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이 신경 써야 할 건강 문제 중 하나입니다. 자료에 의하면, 전립선염은 남성의 절반이 평생 한 번 이상 경험하고, 전립선비대증은 50대 남성 50%, 60대 남성 60%, 70대 남성 70%가 앓는 질병이라 합니다. 상당한 숫자지요? 게다가 이 질병은 약만으로는 완치할 수 없고, 생활습관 교정이 있어야 한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립선에 좋은 음식을 알아봅니다. 아래 음식은 우리나라, 미국, 영국의 보건 관련 기관과 의료원의 자료에서 선택한 것입니다.

전립선 건강에 좋은 음식

토마토

토마토

토마토는 리코펜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들 성분은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해 각종 염증에 대응하고 활성 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과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도 대응한답니다. 많은 전립선 관련 질병이 노화 과정에서 일어나므로, 토마토는 전립선 건강에 좋은 선택이랍니다. 하지만, 설탕을 넣어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마늘

마늘은 고대 이집트에서도 약재로 사용했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2000년대 초 사스가 세계를 휩쓸 때 한국인의 사스 감열률이 낮은 것이 마늘 섭취 덕분이라는 말이 있었을 정도로, 마늘의 건강상의 효능은 널리 알려졌습니다. 이 마늘이 전립선 건강도 도울 수 있답니다.

브로콜리 등 녹색 잎채소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근대, 시금치 등 녹색 잎채소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가능한 한 자주 식단에 올리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석류

석류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푸니칼라긴과 푸닉산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이랍니다. 석류를 흔히 여성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하지만, 남성 건강에도 좋은 과일이랍니다.

녹차

녹차는 카테킨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차로 알려졌습니다. 서구인들은 동양인에게서 전립선암이 적은 이유 중 하나를 동양인들이 즐기는 녹차 덕분이라고 한답니다.

브라질너트 등 견과류

브라질너트는 건강에 좋은 지방산과 각종 아미노산은 물론 셀레늄과 비타민E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한때 열풍이라 할 정도로 인기가 대단했던 견과류지요. 이 외에도 피스타치오 등 다른 견과류도 좋답니다. 날마다 간식거리로 챙기면 좋을 것입니다.

연어 등 기름진 생선

연어, 고등어, 정어리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생선이 전립선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질환은 물론 암과 같은 악성 종양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소염 작용은 전립선염 등 여러 증상을 도울 수 있답니다.

정리

전립선 문제는 많은 남성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남성 질병 중 하나입니다. 전립선 건강을 지키려면 전립선 건강에 좋은 위와 같은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등 식생활 개선은 물론 정기적인 운동도 필요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약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이미 문제가 있다면 치료가 먼저일 것입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