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여러 질병을 예방하며 시력을 개선하고 기억력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슈퍼푸드에는 체중 감량 효과도 있어서 날씬한 몸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슈퍼푸드가 어떻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식이요법에 적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1. 검은콩

검은콩

한 컵 수북하게 담긴 검은콩에는 15g의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빨간 육류 등과는 달리 검은콩에는 포화 지방이 전혀 들어있지 않습니다.

2. 오트

오트밀

오트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한 끼만으로도 온종일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반 컵의 적은 양에도 효소 저항성 전분이 4.6g이나 있습니다. 효소저항성 전분은 건강한 탄수화물로서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고 지방 연소에 효과적입니다.

참고하세요: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

3. 아보카도

아보카도

좋은 지방을 골라서 섭취한다면 지방 섭취를 전혀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보카도의 단일불포화지방산에 있는 화합물인 올레산은 허기증을 잊게합니다. 아보카도를 절반 또는 1/4만이라도 꾸준히 섭취하면 뱃살이 사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크리미한 과일에는 섬유질과 단백질 또한 풍부합니다.

참고하세요: 다이어트에 좋은 아보카도

4. 연어

연어

좋은 음식에서 단백질을 섭취하면 지방을 쌓이게 하지 않고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18~50세 사이의 여성 중 50%는 자신이 필수 영양분인 단백질을 매일 얼마나 섭취하는지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연어는 빨간 육류보다 훨씬 더 좋은 선택입니다. 연어에는 단일불포화 산이 풍부합니다. 2001년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단일불포화 산이 풍부한 식이요법을 진행한 사람의 경우 평균 4kg이 빠졌다고 합니다. 반면에 저지방에 초점을 두고 진행한 사람의 경우 오히려 체중이 평균 6kg이 늘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다이어트에 좋은 블루베리

5. 블루베리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노화 방지 효과로 유명합니다. 블루베리 1컵 분량은 약 80칼로리밖에 되지 않으며 4g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다이어트에 좋은 블루베리의 효능과 부작용

6. 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암을 예방하는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생식으로 섭취해도 좋고 조리해서 섭취해도 좋습니다. 브로콜리 1인분은 칼로리가 30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7. 현미

현미

현미는 백미보다 몸에 좋고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좋은 대체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현미의 반컵 분량에는 1.7g의 효소저항성 전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현미는 저에너지 밀도 식량입니다. 이것은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은 쉽게 느낄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6년간의 기간 동안 고에너지 밀도 다이어트를 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3배나 더 체중이 늘었다고 합니다.

8. 배

배

배 한개에는 하루 식이섬유 권장량의 15%나 들어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배를 매일 3개씩 꾸준히 먹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하루동안 훨씬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였고 더 큰 체중감량의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배를 먹을때는 껍질채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배의 껍질에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입니다.

9. 와인

와인

와인에는 레스베라톨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포도 껍질에서 추출 되는 항산화제로 지방 축적을 막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와인을 자주 마시는 사람의 경우 술을 즐기는 사람보다 뱃살이 적고 허리가 날씬하다고 합니다. 와인 한 잔을 마시면 약 90분동안 에너지 연소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