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중에 테아닌(L-테아닌) 제품이 있습니다. 이렇게 제품으로 나온 것을 보면 많은 사람이 찾는 인기 건강시품일 텐데, 어떤 제품일까요? 이 글에서는 테아닌이 무엇이고, 건강상의 효능은 무엇이며, 어떤 음식에 들어 있고,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때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테아닌이 무엇일까?

테아닌(Theanine)은 찻잎과 일부 버섯에서 발견되는 일종의 아미노산입니다. 다른 아미노산과 마찬가지로 대칭형 구조인 L형(L-테아닌)과 D형(D-테아닌)이 있으며, 우리 몸에서 쓰이는 것이 L형 아미노산이어서 일반적으로 테아닌이라고 하면 ‘L-테아닌’을 가리킵니다. 이 글에서도 일반적인 방식에 따라 ‘테아닌’으로 씁니다.

아미노산

단백질 합성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아미노산은 모든 생명체의 기본 구성 요소이자 에너지원으로, 생명 그 자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자연에는 수많은 아미노산이 있지만, 우리 몸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아미노산은 총 20종입니다. 이 중에는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하는 것도 있고, 생성하지 못해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것도 있는데, 이렇게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우리 몸에서 만들 수 없는 아미노산을 ‘필수 아미노산’이라 하고, 우리 몸이 필요에 따라 생성하는 아미노산을 ‘비필수 아미노산’이라 합니다. 다시 말해서, ‘비필수’라는 단어가 뜻하는 것은 ‘필요 없다’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서 생성되기도 하기에 ‘필수적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뜻입니다. 또한, 조건부 아미노산도 있는데, 이는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때 우리 몸이 생성하지 못하는 아미노산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20종의 아미노산을 필수, 비필수, 조건부로 나누면 아래와 같습니다.

필수 아미노산

히스티딘(Histidine), 이소류신(Isoleucine), 류신(Leucine), 라이신(Lysine), 메티오닌(Methionine),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트레오닌(Threonine), 트립토판(Tryptophan), 발린(Valine)

비필수 아미노산

알라닌(Alanine), 아스파라긴(Asparagine),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 글루탐산(Glutamic acid)

조건부 아미노산

아르기닌(Arginine), 시스테인(Cysteine), 글루타민(Glutamine), 글리신(Glycine), 오르니틴(Ornithine), 프롤린(Proline), 세린(Serine)

아미노산 테아닌

테아닌(Theanine)은 녹차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물질로, 녹차의 맛과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미노산입니다. 하지만 위에 있는 아미노산 목록에는 들어 있지 않습니다. 즉, 필수 아미노산도 아니고 비필수 아미노산도 아니며 조건부 아미노산도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테아닌은 아미노산이지만 반드시 챙겨야 하는 아미노산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테아닌은 단백질 합성과 무관한 ‘비단백질 아미노산’이니까요.

그렇다고 해서 필요 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세상에는 챙기지 않아도 별문제가 없어서 반드시 챙겨야 할 목록에는 들어 있지 않지만, 챙기면 챙기지 않았을 때보다 좋은 것도 있으니까요. 테아닌이 바로 그런 아미노산으로,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챙기면 건강에 도움 되는 아미노산이라는 것입니다.

테아닌의 건강상의 효능


이름이 비슷해 트레오닌(Threonine)과 테아닌(Theanine)을 혼동하기도 하지만, 둘은 전혀 다른 아미노산입니다. 트레오닌은 단백질 합성에 필요하지만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지만, 테아닌은 단백질 합성과 상관없는 ‘비단백질 아미노산’입니다.

테아닌은 신경 전달 물질 방출에 영향을 미치는 아미노산으로, 신경 전달 물질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이유로 뇌 건강 및 정서 안정과 관련한 여러 연구 결과가 있지만, 아직은 많은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테아닌의 잠재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집중력 증진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 불안 해소 및 긴장 완화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 불면증 완화 및 숙면을 도울 수 있습니다.
  • 면역 증진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테아닌이 풍부한 음식

테아닌은 카페인카테킨과 함께 찻잎에서 발견되는 대표적인 물질로, 차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 중 약 50%를 차지하며, 차의 맛과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차 외에도 일부 버섯에도 소량 들어 있지만, 우리가 즐겨 먹는 버섯은 아닙니다.

테아닌 효능이 알려지면서 관련 제품도 많습니다. 대개 스트레스 관리와 불면증 개선 효능을 내세운 제품인데,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성분표에 적힌 성분과 함량을 읽고 본인에게 맞는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하루 복용량은 100~200mg이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구입한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 설명서에 적힌 복용법을 따라야 합니다. 테아닌 섭취에 가장 좋은 것은 고품질 녹차와 홍차 등 차를 통해 섭취하는 것입니다.

주의 사항

일반적인 방식에 따라 섭취할 때 테아닌은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이라면 관련 연구가 없으므로 피해야 한답니다.
  • 이 외에도 건강상의 문제가 있거나, 고혈압 ADHD 등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