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는 호흡을 담당하는 호흡기관으로, 공기 중의 산소를 혈액 속으로 들여보내고 혈액 속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공급된 산소는 우리 몸 구석구석 모든 세포로 전달됩니다. 음식은 며칠 먹지 않아도 살 수 있지만, 숨을 참는 것은 1분 정도에 불과합니다. 그만큼 숨은 우리에게 중요하고, 그것을 담당하는 것이 폐이므로 폐 건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숨을 조여 오는 소리 없는 살인자
흔히 간을 ‘소리 없는 장기’라고 말하고,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 말합니다. 심각한 상황에 이르기까지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호흡을 담당하는 폐 역시 ‘소리 없는 장기’이며, 그래서 폐질환은 ‘숨을 조여 오는 소리 없는 살인자’라 말합니다. 심각한 상황에 이르기 전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메르스, 사스, 신종 플루, 코로나 등 호흡기 질환이 빈번한 이때 폐 건강 관리가 중요할 것입니다.
아래는 영미 보건 당국과 유수 의료기관에서 내놓은 폐 건강을 위한 지침에서 추린 것입니다. 살펴보고 생활에 접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담배를 끊으세요.
금연은 폐 건강에서 선택 조건이 아니라 필수 조건입니다. 담배 연기는 공기 통로를 좁혀 호흡을 더 어렵게 만들고, 만성적인 염증과 폐부종을 일으킬 수 있으며, 폐암이나 기관지염 등 폐 건강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까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금연 후 20분이면 혈압과 심장 박동이 안정될 정도로 그 효과도 즉시 일어납니다. 자세한 금연의 효과는 오늘 담배를 끊으면 일어나는 10가지 직접적인 건강 효과 글에서 확인하세요.
2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세요.
흡연은 물론 곰팡이와 화학물질 및 미세 먼지 등 공기질 역시 폐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실외 공기는 어쩔 수 없다 해도, 실내 공기만큼은 가능한 한 신선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매뉴얼에 따라 필터를 교환하고, 자주 먼지를 털어내고, 요리 시 환풍기를 켜고,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하세요. 공기 정화에 좋은 식물을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3 식단을 바꾸세요.
우리 몸은 우리가 먹는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해 사용합니다. 하지만 그 음식이 우리를 건강하게 하기도 하지만 아프게 하기도 합니다. 또한, 어느 한 가지 음식에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들어 있지도 않습니다. 포화지방 등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성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섬유질 등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선택하세요. 가장 좋은 것은 마인드(MIND) 다이어트나 대시 (DASH) 다이어트 그리고 지중해식 식단 등 건강 전문가들이 이구동성으로 추천하는 식단으로 식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4 더 많이 움직이세요.
운동이라고 하면 고강도 운동이 떠올라 주저하는 마음이 앞설 수도 있지만, 건강을 위한 운동은 그런 고강도 운동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구태여 피트니스 클럽에 가지 않아도 되고, 마음의 준비도 그리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가까운 공원에 나가 산책하는 것도 좋고, 동네 한 바퀴 도는 것도 좋고, 몰에서 걷는 것도 좋습니다. 허리를 곧게 펴고 시속 4km 속도로 날마다 1시간 정도 걸어보세요. 걷기에 익숙해지면 천천히 걷기와 빨리 걷기를 병행하면 더욱 좋습니다. 걷기의 건강 효과에 관해서는 걷기의 8가지 놀라운 건강 효과 글과 쇼핑몰 걷기 글에서 확인하세요.
5 심호흡 연습이 도움 됩니다.
심호흡 연습은 폐 기능 향상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관리에도 효과가 큽니다. 일하면서 잠깐잠깐 해도 좋지만, 아침에 일어나 심호흡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먼저 몸을 곧게 펴고 입을 약간 벌려 숨을 내쉬고, 코로 신선한 공기를 한껏 들이쉬세요. 날숨과 들숨 사이에 잠시 멈추는 것도 좋습니다. 날숨과 들숨이 고르도록 수를 세면서 해보세요.
6 많이 웃으세요.
웃음을 묘약이라고 하지요? 이것은 단지 정서적인 건강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웃음은 복근을 단련하고 폐활량을 늘리는 훌륭한 운동이며, 폐 안에 있는 오래된 공기를 배출하고 신선한 공기가 폐 안으로 가득 들어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가능한 한 많이 웃어보세요.
7 물을 충분히 마시세요.
충분한 수분 공급은 호흡기와 폐 건강은 물론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매우 중요합니다. 물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대사 작용에서 촉매로 작용하기에 수분 공급이 충분하지 않으면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고 심하면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충분히 보충하세요. 뜨겁거나 차가운 물 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물의 건강 효과에 관해서는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 한 컵의 7가지 건강 효과 글과 하루에 물 2리터, 정말일까? 글에서 확인하세요.
참고 자료
- ALA: 10 Simple Steps to Your Healthiest Lungs
- CDC: What Can I Do to Reduce My Risk?
- Lung Foundation Australia: See the Signs
- nature: The effect of lifestyle on the mortality associated with respiratory diseases in the general population
- NHS: Living with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 NIH: Lung Cancer Prevention (PDQ®)–Patient Version
- Lompoc Valley Medical Centre: Lifestyle Behaviors That Harm Your Lungs the Most
- RUS: 9 Tips for Healthy Lungs