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는 아프리카 중동 등지가 원산지로, ‘알로에 베라, 알로에 아보레센스, 알로에 사포나리아 등 수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들 중 알로에 베라가 가장 널리 알려졌다고 합니다. 이 식물은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한 다육 식물입니다. 지금도 화장품과 의약품, 그리고 음료나 건강 보조 식품에 많이 사용될 정도로 그 효능이 입증된 식물이지요. 오늘은 알로에의 효능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알로에의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알로에에는 두 종류의 특별한 물질이 있습니다. 하나는 잎 안에 있는 세포에서 나오는 겔이고, 다른 하나는 잎 겉면 바로 아래에 있는 세포에서 나오는 라텍스입니다. 알로에겔은 맑은 젤리 같은 물질이고, 알로에 라텍스는 노란색입니다.

알로에에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 75종 이상의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들어 있어서, 우리 몸의 건강을 돕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칼슘, 구리, 셀레늄, 마그네슘, 망간, 칼륨,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 미네랄은 우리 몸의 대사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는 작용을 하는 매우 중요한 성분들입니다.

알로에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B12, 엽산, 콜린 등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해서 활성산소에 대응합니다.

이 외에도,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효소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 효소는 우리 몸에서 염증에 대응하고 당분과 지방을 분해하는 등 다양한 작용을 합니다. 또한, 12종의 완화제 성분이 들어 있고, 소염 작용을 하는 4종의 지방산이 들어 있으며, 상처 치료와 소염 작용을 하는 호르몬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알로에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알로에

1. 다양한 피부 트러블과 상처 치료에 좋습니다.

알로에는 오래전부터 피부염 등의 피부 트러블과 상처 치료에 사용해 왔습니다. 피부 가려움증과 방사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 같은 증상을 빠르게 완화한다고 합니다. 알로에 베라 젤은 화상으로 인한 피부 손상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합니다. 게다가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에도 대응하고, 노화로 인한 피부 손상에도 대응해서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 나게 한답니다.

2. 소화 기능을 돕고 변비에 좋습니다.

이 식물은 장의 수분량을 늘리고, 점액 분비를 촉진하며, 소화를 돕는 박테리아를 늘리고 장운동을 조절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화를 돕고 변비를 막습니다. 소화 기능은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요. 좋은 것을 먹어도 소화 기능이 좋지 못하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얻을 수도 없고, 오히려 질병을 일으킬 테니까요. 알로에에 소화를 돕고 변비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3. 면역력을 높입니다.

알로에에는 면역을 돕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답니다. 면역력은 우리 건강의 기본 요소지요.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와 균에 대응하고 질병을 막아주니까요. 면역력이 약하다면 우리는 늘 질병에 시달릴 것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이 식물을 면역력 강화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 규정했답니다.

4.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다양한 비타민과 셀레늄이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각종 세포 변종을 막고 손상된 세포를 치료하지요. 또한,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도 억제합니다. 암세포 역시 이런 변종 세포 중의 하나인데, 항산화 성분이 바로 이런 변종 세포에 작용하는 것이지요. 우리 건강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5. 항염 작용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항염 성분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항염 작용은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우리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니까요. 이것은 몸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몸 안에는 염증을 일으키는 각종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와 균들이 있으니까요. 우리 몸이 이런 것들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늘 질병에 시달리게 됩니다. 대부분 만성적인 질병이 염증에서 시작되니까요. 알로에에 항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6. 혈당 조절에 좋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는 알로에에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당뇨병은 대표적인 성인병 중의 하나지요. 주스를 꾸준히 마시는 것으로 이 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7.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알로에에는 콜레스테를 수치는 낮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콜레스테롤 중의 하나인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벽에 쌓여서 혈류를 방해하고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지요. 그래서 콜레스테롤 조절이 중요한데, 알로에에 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 구강 건강에 좋습니다.

알로에에는 잇몸 및 구강 건강에 이로운 천연 항박테리아와 항균 성분이 들어 있답니다. 게다가 이 식물에 들어 있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세포의 건강과 성장을 도와 각종 잇몸 질환을 막아준답니다. 이것이 알로에 성분이 들어 있는 껌이 있는 이유겠지요.

9. 머릿결을 건강하게 합니다.

보습 성분이 있어서, 머릿결을 부드럽게 하고 윤기 나게 한답니다. 게다가 산도 조절 성분이 머릿결의 산도 균형도 유지하고, 다양한 영양 성분이 머릿결의 건강을 유지하고 성장을 돕는 역할도 한답니다. 알로에 겔에서 이 효능을 얻을 수 있다니 해볼 만 하겠지요.

알로에의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알로에는 대체로 안전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며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임신과 모유 수유 같은 특별한 상황이거나,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먼저 의사와 상담하도록 하세요.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처음 먹었을 때 상태를 관찰할 필요가 있겠지요. 또한,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변비를 해소한다고 무분별하게 먹으면 안 되겠지요.

알로에 고르기

알로에를 섭취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알로에 추출물로 만든 영양 보충제이고, 다른 하나는 생알로에를 직접 이용하는 것입니다.

영양 보충제를 고를 때는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으로, 성분표를 꼼꼼하게 살피세요. 그리고 라벨에 적인 용법대로 복용하세요.

생알로에는 적어도 3년 이상 자라 잘 익은 것으로 고르세요. 진한 녹색으로 살이 통통하고 굵고 신선한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한 유기농으로 재배한 것을 고르세요. 또한, 보관할 때는 하나씩 키친 타올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보관하지는 마세요. 보관 기간은 3주 이내가 좋습니다. 잎이 길어서 잘랐을 때는 자른 부분을 랩으로 감은 후에 키친 타올로 싸세요. 쓰고 남은 것은 밀폐 용기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알로에 먹는 법

1. 생알로에 그대로 먹습니다.

깨끗하게 씻고, 조그만 가시를 떼어낸 후 껍질째 씹어 먹습니다. 껍질에 있는 쓴맛 때문에 먹기 힘들면 끝을 잘라 노란 수액을 빼내고 먹거나, 껍질을 벗긴 후 겔만 먹으면 됩니다.

2. 갈아서 먹습니다.

깨끗하게 씻은 후 적당량의 물과 함께 믹서에 넣고 갈아서 먹습니다. 맛을 내려면 과일을 같이 넣고 갈면 됩니다. 섬유질을 함께 먹는 것입니다.

3. 주스로 만듭니다.

적당량의 물과 함께 믹서에 넣어 갈은 후 섬유질을 걸러 주스만 마십니다. 좋아하는 과일과 함께 갈으면 먹기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음료가 됩니다. 쓴 맛이 싫으면 껍질을 벗긴 후 과일과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갈으면 됩니다. 하지만 껍질째 가는 것이 더 좋습니다.

참고 자료

Efficacy of dietary aloe vera supplementation on hepatic cholesterol and oxidative status in aged rat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Aloe vera: Nature’s soothing healer to periodontal diseas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Dietary antioxidants: immunity and host defens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