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요인이라는 것은 어떤 사람이 암 같은 질병에 걸릴 기회에 영향을 주는 무엇입니다. 서로 다른 암은 서로 다른 발병 위험 요인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요인들 중, 흡연 같은 일부 위험 요인은 바뀔 수 있지만, 나이나 가계력 같은 요인은 바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험 요인이 있다고 해서, 심지어 여러 가지 위험 요인이 있다고 해서 꼭 그 질병에 걸린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질병에 걸린 이들 중에는 알려진 위험 요인이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연관성이 밝혀진 요인들
1 흡연
흡연은 아주 강한 폐암 위험 요인입니다. 폐암 사망자 중에서 약 80%가 흡연 때문으로 보입니다. 흡연자의 폐암 발병 위험도는 비흡연자의 그것보다 수배나 높습니다. 더 오래 그리고 더 많이 흡연한 사람은 발병 위험도가 그만큼 더 높습니다.
엽궐련 흡연과 파이프 흡연이 폐암에 주는 영향은 일반 담배 흡연과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저타르 담배 흡연 역시 일반 담배 흡연과 같은 수준으로 폐암 발병 위험도를 올립니다. 멘톨향이 나는 담배 흡연은 멘톨향이 흡연자가 숨을 더 깊이 들이쉬도록 하기 때문에 위험도가 더 높습니다.
2 간접흡연
흡연을 하지 않는 사람의 간접흡연도 폐암 발병 위험도를 높입니다. 간접흡연으로 폐암에 걸려 사망하는 사람이 미국에서 한 해에 7,000명 이상으로 생각 됩니다.
3 라돈에 노출
라돈은 토양이나 바위에 있는 우라늄이 분해되며 자연적으로 나오는 방사성 가스입니다. 볼 수도 없고 맛도 없고 냄새도 없습니다. 미국 환경 보호국(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 따르면, 미국에서 라돈은 폐암 유발 원인 중 두 번째이고, 비흡연자에게는 첫 번째 폐암 유발 원인입니다. 라돈은 집 밖에서 그 양이 너무 적어 우리에게 해를 입일 정도가 되지 않지만, 집 안에서는 큰 문제일 수 있습니다. 호흡은 우리 폐에 적은 양의 방사선을 들어오게 하지만, 이것이 폐암 발병 위험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석면에 노출
탄광, 타일 공장, 단열재 현장, 조선소 등 석면 작업을 하는 사람은 폐암으로 죽을 위험이 몇 배나 높습니다. 흡연하는 석면 노동자에게서 폐암 발병 위험은 더 높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수준에서 얼마나 오래 석면 작업을 해야 폐암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다량의 석면에 노출된 사람은 폐 주위 흉막에서 발병하는 암의 일종인 중피종에 걸릴 위험도 높습니다.
최근 몇 년에, 미국 정부는 판매용이든 산업 현장이든 석면을 사용하는 것을 상당히 많이 줄였습니다. 하지만 석면은 여전히 많은 가정과 다른 오래된 건물에서 보입니다. 낡은 건물이거나 철거 중이거나 수리를 할 때 석면은 공기 중에 유출되는데, 이러기 전에는 대개 해롭지 않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5 작업장에서 다른 암 발병 요인에 노출
일부 작업장에서 볼 수 있는 다른 발암 물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라늄 같은 방사성 광물
- 비소, 베릴륨, 카드뮴, 실리카, 비닐 클로라이드, 니켈 화합물, 크롬 화합물, 석탄 제품, 머스터드 가스, 클로로 메틸에테르 같은 흡입 가능한 화학 물질이나 광물질
- 디젤 배기가스
정부와 산업계는 최근 몇 년 동안 이런 류의 발암 물질들로부터 노동자를 보호하는 일련의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위험해서, 만약 이런 류의 물질을 사용하는 곳에서 일한다면 가능한 한 노출을 제한하도록 주의해야만 합니다.
