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야자는 우리에게 낯선 과일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원산지인 중동 지역과 지중해 지역에서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과일입니다. 기원전 수천 년 전부터 재배했다고 합니다.

열매의 모양과 색은 우리나라 대추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나무의 열매입니다. 대추야자나무는 종려과에 속합니다. 우리가 사막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바로 그 야자나무에 속한 것이지요. 그런데 이 열매도 대추처럼 풍요와 다산을 상징합니다. 주렁주렁 풍성하게 열리니까요.

대추야자는 세계에서 가장 달콤한 과일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중동지방과 지중해 지방에서는 사막을 거치는 긴 여행이나 바다에 나갈 때나 전쟁에 나갈 때 이동식으로 애용했다고 합니다. 마호메트가 피난 시절 이 열매로 연명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만큼 칼로리가 높아서 적은 양으로도 필요한 칼로리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대추야자의 특별한 영양 성분은 무엇인가요?

대추

칼로리가 높습니다. 고 칼로리가 필요할 때 요긴한 먹거리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0%에 해당하는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와 비타민K 그리고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피리독신, 엽산 등 비타민B군의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구리, 망간 등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대추야자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데이츠”

1. 강력한 에너지원입니다.

오래전부터 중동과 지중해 지역에서는 대추야자를 에너지 공급원으로 이용했습니다. 포도당과 과당과 자당 같은 천연 당분 함량이 상당히 높아서 적은 양으로 많은 열량을 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등산 갈 때 초콜릿을 갖고 가는 것과 같은 이유일텐데, 이 과일은 천연 당분이라 초콜릿보다 더 좋을 것입니다. 아침 스무디에 넣으면 온종일 활력 유지에 좋겠지요.

2.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대추야자 100g에 들어 있는 칼륨은 약 700m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20%에 해당하고, 마그네슘 함량은 54m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14%에 해당하며, 칼슘 함량은 64m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6%에 해당합니다. 반면, 나트륨 함량은 1mg으로 거의 들어 있지 않습니다. 건강을 해치는 나트륨은 거의 없고, 심장 박동을 안정시키고 뇌졸중과 심혈관 질환에 효능이 있는 칼륨과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뇌졸중과 심혈관 질환의 커다란 요인 중 하나인데, 이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춥니다. 많은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4.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춥니다.

트리글리세라이드는 혈액 속에 있는 지질의 한 형태인데, 이 수치가 높으면 심혈관 질환 등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입니다. 연구 결과는 대추야자에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5. 관절염에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과 소염 성분이 들어 있어서, 관절염과 같은 만성적인 질병의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6.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대추야자에 칼륨과 마그네슘과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나이가 들면 골다공증 위험이 증가하지요. 평소 이런 음식 섭취로 뼈를 튼튼하게 해서 그 위험을 낮추는 효능을 얻을 수 있겠지요.

7. 변비에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변비에 좋습니다.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거의 30%에 해당하는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섬유질이 장운동을 돕고 음식이 잘 통과하도록 돕습니다. 변비가 있다면 시도해 보세요.

8. 빈혈에 좋습니다.

철분과 엽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빈혈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빈혈이 많은데, 이런 과일로 철분과 엽산을 보충하면 좋겠지요.

9.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대추야자는 임신 중인 여성에게 좋은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자궁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출산을 돕는답니다. 특히 임신 후기에 먹으면 출산의 어려움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임산부에게 좋은 무카페인차 – 루이보스차

10. 숙취에 좋습니다.

대추야자는 알코올의 독성을 제거하고 숙취를 줄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대추야자를 물에 몇 시간 동안 담가 불린후 씨를 빼고 펄프와 함께 그 물을 마시는 것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술은 끊는 것이 좋지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마신 술로 불편하다면 시도해볼 만하겠습니다.

11. 천연 감미료입니다.

대추야자는 당도가 가장 많이 들어 있는 과일 중의 하나입니다. 스무디에 넣어도 좋고, 음식에 단맛이 필요할 때 건강에 해로운 설탕 대신 사용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대추야자 보관과 섭취

말린 과일
우리나라에서 나는 것이 아니기에, 대개 반 건조된 상태로 구하게 될 것입니다. 당도가 높아서 냉장고에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밀폐된 용기에 넣어 실온에서 보관하셔도 됩니다.

대추야자는 그대로 먹어도 좋고, 시리얼에 넣어도 좋고, 스무디에 넣어도 좋습니다.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그리고 꾸준히 먹을 것이라면, 가능한 한 아침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칼로리가 높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온종일 활력과 포만감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특별한 부작용 없이 대체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칼로리가 높은 과일입니다.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어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간식을 줄이는 등 칼로리에 신경을 써야겠지요.

섬유질이 많아서 많이 먹으면 소화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주의하세요.

글리세믹 지수가 높아서 당뇨가 있으면 혈당 수치를 올리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혈당에 문제가 있다면 피해야 할 것입니다.

드물지만 알러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처음 먹는 것이라면 이상 증상이 있는지 살펴봐야겠지요.

이 글은 일반적인 정보이지 의학적 정보는 아닙니다. 약을 먹고 있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니까요.

참고 자료

Date (Phoenix dactylifera L.) fruit soluble phenolics composition and anti-atherogenic properties in nine Israeli varie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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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ncbi.nlm.nih

Compositional and sensory characteristics of three native sun-dried date (Phoenix dactylifera L.) varieties grown in O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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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s of date (Phoenix dactylifera L., Medjool or Hallawi Variety) consumption by healthy subjects on serum glucose and lipid levels and on serum oxidative status: a pilot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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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ruit of the date palm: its possible use as the best food for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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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late pregnancy consumption of date fruit on labour and deliv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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