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폐암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조절할 수 있는 발병 위험 요인을 바꾸는 것을 통해, 발병 위험도를 낮출 수는 있습니다.

담배

담배를 멀리하세요!

폐암의 위험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흡연하지 않는 것과 간접흡연을 피하는 것입니다. 만약 암 발병 전에 담배를 끊었다면, 이미 손상된 폐 조직은 점차 스스로 좋아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금연이 답입니다. 나이와 얼마나 오랜 기간 흡연을 했는지는 상관없습니다. 금연은 폐암 발병 위험도를 낮추고 더 오래 살게 할 것입니다. 혼자 담배를 끊는 것이 어렵다면, 금연 협회 같은 전문 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간접 흡연량을 줄이는 것도 폐암 발병 위험도를 낮춘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라돈을 피하세요!

라돈은 폐암의 중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집의 어느 부분에서 라돈이 나올지 살펴보고 필요하면 고치는 것으로 라돈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발암 화학 물질에 노출을 피하고 제한하세요.

직장이나 어디서든, 알려진 발암 화학 물질에 노출을 피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직장이 그런 곳이라면 가능한 한 노출을 최소한으로 하셔야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좋겠습니다.

폐암 – 폐암 발병 위험 요인
 

식단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바꾸세요.

과일과 채소가 많이 포함된 건강한 식단은 폐암의 발병 위험도를 낮출 것입니다. 연구 결과는 과일과 채소 비중이 높은 식단이 폐암의 위험을 줄인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에게 해당합니다. 하지만, 과일과 채소가 폐암 발병 위험에 주는 긍정적인 효과는 흡연이 폐암 위험을 높이는 것보다 훨씬 적습니다. 무엇보다도 금연이 먼저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또한, 비타민 같은 영양제 섭취로 폐암 발병 위험도를 낮추려는 시도는 현재 흡연자든 전에 흡연자였든 별 효과가 없습니다. 사실, 연구 결과는 비타민A와 상관있는 베타카로틴이 오히려 폐암 발병 위험도를 높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폐암 환자 중에는 어떤 발병 위험 요인도 갖고 있지 않은 환자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대부분 폐암을 예방할 방법을 안다 하더라도, 이 방법이 모든 환자에게 다 적용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글은 미국 암 협회의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