6 공기 오염
도시에서, 특히 교통이 혼잡한 곳에서 공기 오염은 폐암 발병 위험도를 약간 높입니다. 그 위험도는 흡연으로 인한 것보다 훨씬 적지만, 일부 연구자들은 전 세계 폐암 사망자의 약 5%가 공기 오염으로 인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7 식수에 있는 비소
연구 결과는 식수에 비소의 양이 많이 함유된 동남아시아와 남미 일부 지역에서 폐암 발병 위험도가 높은 것을 보여줍니다. 그런 지역의 식수는 다른 지역의 식수보다 수배나 더 많은 비소가 함유된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8 폐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험
다른 암을 치료하기 위해 가슴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사람은 폐암 발병 위험도가 더 높은데, 특히 흡연자라면 더 그렇습니다. 예를 들면, 호지킨병 치료를 받은 사람이나 유방암 치료를 위해 유방절제술 후 방사선 치료를 받은 여성들입니다. 하지만 종괴 절제술을 받은 후 가슴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여성은 폐암 발병 위험도가 그리 높아지지 않았습니다.
9 폐암에 관한 개인력이나 가계력
만약 폐암 환자라면, 다른 쪽 폐에도 암이 발병할 위험이 높습니다.
형제자매 자녀 중에 폐암 환자가 있는 사람은 폐암 발병 위험도가 약간 높은데, 가족이 어린 나이에 폐암에 걸렸다면 더 그렇습니다. 이 위험도가 가족 유전자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 그리고 가족이 함께 흡연이나 라돈 같은 것에 노출된 것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10 일부 식이 보충제
비타민이 폐암을 줄이는 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연구해온 이들은 그 결과에 실망했습니다. 사실, 두 개의 커다란 연구에서는 베타카로틴 영양제를 먹은 흡연자가 폐암 발병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흡연자들이 베타카로틴 영양제를 피해야만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불확실하거나 아직 입증되지 않은 요인
1 마리화나 흡연
마리화나 흡연이 폐암 발병 위험도를 높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마리화나 흡연에는 담배 흡연에서 나오는 것과 같은 타르와 많은 발암 물질들이 있습니다. 타르는 타고나면 남는 끈적거리고 굳은 물질인데, 이것은 흡연에서 가장 해로운 물질 중의 하나라고 여겨집니다.
마리화나 흡연은 타르의 위험성을 모두 다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마리화나는 아주 깊이 들이마시기 때문에 연기가 오랫동안 폐에 머물게 되는데, 이로 인해 폐에 발암 물질이 더 많이 남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리화나가 많은 지역에서 아직은 불법이기에 그 안에 있는 물질을 조절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마리화나 흡연자는 담배 흡연자가 소비하는 담배의 양보다 더 적은 양의 마리화나를 흡연합니다. 마리화나를 적게 흡연하기 때문에 폐암 발병 위험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많은 지역에서 마리화나가 불법이기 때문에 마리화나와 폐암 사이의 연관성을 연구하는 것이 힘들고, 이 불법 마약 사용에 관한 자료를 모으기도 쉽지 않습니다. 또한, 폐암 환자 중에서 과거에 마리화나를 흡연한 사람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 마리화나 흡연자는 담배 흡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하여, 폐암 발병 위험이 담배 흡연으로 인해 얼마나 상승하고 마리화나 흡연으로 인해 얼마나 상승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마리화나 흡연과 폐암과의 관계는 더 연구되어야 할 것입니다.
2 탤컴파우더 (땀띠 파우더)
활석은 석면이 들어있는 천연 광물입니다. 몇몇 연구는 활석 광부와 활석 공장 노동자가 폐암과 다른 호흡기 질환 발병 위험이 높은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그 위험도가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탤컴파우더는 활석으로 만들어집니다. 70년대 이후 미국에서 어린이와 몸과 얼굴에 사용하는 모든 가정용 탤컴파우더에는 석면이 들어가지 않도록 법으로 규정했습니다. 화장용 탤컴파우더 사용이 폐암 발병 위험도를 올린다는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원문 출처
- American Cancer Society: Lung Cancer Risk Fac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