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은 사람이 노니를 찾습니다. 우리에게 낯선 과일이지만, 그 효능이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겠지요. 노니가 어떤 과일이고,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오늘은 노니 이야기입니다.

노니는 어떤 과일일까?

노니의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와 호주 등 남태평양 폴리네시아 일대입니다. 학명은 ‘모린다 시트리폴리아(Morinda citrifolia)’이며, 지금은 열대성 기후대 여러 지역으로 퍼져서 지역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인도에서는 인디언뽕, 호주에서는 치즈프루트,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는 멘쿠두, 발리에서는 쿠무두, 하와이에서는 노니로 부릅니다. 그러니까 ‘노니’라는 이름은 하와이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중국에도 노니와 비슷한 나무가 있습니다. 학명이 ‘모린다 오피시날리스 (Morinda officinalis)’라는 나무인데, 중국에서는 이 나무를 ‘파극’ 또는 ‘파극천’이라 부릅니다. 약효가 하늘을 찌를 듯한 기세라는 뜻이랍니다. 파극천은 성기능 개선, 고혈압과 염증 치료 등 다양한 질병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니와 파극천의 학명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노니와 파극천 모두 꼭두서니과 노니속(모린다)에 속한 식물입니다. 둘이 여러모로 유사하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노니를 ‘해파극’이라 부른답니다. ‘바닷가에서 자라는 파극천’이라는 뜻입니다.

열대 식물인 노니는 일년 내내 꽃이 피고 과일이 열린답니다. 10~20cm 정도 크기의 타원형인 이 과일은 처음 열렸을 때는 녹색이었다가 익어가면서 점차 노란색으로 변하고, 다 익으면 흰색에 가깝게 변합니다. 하지만 널리 알려진 효능과는 달리, 이 과일은 맛과 향이 그리 좋지 않은 과일입니다. 호주에서 노니를 ‘치즈프루트’라고 부르는데, 노니의 냄새가 상한 치즈 냄새와 비슷하기 때문이랍니다. 게다가 맛도 써서 그대로 먹기는 힘들답니다. 이런 이유로 노니는 오래 전에도 평소에는 먹지 않고, 기근이 심할 때 어쩔수 없이 먹었으며, 주로 약재로 사용했답니다.

건강식품

노니의 특별한 성분

노니는 원산지인 남태평양 폴리네시아 지역에서는 수천년 전부터 열매, 줄기, 꽃, 잎, 씨 등 이 나무의 거의 모든 것을 약재로 사용해왔고, 최고의 치료제라고 불릴 정도로 널리 쓰였답니다. 실제로 노니에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니아신 엽산 비오틴 비타민E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 있답니다.

또한 노니에는 리그난 플라보노이드 이리도이드 카테킨 아트라퀴논 세로토닌 등의 활성 성분이 들어 있답니다. 이들 성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물질로, 소화를 돕고 통증을 완화하며 고혈압 등 여러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노니 효능

노니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제, 다시 말해서 산화 방지제는 산화를 방지한다는 뜻입니다. 철로 예를 들면, 철이 산소와 접촉하여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한다는 뜻과 같습니다. 녹이 스는 것은 산소가 철의 전자를 빼앗아서 일어나는 것으로, 철이 삭아 망가지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서도 대사 과정에서 그와 비슷한 일이 일어나고, 그로 인해 세포가 손상되고 변종 세포도 생깁니다. 암과 같은 악성 종양 역시 그런 변종 세포 중의 하나랍니다.

몇몇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이 식물에 항산화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암 환자의 통증 완화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관절염, 궤양, 피부병 등 염증 치료제 역할을 합니다.

노니에는 각종 비타민과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에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원산지인 남태평양 지역에서는 고대부터 이 식물을 으깨 상처 치료에 사용했는데, 바로 이런 효능 때문일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30일 동안 노니 주스를 마신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의 수치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고혈압과 심근 경색 등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랍니다.

면역력을 높입니다.

노니에는 면역력 비타민이라 부르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꾸준히 먹을 경우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으로, 건강의 기본일 것입니다.

항균 작용이 있습니다.

노니는 항균 및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성분은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매우 유익한 성분입니다. 고대 인도 의서인 아유르베다는 이 식물이 기생충과 피부병 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적고 있답니다.

성기능 개선과 생식력 증진에 좋습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파극천을 남성 성기능 증진과 여성 불임 치료 등에 써왔답니다. 중국에서는 파극천과 비슷한 노니를 해파극으로 부릅니다. 이 둘은 같은 꼭두서니과 노니속에 속한 식물로 지역에 따라 다른 형태로 자란 식물로 보입니다. 해파극에서도 파극천과 같은 성기능 개선과 생식력 증진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답니다.

소화를 돕습니다.

원산지인 남태평양 지역에서는 고대부터 노니를 소화 관련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했답니다. 즙을 내어 마시는 것입니다. 또한, 염증 치료 효능이 있어서 위궤양 증상 완화를 도울 수 있답니다.

이 외에도 노니는 노화로 인한 시력 감퇴 개선과 피부 트러블 완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답니다. 하지만 효능과 관련하여 논란도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처(FDA)는 노니 주스를 판매한 회사에 의약품과 같은 효능을 언급했다는 이유로 경고했으며, 미국 국립보건원도 별다른 효능이 입증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랍니다.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노니 먹는 법

호주에서는 노니를 치즈프루트(치즈과일)라 부릅니다. 냄새가 치즈 냄새와 비슷하기 때문인데, 그것도 썩은 치즈 냄새와 비슷합니다. 게다가 맛도 써서 생과로 먹기는 힘들답니다.

하지만 시중에는 노니 관련 상품이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노니 주스도 있고, 노니 분말(파우더)도 있으며, 노니 추출물로 알약처럼 만든 정제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가능한 한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것을 고르시고,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여 첨가물을 체크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맛을 위해 건강에 이롭지 않은 성분이 추가된 제품도 있다니까요.

건강 주스 만들기

준비물: 노니주스 1/4컵, 잘 익은 바나나 1개, 파인애플 주스 1/2컵, 레몬 주스 1/4컵, 망고 1/4컵, 케일 또는 시금치 약간, 아몬드 우유 1/2컵, 꿀 1작은술

  •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섞으세요.
  • 찬 음료가 좋으면 블렌더로 갈기 전에 바나나와 망고를 냉동실에서 얼려도 좋고, 재료와 함께 얼음 조각을 블렌더에 넣고 갈아도 좋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노니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을 것입니다.

  • 열대성 과일에 알러지가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칼륨 함량이 많아서,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피해야 한답니다.
  • 당분 함량이 많아서 혈당 문제가 있다면 주의해야 한답니다.
  • 간 기능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답니다.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평소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임신이나 알러지 같은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정리

노니는 남태평양 지역에서 나는 열대성 과일입니다. 면역력 비타민이라 알려진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활성 물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하지만, 널리 알려진 효능과는 달리 맛과 향이 좋지 않아 생과로 먹기에는 힘들며, 안전과 관련한 논란도 있답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