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저지방 다이어트보다 체중 감량이 더 빠르고, 체중 감량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몇몇 증거들이 있습니다.

  • 예를 들어, ‘POUNDS LOST’라는 서로 다른 체중 감량 프로그램을 비교하는 2년간의 임상시험은, 탄수화물과 단백질과 지방의 비율을 달리한 건강한 다이어트들이 결국에는 같은 결과를 보여주었고, 어느 다이어트가 다른 다이어트보다 체중 감량 속도가 더 빠르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 2년 동안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와 저지방 다이어트와 지중해식 다이어트를 비교한 연구 결과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와 지중해식 다이어트가 저지방 다이어트와 비교했을 때 체중 감량 효과와 유지가 더 좋았음을 보여주었습니다.
  • 또한, 서로 다른 다이어트는 심장 질환 발병 위험 요소에 다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혈류에서 지방을 운반하는 주요 물질인 트라이글리세라이드를 낮추는 데 가장 효과가 좋았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보호하는 데에도 가장 효과가 좋았습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다면,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과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 섭취를 위해 과일과 채소와 통곡물을 추가하십시오. 그리고 체중 감량을 위한 건강한 다이어트에 관해 더 배우십시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와 심장 질병

저탄수화물 식단
연구 결과는, 적절한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이 식단에 들어가는 단백질과 지방이 건강한 공급원으로부터 얻어지는 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82,802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20년 동안 수행한 한 연구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와 심장 질병과의 관계를 지켜보았고, 이어지는 연구에서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와 당뇨병 발병 위험을 지켜보았습니다. 지방이나 단백질이 풍부한 채소로 저탄수화물을 섭취한 여성은 고탄수화물 저지방을 섭취한 여성과 비교할 때 심장 질병 발병 위험도가 30% 낮아졌고,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도는 약 20%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동물성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한 저탄수화물을 섭취한 여성은 어떤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 저탄수화물 식단이 심장 건강에 미치는 이점에 관한 더 많은 증거는 ‘OmniHeart’로 알려진 무작위대조 시험에서 나왔습니다. 일부 탄수화물을 단백질이나 지방으로 대체한 건강한 다이어트는 건강한 고탄수화물 다이어트보다 혈압을 낮추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비슷하게, ‘EcoAtkins’라는 체중 감량 임상시험은 저지방 고탄수화물 채식 다이어트를 식물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저탄수화물 완전 채식 다이어트와 비교했습니다. 이 두 다이어트에서 체중 감량 수준은 비슷했지만, 저탄수화물 ‘EcoAtkins’ 다이어트를 한 사람이 혈중 지질 농도와 혈압이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탄수화물 식단

역자 요약

  •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와 지중해식 다이어트가 저지방 다이어트보다 체중 감량과 유지에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그 식단에 있는 단백질과 지방이 건강한 상태라면 심장 건강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원문 출처: Harvard University – School of Public 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