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문호 셰익스피어가 그랬다지요? ‘눈은 마음(영혼)의 창’이라고. 눈은 속마음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말일 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눈빛은 거짓말을 하지 못한다는 말일 거예요. 그런데 어쩌나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 마음의 창도 건물의 유리창처럼 뿌옇게 변하니까요. 그렇게 뿌연 눈빛 때문에 마음의 소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지도 모르니까요.

맞아요. 세상 모든 것이 그렇듯, 눈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화 현상이 일어나 흔히 노안이라고 부르는 그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마음의 소리를 전달한다’는 시적 표현은 별도로 하더라도, 약병에 적혀 있는 복용법 같은 깨알 같은 글자를 보는 것도 별도로 하더라도, 누구나 편하게 읽는 책 글자는 제대로 읽으면 좋겠는데, 그게 되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전에는 해상도 높은 모니터가 좋았는데, 나이 들어 눈이 가물가물해지니 이제는 해상도 낮은 구형 모니터가 최고’라는 말도 합니다. 노안은 그렇게 우리 모두에게 찾아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찾습니다. 노안을 조금이라도 늦출 수 있는 눈 영양제가 있을까?

눈 영양제

보충제
노화는 세상 모든 생물이 겪는, 피할 수 없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그런 노화 현상 중 하나가 노안입니다. 대개 40대부터 시작해서 50대면 책을 읽기 불편해 돋보기안경을 찾곤 하니까요. 그런데 피부 노화 현상을 늦추기 위해 영양제를 먹는 것처럼, 눈의 노화도 영양제를 먹는 것으로 늦출 수 있답니다. 노화를 일으키는 요소 중 하나가 활성 산소인데,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항산화제 성분이 바로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답니다. 그런 눈 영양제를 모았습니다.

루테인(lutein)

루테인(lutein)은 카로티노이드 계열 색소 중 하나로, 눈의 망막에 있는 황반의 구성 성분입니다. 루테인은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항산화제로 작용해, 망막에서 일어나는 황반변성 같은 노화 현상을 늦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계열의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 있답니다.

제아잔틴(Zeaxanthin)

제아잔틴(Zeaxanthin) 역시 카로티노이드 계열 색소 중 하나로, 루테인과 함께 눈의 망막에 있는 황반을 구성하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제아잔틴 역시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해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황반의 손상을 줄이고, 햇볕으로 인한 손상을 줄이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눈 건강을 돕는 성분이랍니다. 제아잔틴은 짙은 녹색 잎채소에 많이 들어 있답니다.

비타민A, 베타카로틴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우리는 비타민 A를 비타민A(레티놀) 그대로 섭취하기도 하고, 어떤 성분을 섭취해 우리 몸에서 비타민A로 변환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서 비타민으로 전환되는 성분을 ‘프로비타민’ 또는 ‘비타민 전구체’라고 하는데, 바로 베타카로틴이 비타민A의 전구체입니다. 비타민A는 우리 몸에서 치아, 골격, 연조직, 점막, 피부 등을 만들고 건강을 유지하며, 망막의 색소를 만드는 등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A는 망막(레티나)의 색소를 만들기 때문에 레티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비타민A는 육류 생성 등 동물성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고,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과일과 채소 같은 식물성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아스코르브산)

비타민C(아스코르브산)는 비타민의 대명사처럼 사용될 정도로 널리 알려진 비타민입니다. 특히 면역력 증진 효능 때문에 면역력 비타민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비타민C 역시 우리 몸에서 항산화 제로 작용해 황반변성 등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를 늦추고 백내장 위험을 낮추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눈 건강을 돕는답니다. 비타민C는 감귤류 과일과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E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입니다.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E 결핍 증상 중 하나가 시력 저하입니다. 비타민E는 녹색 잎채소, 견과류, 식물성 기름 등에 많답니다.

리보플라빈(비타민B2)

리보플라빈은 비타민B군에 속한 비타민으로, 비타민B군에 속한 다른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우리 몸에 리보플라빈이 부족하면 여러 증상이 일어나는데, 그중 하나가 시력 저하입니다. 리보플라빈은 녹색 잎채소와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보충제로 섭취할 때는 리보플라빈만 들어 있는 제품보다는 비타민B군 복합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답니다.

아연

아연은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 중 하나로, 피부와 근육 및 눈에서 발견되는 성분입니다. 아연은 눈의 보호 색소인 멜라닌 생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우리 몸에 아연이 부족하면 시력 저하, 백내장, 황반 변성 등 눈 건강과 관련한 여러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에는 붉은 고기, 굴, 조개류,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마치며

위와 같은 영양소를 섭취할 때는 가능한 한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힘들다면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보충제를 선택할 때는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선택하시고, 성분표에서 첨가물과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품에 따라 성분과 함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설명서에 적힌 복용법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물론 특정 음식에 알러지 반응이 있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장기간 복용 전에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