 이 치료를 위한 티트리 오일 좌약은 천연 건강식품점이나 온라인으로 살 수 있습니다. 또한, 라벤더 오일도 이 균에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약간의 물에 라벤더 오일과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섞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12. 건선과 습진에 좋습니다.

티트리 오일의 항염 성분은 피부 질병 치료에 효능으 보였습니다.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 5mL에 티트리 오일 다섯 방울을 섞어서 사용하세요.

13. 기침과 코막힘에 좋습니다.

티트리 오일을 숨으로 들이마시는 것이 막힌 목을 풀어주고 코를 풀어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커다란 그릇에 뜨거운 물을 붓고 거기에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떨궈 섞으세요. 수건으로 얼굴을 덮고 얼굴을 그릇 위로 한 후 김을 호흡하세요. 욕조에서 하셔도 좋습니다.

티트리 오일 부작용 및 주의사항

티트리 오일을 삼키지 마세요. 그 오일은 독성이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은 피부를 자극하고, 태양에 민감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티트리 오일이 들어 있는 제품은 일반적인 치료로 사용하기 전에 자신의 피부에 소량을 발라서 테스트해야 합니다. 그리고, 티트리 오일은 유리병에 넣어서 사용하세요. 플라스틱을 녹일 수 있으니까요.

 

원문 출처: car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