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곤베리‘를 아시나요? 지난 몇 년 동안 슈퍼푸드 시장은 ‘베리 전쟁’이라 할 정도로 다양한 베리들이 등장했습니다. 어린 시절 간식거리였던 베리는 몇 가지 되지 않았습니다.

딸기, 산딸기, 오디. 생각나는 것이 이것뿐이네요.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블루베리, 크랜베리, 엘더베리, 블랙베리, 아사이베리, 마키베리, 아로니아 (초크베리), 빌베리, 멀베리, 블랙커런트 그리고 또 어떤베리. 오늘은 여기에 하나 더 추가합니다. 골라 먹는 재미가 있겠어요.

링곤베리‘는 ‘카우베리’ 또는 ‘폭스베리’로도 부릅니다. 주로 핀란드 스웨덴 등 북유럽에서 나는 베리입니다.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와 마니토바주 등지 야생에도 있어서, 2015년에 캐나다 농무부는 연구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링곤베리 상품개발에 나섰다고 합니다. 그만큼 건강상의 효능이 있다는 것이겠지요.


링곤베리는 크랜베리와 비슷합니다. 색도 그렇고, 신맛이 강한 것도 그렇습니다. 북미에서 크랜베리를 잼이나 소스로 만들어 추수감사절에 이용하는 것처럼, 핀란드 스웨덴 등 북유럽에서는 이 베리로 잼과 소스를 만들어 성탄절 요리에 넣는답니다. 스웨덴 요리에서 미트볼에 곁들여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링곤베리잼은 스웨덴 가구 및 생활용품 기업 ‘이케아(IKEA)’를 통해 널리 알려졌습니다.

영양 성분

100g에 들어 있는 칼로리는 53Kcal이고, 단백질은 0.8g, 지방은 1.2g 들어 있고, 탄수화물은 11.5g이 들어 있으며 이중 3.7g이 섬유질입니다.

비타민류로는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친 등 비타민B군이 들어 있고, 미네랄류로는 칼슘, 아연, 구리, 철분, 칼륨 등이 들어 있습니다.

영양 성분만으로는 별다른 특징이 없습니다. 오히려 비타민류 함량이 적습니다. 하지만 이 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링곤베리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 수치는 20300입니다. 이것은 다른 베리의 수치를 능가합니다. 참고로, 아로니아(초크베리)는 16062, 엘더베리는 14697, 크랜베리는 9090, 블랙커런트는 7957입니다. 그리고 블루베리는 4669입니다. 물론, 이 수치가 이 베리들의 효능을 다 말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다른 성분들도 많이 들어 있고, 그 작용도 다양하니까요.

링곤베리 효능

링곤베리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의 효능은 다양하고 상당합니다. 이 성분은 색소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오렌지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그 색이 오렌지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고, 포도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그 색이 포도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하지만 이 성분이 단지 색소로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형형색색 입는 옷이 단지 맵시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인 것처럼, 이 성분도 식물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대응하고 손상된 세포를 고치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 성분이 우리 몸에 들어와서도 같은 작용을 합니다. 산화 스트레스가 세포를 손상하는 것을 막고, 손상된 세포를 고치며, 염증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이 베리에 이 성분이 상당히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베리들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관심을 끄는 이유 중의 하나는 항암 작용입니다. 암세포 역시 활성산소에 의한 변종 세포의 일종이니까요. 항산화 성분이 여기에 대응합니다. 캐나다 농업식품부의 연구에 따르면, 이 베리의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일부 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베리가 암의 특효약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이기에, 평소 섭취로 항암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심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캐나다 농업식품부의 연구 결과, 이 베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에 혈중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혈액을 타고 흐르다가 동맥 벽에 쌓여 플라크를 형성하고, 산화 작용으로 쪼개지면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치명적인 상황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평소 콜레스테롤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런 음식이 도움될 것입니다.

혈당을 낮추고, 체중 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스웨덴 항당뇨식품센터와 당뇨병협회 등의 지원으로 스웨덴 룬드대학교에서 행한 연구 결과는 링곤베리에 혈당 수치를 낮추고, 체중을 낮추는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아사이베리, 빌베리, 블랙베리 등 다른 베리와 비교 실험을 하였는데, 이 베리가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답니다. 실험실에서 쥐를 대상을 한 실험 결과지만, 의미 있는 결과라고 합니다.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북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염증 완화에 이 베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다른 전통요법과 마찬가지로 경험으로 사용한 것이지만, 항산화 성분 함량이 그 효능을 증명합니다. 염증은 대부분 질병의 원인입니다. 그래서 염증에 대응하는 이 작용이 많은 질병의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합니다.

요로 감염에 대응합니다.

크랜베리와 비슷한 이 베리 역시 요로 감염에 대응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요로 감염은 박테리아 감염인데, 이 베리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여기에 작용합니다. 요로 감염은 여성들에게 더 많은 질병이지요. 이 베리로 불편함과 고통을 줄일 수 있겠습니다.

구강 건강에 좋습니다.

링곤베리는 크랜베리와 마찬가지로 구강 건강을 지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이 염증에 대응하여 치은염 등을 막아 잇몸과 치아를 건강하게 하는 등 전반적인 구강 건강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을 것입니다. 항산화 성분의 효능이 다양하니까요. 특히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은 평소 아프지 않을 때는 모르는 효능이지만, 아프지 않은 바로 그것이 효능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으로 이 ‘아프지 않는’ 효능을 얻으세요.

고르는 법 및 보관 방법

링곤베리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것이 아니어서 생 링곤베리를 구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신선한 베리를 고를 때는, 단단하고 붉은색의 베리가 좋습니다. 너무 부드럽거나 갈색이 도는 것은 피하세요. 생 링곤베리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법

주스도 있고, 시럽도 있고, 잼도 있고, 소스도 있습니다. 스웨덴 기업인 이케아에서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상표의 제품을 사든지, 건강을 위해 찾는 것이라면 성분표를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분말도 있습니다.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것을 고르시고, 성분표에서 함량과 첨가물 등을 확인하세요. 건강을 위한 것이니까요.

분말은 스무디에 섞거나, 요거트에 토핑처럼 얹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양은 라벨에 적힌 것을 따르세요. 함량에 따라 섭취량도 다르니까요.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우리에게는 새로운 식품이지만, 북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먹어온 베리입니다. 특별하게 보고된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음식 선호도가 다르듯, 효능과 부작용도 다를 수 있으니까요.

링곤베리에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당뇨로 약을 먹고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혈당을 너무 낮추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이 외에도 먹고 있는 약이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이 글은 일반적인 정보이지 의학적인 정보가 아니니까요.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입니다. 건강하세요!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